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언해태산집요

  • 역주 언해태산집요
  • 언해태산집요(諺解胎産集要)
  • 자식이 어렵게 생기는 병[惡阻]
  • 인삼귤피탕(人蔘橘皮湯)
메뉴닫기 메뉴열기

인삼귤피탕(人蔘橘皮湯)


人蔘橘皮湯【一名參橘散】 治惡阻
人蔘 橘皮 白朮 麥門冬【各一兩】 厚朴 白茯笭【各五錢】 甘草【三錢】
右剉五錢 入生薑五片 靑竹茹一彈子 大水煎服

언해태산집요 13ㄴ

聖惠方
Ⓒ 편찬 | 허준 / 1608년 1월 일

인귤피탕은  일홈은 귤산이니 악조주001)
악조(惡阻):
심한 입덧. 못 먹으며 몸이 피곤하고 누워 있으려고만 하니, 이것은 악조(惡阻)의 증상이었다. 인삼귤피탕 2제를 복용하게 하니 점차 나아졌고, 다시 육군자탕에다 자소를 가해서 2제를 주니 편안해졌다.
병 고티니 인주002)
인삼(人蔘):
두릅나뭇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식물. 그 성분과 효능을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중국의 의학서인 ≪신농본초경≫에서는 365종의 약물을 상중하의 3품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상품 약 120종, 중품 약 120종, 하품 약 125종으로 구별하였는데, 인삼은 상품약에 들어 있다. 인삼의 약효에 대해서 “오장을 보호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눈을 밝게 하고,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오래 살 수 있다”고 기술한다. 오늘날의 과학으로 밝혀진 인삼의 효능과 잘 부합된다. 후한 헌제 때의 의서 ≪상한론≫에 처음으로 인삼의 구체적인 처방이 21방(총 113)이 나오고 있다. 한국에서 오늘날도 흔히 사용되고 있는 한방처방서인 ≪방약합편≫에 올라 있는 467방의 처방이 상중하의 3통분류로 나누어져 있고, 상통처방은 ‘보제(補劑)’, 중통처방은 ‘화제(和劑)’, 하통처방은 ‘공제(功劑)’이며, 인삼이 배합되어 있는 132종의 처방의 약 94%가 상통과 중통에 들어 있음으로 보아, 인삼은 보약 또는 강장제로 사용되는 것이지 특정 질병에 대한 치료약으로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한방에서 인정되는 인삼의 약효를 요약하면, 강장·강심·건위보정·진정약으로 널리 상용되고, 위장기능 쇠약에 의한 신진대사 기능의 저하에 진흥약으로 사용되며, 병약자의 위부정체감·소화불량·구토·흉통·식욕부진 등에도 응용된다. 홍삼 분말, 이와 같은 약효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는 비교적 늦어 1950년대에 이르러서야 급속하게 발전되기 시작하여, 성분·약리 작용 및 임상적인 연구에 있어서 획기적인 결과가 나옴으로써 수천 년 동안의 인삼의 신비가 과학적으로 해명됨과 동시에, 인삼이 결코 동양인의 신앙에 의해서만 계승되어온 것이 아님이 입증되었다. 인삼 약효의 주성분이라고 현재까지 알려져 있는 사포닌 배당체 물질이 항피로작용·작업능력 증진작용·성선(性腺)의 발육촉진작용·혈당치 강하작용 등을 함이 증명되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인삼의 기본적 약리작용을 ‘적응소 효과’로 보는 학설이 유력하다. ‘생체가 가지고 있는 특이한 저항력을 증대시켜줌으로써 병적인 상태를 정상화시켜 주는 작용’이 그 개념이며, 인삼의 만병통치약으로서의 효과를 잘 설명하고 있다. 부신피질호르몬의 하나인 글루코코르티코이드의 분비를 촉진시키며, 각종 스트레스에 대한 부신피질 기능의 강화에 유효한 것이 그와 같은 정상화 작용의 뒷받침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또, 대뇌피질을 자극하여 콜린 작동성을 증강하여 혈압강하, 호흡촉진, 실험적 과혈당의 억제, 인슐린작용 증강, 적혈구 수 및 헤모글로빈의 증가, 소화관운동 항진 등의 작용이 있음이 알려지고 있다. 그밖에 생체단백질 및 디엔에이 합성촉진작용·항암작용 등이 있음이 연구되기 시작함으로써 인삼의 약리적인 신비가 점차 체계적으로 입증되는 흐름이다.
귤피 튤 문동주003)
맥문동(麥門冬):
숲속 그늘진 데서 자라는 늘 푸른 여러해살이풀이다. 긴 잎이 무더기로 나고, 그 사이에서 꽃대가 솟아 7~8월에 자주색 이삭꽃을 피운다. 10~11월에 걸쳐 물렁열매[漿果]가 까맣게 익었다가 스스로 터진다. 요즘은 공원이나 녹지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뿌리는 호흡기 약에 쓰고, 동생뻘인 개맥문동은 키도 작고 꽃 색깔도 좀 연하다.
각  냥 후박 복녕 각 다 돈 감초 서 돈 이 싸라 다 돈애 강 다 뎜과 듁여  돈 녀허 달혀 머기라
Ⓒ 언해 | 허준 / 1608년 1월 일

인삼귤피탕의 다른 이름은 삼귤산으로 악조병을 고친다. 인삼과 귤피, 백출과 맥문동 각 한 냥과 후박과 백복녕 각 다섯 돈 감초 서 돈 이를 썰어서 다섯 돈에 생강 다섯 점과 죽여 한 돈을 넣어 달여 먹이라.성혜방(聖惠方)
Ⓒ 역자 | 정호완 / 2010년 7월 1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악조(惡阻):심한 입덧. 못 먹으며 몸이 피곤하고 누워 있으려고만 하니, 이것은 악조(惡阻)의 증상이었다. 인삼귤피탕 2제를 복용하게 하니 점차 나아졌고, 다시 육군자탕에다 자소를 가해서 2제를 주니 편안해졌다.
주002)
인삼(人蔘):두릅나뭇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식물. 그 성분과 효능을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중국의 의학서인 ≪신농본초경≫에서는 365종의 약물을 상중하의 3품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상품 약 120종, 중품 약 120종, 하품 약 125종으로 구별하였는데, 인삼은 상품약에 들어 있다. 인삼의 약효에 대해서 “오장을 보호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눈을 밝게 하고,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오래 살 수 있다”고 기술한다. 오늘날의 과학으로 밝혀진 인삼의 효능과 잘 부합된다. 후한 헌제 때의 의서 ≪상한론≫에 처음으로 인삼의 구체적인 처방이 21방(총 113)이 나오고 있다. 한국에서 오늘날도 흔히 사용되고 있는 한방처방서인 ≪방약합편≫에 올라 있는 467방의 처방이 상중하의 3통분류로 나누어져 있고, 상통처방은 ‘보제(補劑)’, 중통처방은 ‘화제(和劑)’, 하통처방은 ‘공제(功劑)’이며, 인삼이 배합되어 있는 132종의 처방의 약 94%가 상통과 중통에 들어 있음으로 보아, 인삼은 보약 또는 강장제로 사용되는 것이지 특정 질병에 대한 치료약으로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한방에서 인정되는 인삼의 약효를 요약하면, 강장·강심·건위보정·진정약으로 널리 상용되고, 위장기능 쇠약에 의한 신진대사 기능의 저하에 진흥약으로 사용되며, 병약자의 위부정체감·소화불량·구토·흉통·식욕부진 등에도 응용된다. 홍삼 분말, 이와 같은 약효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는 비교적 늦어 1950년대에 이르러서야 급속하게 발전되기 시작하여, 성분·약리 작용 및 임상적인 연구에 있어서 획기적인 결과가 나옴으로써 수천 년 동안의 인삼의 신비가 과학적으로 해명됨과 동시에, 인삼이 결코 동양인의 신앙에 의해서만 계승되어온 것이 아님이 입증되었다. 인삼 약효의 주성분이라고 현재까지 알려져 있는 사포닌 배당체 물질이 항피로작용·작업능력 증진작용·성선(性腺)의 발육촉진작용·혈당치 강하작용 등을 함이 증명되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인삼의 기본적 약리작용을 ‘적응소 효과’로 보는 학설이 유력하다. ‘생체가 가지고 있는 특이한 저항력을 증대시켜줌으로써 병적인 상태를 정상화시켜 주는 작용’이 그 개념이며, 인삼의 만병통치약으로서의 효과를 잘 설명하고 있다. 부신피질호르몬의 하나인 글루코코르티코이드의 분비를 촉진시키며, 각종 스트레스에 대한 부신피질 기능의 강화에 유효한 것이 그와 같은 정상화 작용의 뒷받침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또, 대뇌피질을 자극하여 콜린 작동성을 증강하여 혈압강하, 호흡촉진, 실험적 과혈당의 억제, 인슐린작용 증강, 적혈구 수 및 헤모글로빈의 증가, 소화관운동 항진 등의 작용이 있음이 알려지고 있다. 그밖에 생체단백질 및 디엔에이 합성촉진작용·항암작용 등이 있음이 연구되기 시작함으로써 인삼의 약리적인 신비가 점차 체계적으로 입증되는 흐름이다.
주003)
맥문동(麥門冬):숲속 그늘진 데서 자라는 늘 푸른 여러해살이풀이다. 긴 잎이 무더기로 나고, 그 사이에서 꽃대가 솟아 7~8월에 자주색 이삭꽃을 피운다. 10~11월에 걸쳐 물렁열매[漿果]가 까맣게 익었다가 스스로 터진다. 요즘은 공원이나 녹지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뿌리는 호흡기 약에 쓰고, 동생뻘인 개맥문동은 키도 작고 꽃 색깔도 좀 연하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