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오디 몯모로 입이며 고해 거믄 비치 니러나고 변야 고해 피 나니 일흠을 온 위 긋고 폐여 딘 증이니 셔각디탕주002)
서각지황탕(犀角地黃湯):
셔각디황탕. 서각 목단피 각 4그램, 백작약 10그램, 생지황 12그램이며 한 처방에는 당귀 6그램을 물에 달여 따뜻하게 들게 한다. 이 약제는 상한병의 땀과 경락에 울체하고 혹은 구토 육혈하여 그치지 않고, 남은 혈이 정체하여 어혈이 되어 맥이 미약하고 황달이 발생하고 대변이 검고, 번조하고 발광하고, 양치질만 하고 삼키지 않는 등의 증상을 치료한다.
을 구완호미 맛당니라
Ⓒ 언해 | 허준 / 1608년 1월 일
부인대전에 일렀으되, 산후에 기혈이 흩어져 모든 혈맥에 들어 밑에 돌아오지 못 하므로 입이며 코에 검은 빛이 일어나고 또 변하여 코에 피가 나니 이름을 일러 위가 끊어지고 폐가 해어진 증이니 서각지황탕을 써 구함이 마땅하다.
서각지황탕(犀角地黃湯):셔각디황탕. 서각 목단피 각 4그램, 백작약 10그램, 생지황 12그램이며 한 처방에는 당귀 6그램을 물에 달여 따뜻하게 들게 한다. 이 약제는 상한병의 땀과 경락에 울체하고 혹은 구토 육혈하여 그치지 않고, 남은 혈이 정체하여 어혈이 되어 맥이 미약하고 황달이 발생하고 대변이 검고, 번조하고 발광하고, 양치질만 하고 삼키지 않는 등의 증상을 치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