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언해태산집요

  • 역주 언해태산집요
  • 언해태산집요(諺解胎産集要)
  • 간난 아이의 급한 병을 구할 법[初生小兒救急]
  • 치료법 011
메뉴닫기 메뉴열기

치료법 011


小兒初生 大便不通先以硬蔥尖揷入肛內如不下宜用朱砂南星炮巴豆霜各等分爲末糊丸添米大薄荷湯化下二丸卽通【田氏方】
Ⓒ 편찬 | 허준 / 1608년 1월 일

아기  나며  몯 누거든 몬져 구든 파엄으로주001)
파엄으로:
파 싹으로.
항문의 고자 드리라주002)
고자 드리라:
꽂아 들여라. ‘곶다’는 경음화에 따라서 ‘곶다〉꽂다’로 소리가 강화 되었다.
그려도 몯 누거든 쥬사과 텬남 구으니과 파두  다 티 야 밀프레 라 기장 티 비븨여 두 환식 박하주003)
박하(薄荷):
도랑가 같은 다습한 초지에 자생하는 다년초로서 온몸에 잔털이 덮여있고 시원스럽고 좋은 향기를 풍긴다. 줄기는 네모로 각이 져있고 곧게 서서 가지를 치면서 자란다. 잎은 길쭉한 타원모양으로 마디마다 두 장의 잎이 마주보고 나있다. 9월경 잎 근처에 연한 자주색의 입술모양의 꽃이 둥그렇게 피며 풀 전체에 방향이 풍긴다. 전체, 특히 잎과 줄기에 산뜻한 향을 내는 멘톨과 이소멘톤과 정유 등을 함유하고 있다. 정유에는 대뇌피질이나 연수를 흥분시키는 작용을 하고 땀을 내게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다. 또한 박하를 먹으면 풍을 몰아내고 위를 실하게 해주며 열이나 종기를 가시게 하는 작용을 하므로 소화불량, 두통, 치통에 효과적이다. 9~10월경 꽃이 필 시기에 잎과 줄기를 잘라 그늘에 말린 것을 박하 또는 잎만을 채집한 박하 잎을 쓴다. 약용이나 제약의 원료, 욕탕재료 등으로 이용한다. 위가 거북하거나 식욕부진, 뱃속의 가스 배출 등에 박하 또는 박하 잎이 효과적이다. 이것을 잘게 썰어 1 작은 술 정도를 물 1잔에 넣고 뜨거운 물을 따라 5분간 담가뒀다가 찌꺼기를 버리고 마시면 좋다. 벌레에 물렸을 때는 생잎을 짜서 그 즙을 환부에 바르면 가려움이 멎게 된다. 두통에는 양쪽의 관자놀이에, 근육통, 어깨 결림에는 환부에 바르면 통증이 가라앉는다. 정유는 휘발성 식물유이므로 가능한 한 신산한 것을 이용하는 것이 좋고 말린지 1년 이상 경과한 것은 효력이 떨어진다. 약간이라도 향기가 남아있는 것은 헝겊자루에 1~2줌 넣어 욕조 안에 넣고 욕탕재료로 이용한다.
달힌 믈에 플어 입에 쳐 드리면 즉시 통니라
Ⓒ 언해 | 허준 / 1608년 1월 일

아기 갓 나면서 똥을 못 누거든 먼저 굳은 파 싹으로 항문에 꽂아 들여라. 그래도 못 누거든 주사와 천남성 구은 것과 파두 가루를 다 같은 양으로 하여 밀풀에 말아 기장쌀을 함께 비비여 두 알씩 박하 달인 물에 풀어 입에 털어 넣으면 즉시 통한다.
Ⓒ 역자 | 정호완 / 2010년 7월 1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파엄으로:파 싹으로.
주002)
고자 드리라:꽂아 들여라. ‘곶다’는 경음화에 따라서 ‘곶다〉꽂다’로 소리가 강화 되었다.
주003)
박하(薄荷):도랑가 같은 다습한 초지에 자생하는 다년초로서 온몸에 잔털이 덮여있고 시원스럽고 좋은 향기를 풍긴다. 줄기는 네모로 각이 져있고 곧게 서서 가지를 치면서 자란다. 잎은 길쭉한 타원모양으로 마디마다 두 장의 잎이 마주보고 나있다. 9월경 잎 근처에 연한 자주색의 입술모양의 꽃이 둥그렇게 피며 풀 전체에 방향이 풍긴다. 전체, 특히 잎과 줄기에 산뜻한 향을 내는 멘톨과 이소멘톤과 정유 등을 함유하고 있다. 정유에는 대뇌피질이나 연수를 흥분시키는 작용을 하고 땀을 내게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다. 또한 박하를 먹으면 풍을 몰아내고 위를 실하게 해주며 열이나 종기를 가시게 하는 작용을 하므로 소화불량, 두통, 치통에 효과적이다. 9~10월경 꽃이 필 시기에 잎과 줄기를 잘라 그늘에 말린 것을 박하 또는 잎만을 채집한 박하 잎을 쓴다. 약용이나 제약의 원료, 욕탕재료 등으로 이용한다. 위가 거북하거나 식욕부진, 뱃속의 가스 배출 등에 박하 또는 박하 잎이 효과적이다. 이것을 잘게 썰어 1 작은 술 정도를 물 1잔에 넣고 뜨거운 물을 따라 5분간 담가뒀다가 찌꺼기를 버리고 마시면 좋다. 벌레에 물렸을 때는 생잎을 짜서 그 즙을 환부에 바르면 가려움이 멎게 된다. 두통에는 양쪽의 관자놀이에, 근육통, 어깨 결림에는 환부에 바르면 통증이 가라앉는다. 정유는 휘발성 식물유이므로 가능한 한 신산한 것을 이용하는 것이 좋고 말린지 1년 이상 경과한 것은 효력이 떨어진다. 약간이라도 향기가 남아있는 것은 헝겊자루에 1~2줌 넣어 욕조 안에 넣고 욕탕재료로 이용한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