역주 동국신속삼강행실도 2집

  • 역주 동국신속삼강행실도 2집(효자도 권5,6,7,8)
  • 동국신속삼강행실 효자도 제5권 주해
  • 효자도 제5권 목록
  • 극충효감(克忠孝感)
메뉴닫기 메뉴열기

극충효감(克忠孝感)


5 : 15ㄱ

克忠孝感

5 : 15ㄴ

進士崔克忠康津縣人 事親誠孝父病欲啗鱉羹克忠求之不得忽有鱉出自水中伏于路左持而進之及歿哀毁骨立居廬啜粥三年隣家失火將延及几筵克忠號泣于天叩頭向之反風火滅年二十九 殿講直赴未唱榜而歿 恭憲大王朝㫌門
Ⓒ 편찬 | 이성 / 1617년(광해군 9)

진 최극튱은 강진현 사이니 어버이 셤기믈 셩효더니 아비 병드러 쟈라을 먹고져 거 극튱이 구호 얻디 몯더니 믄득 쟈래 이셔 주001)
믄득 쟈래 이셔:
갑자기 자라가 있어. 원순모음화를 거치면서 ‘믄득〉문득’이 되었고, 단모음화를 거치면서 ‘쟈래〉자라’로 소리가 단순화되었다.
믈 가온대로브터 나셔 길 왼겨 업더엳거 가져다가 나오다 믿 주그매 슬피 셜워 만 셔셔 시묘고 텰쥭 삼년 다 이욷지비 블이 브터 쟝 신쥬 인  믿게 되거 극튱이 하희 브지져 울며 머리 두리고 향니 이 두혀 브리 디다 주002)
브리 디다:
불이 꺼지다. 불이 꺼지었다. 합용병서가 각자병서로 되면서 ‘디다〉꺼지다’로 변동되었다. 원순모음화와 분철을 거치면서 ‘브리〉불이’로 변형이 되었다.
나히 스물아홉에 뎐강딕부여 챵방 몯야셔 주003)
뎐강딕부여 챵방 몯야셔:
전강직부(殿講直赴)하였으나 방(榜)에 오르지 못하여서.
죽다 공헌대왕됴의 졍문시니라
Ⓒ 언해 | 이성 / 1617년(광해군 9)

극충효감 - 최극중이 효로서 하늘을 감동시키다
진사 최극충은 강진현 사람이다. 어버이 섬김을 정성과 효도로 하더니 아비가 병들었으매 자라국을 먹고 싶어 하였다. 극충이 구하되 얻지 못하였는데, 갑자기 자라가 있어 스스로 물 가운데서 나와 길 왼편에 엎드렸거늘 가져다가 드렸다. 이어 돌아가매 슬프게 서러워하여 뼈만 남아 시묘하고 죽만 먹기를 삼년 동안 하였다. 이웃집에 불이 나서 장차 신주 모신 데로 번지게 되었다. 극충이 하늘을 향하여 부르짖어 울면서 머리를 두드리니 바람이 돌아서 불이 꺼졌다. 나이 스물아홉에 전강 주004)
전강(殿講):
조선 시대에 성균관의 유생 가운데서 학식이 많은 사람을 모아 임금 앞에서 삼경(三經)이나 오경(五經) 가운데 찌를 뽑아서 외게 한 시험. 직부(直赴)란, 여기서 뽑힌 사람이 문과의 복시(覆試)나 전시(殿試)에 응할 수 있는 자격을 얻던 것을 말한다. 즉 전강에 붙고 직부의 자격까지 얻었으나 급제하여 방에 오르지 못함을 말하고 있다.
직부 과거에 응시하였으나 방에 오르지 못하고 죽었더라. 공헌대왕 명종 때 정문을 내렸다.
Ⓒ 역자 | 정호완 / 2015년 5월 15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믄득 쟈래 이셔:갑자기 자라가 있어. 원순모음화를 거치면서 ‘믄득〉문득’이 되었고, 단모음화를 거치면서 ‘쟈래〉자라’로 소리가 단순화되었다.
주002)
브리 디다:불이 꺼지다. 불이 꺼지었다. 합용병서가 각자병서로 되면서 ‘디다〉꺼지다’로 변동되었다. 원순모음화와 분철을 거치면서 ‘브리〉불이’로 변형이 되었다.
주003)
뎐강딕부여 챵방 몯야셔:전강직부(殿講直赴)하였으나 방(榜)에 오르지 못하여서.
주004)
전강(殿講):조선 시대에 성균관의 유생 가운데서 학식이 많은 사람을 모아 임금 앞에서 삼경(三經)이나 오경(五經) 가운데 찌를 뽑아서 외게 한 시험. 직부(直赴)란, 여기서 뽑힌 사람이 문과의 복시(覆試)나 전시(殿試)에 응할 수 있는 자격을 얻던 것을 말한다. 즉 전강에 붙고 직부의 자격까지 얻었으나 급제하여 방에 오르지 못함을 말하고 있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