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언해태산집요

  • 역주 언해태산집요
  • 언해태산집요(諺解胎産集要)
  • 자식을 구하여 낳을 방법[求嗣]
  • 자식을 구하여 낳을 방법 003-주언수
메뉴닫기 메뉴열기

자식을 구하여 낳을 방법 003-주언수


언해태산집요 1ㄴ

朱彦脩曰 求子之法 莫先調經 凡婦人無子者 其經必或先或後 或多或少 或紫或黑 或淡或凝 而不調如此 則必不成孕【宜溫經湯調經種玉湯女金丹百子建中丸】
Ⓒ 편찬 | 허준 / 1608년 1월 일

쥬언 오 식 구여 나 법은 몬져주001)
몬져:
먼저. 모음이화와 단모음화를 따라서 형태가 ‘몬져〉먼저’로 변동된 것임.
경후 됴화만주002)
됴화함만:
조화로움만. 구개음화와 단모음화에 따라서 ‘됴화〉죠화〉조화’로 변동하였음. 국어사적으로 보아 구개음화는 남부지방에서부터 북상하였다. 북한에서는 아직도 ‘뎡거장에 뎐깃불이 번뎍번뎍 하더라’는 농담 섞인 말을 한다.
니 업니 믈읫 겨집주003)
겨집:
계집(부인). 모음동화에 따라서 ‘겨집〉계집’으로 되었다가 굳어짐. 구개음화에 따라서 지역에 따라서는 ‘계집-지집’으로도 쓰인다.
이 식 업니 그 경휘 혹 몬져 오며주004)
경휘 혹 몬져 오며 혹 후에 오며:
월경이 정해진 날짜보다 먼저 오기도 하고 더러 뒤에 오기도 하며.
혹 후에 오며 혹 하며 혹 쟈그며 혹 검블그며 혹 거므며 혹 담며 혹 얼의여 고디 아닌니 이러면 반시 긔 되디 몯니주005)
긔 되디 몯니:
태기가 서지 못한다.
온탕주006)
온경탕(溫經湯):
충맥(衝脈)과 임맥(任脈)이 허약하여 달거리가 고르지 못하여 날짜를 앞당기기도 하고 더디기도 하며, 그 양이 많기도 하고 적기도 하며, 달이 넘어도 나오지 않기도 하고, 한 달에 두 번 있기도 하며, 이전에 유산한 일이 있는 탓으로 어혈(瘀血)이 머물러 있어서 입술과 입 안이 마르고 가슴과 손발바닥에 번열이 난다. 아랫배가 차고 아프면서 오랫동안 임신하지 못하는 것을 치료한다. 일명 조경산(調經散)이라고도 한다[정전]. 일명 대온경탕(大溫經湯)이라고도 한다. 또 한 가지 처방은 남자의 양기를 왕성하게 하여 정자가 자궁으로 곧바로 들어가 임신하게 하는 좋은 약이다. 또는 남자의 정액이 차서 아이를 낳지 못하는 것도 치료한다. 새삼씨(토사자, 술에 담갔다가 삶아서 법제한 것)를 보드랍게 가루를 내어 참새알 흰자위로 반죽한 다음 벽오동씨 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 번에 70알씩 데운 술로 빈속에 먹는데 효력이 있는 것을 여러 번 경험하였다. 나이가 50이 되어서 음위증이 있는 데는 매번 새삼씨 가루 600그램, 천웅 160그램(반죽한 밀가루에 싸서 잿불에 묻어 구운 다음 껍질과 배꼽을 버리고 4쪽으로 쪼갠 다음 동변에 담갔다가 약한 불기운에 말려 가루를 낸다)을 섞어서 알약을 만들어 먹으면 더욱 효력이 좋다[종행]. 또 한 가지 처방은 부인이 오랜 냉병으로 임신하지 못하는 데 무술주(戊戌酒)를 먹으면 아주 좋다(처방은 잡방에 있다). 참새고기를 오랫동안 먹으면 임신이 된다[본초]. 임신이 되지 않는 원인이 남자에게 있을 때에는 그의 배꼽에 뜸을 많이 뜨면 좋다.
과 됴죵옥탕과 녀금단주007)
여금단(女金丹):
월경이 비정상적인 경우에 쓰는 처방. 2~3개월에 한 번씩 치르는 것은 물론이고 냉이 심한데다가 허리와 아랫배가 수시로 아파서 고통스러운 수가 있다. 우선 월경불순이 없어져야 임신 여부를 알 수 있다. 여금단을 쓰면서 치대오적산 3제를 더 하니 대하증이 없어지고 허리와 아랫배의 통증이 없어졌다는 임상 결과를 얻자 여야조경탕 2제를 복용시켰다. 그 뒤의 효과도 적중했다. 월경이 한 달에 한 번씩 나오면서 분량도 많아 3~5일간 지속 된다고 한다. 다시 조경종옥탕에 녹용을 가미해 1제를 썼다. 이제는 좋은 소식만 기다리는 일만 남은 것이다. 마침내 환자로부터 기쁜 소식이 들려왔다. 예정일이 되어도 월경이 없기에 산부인과에 가서 진찰하니 임신이라는 것이다. 38세에 첫 임신을 했으니 특별히 건강 관리에 조심하라고 일렀다.
건환주008)
백자건중환(百子建中丸):
일명 백자부귀환이라고 이른다. 오래 먹으면 잉태가 되고 또 월경이 순조롭지 못한 것을 치료한다. 사제향부말 12냥, 천궁, 백작약, 당귀, 숙지황, 아교주, 진애엽 각 2냥을 가루로 하고 석류 한 개를 껍질 채 찧어서 달인 물에 풀을 끓이고 오동 열매 크기의 환을 지어 매 100알을 빈속에 애초탕으로 삼켜 내린다. 석류 한 가지가 없고 처음부터 끝까지 쇠를 피한다.
이 맛니라
Ⓒ 언해 | 허준 / 1608년 1월 일

주언수가 일렀으되, 자식을 구하여 낳는 방법은 먼저 월경의 징후가 조화로움만 한 것이 없다. 무릇 부인이 자식 없는 이는 그의 월경의 징후가 혹 먼저 오며 혹은 뒤에 오며 혹은 많으며 혹은 적으며 혹은 검붉으며 혹은 검으며 혹은 맑으며 혹은 엉기며 고르지 않다. 이러면 반드시 태기가 서지 않으니 온경탕과 조경종옥탕과 여금단과 백자건중환이 마땅하다.
Ⓒ 역자 | 정호완 / 2010년 7월 1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몬져:먼저. 모음이화와 단모음화를 따라서 형태가 ‘몬져〉먼저’로 변동된 것임.
주002)
됴화함만:조화로움만. 구개음화와 단모음화에 따라서 ‘됴화〉죠화〉조화’로 변동하였음. 국어사적으로 보아 구개음화는 남부지방에서부터 북상하였다. 북한에서는 아직도 ‘뎡거장에 뎐깃불이 번뎍번뎍 하더라’는 농담 섞인 말을 한다.
주003)
겨집:계집(부인). 모음동화에 따라서 ‘겨집〉계집’으로 되었다가 굳어짐. 구개음화에 따라서 지역에 따라서는 ‘계집-지집’으로도 쓰인다.
주004)
경휘 혹 몬져 오며 혹 후에 오며:월경이 정해진 날짜보다 먼저 오기도 하고 더러 뒤에 오기도 하며.
주005)
긔 되디 몯니:태기가 서지 못한다.
주006)
온경탕(溫經湯):충맥(衝脈)과 임맥(任脈)이 허약하여 달거리가 고르지 못하여 날짜를 앞당기기도 하고 더디기도 하며, 그 양이 많기도 하고 적기도 하며, 달이 넘어도 나오지 않기도 하고, 한 달에 두 번 있기도 하며, 이전에 유산한 일이 있는 탓으로 어혈(瘀血)이 머물러 있어서 입술과 입 안이 마르고 가슴과 손발바닥에 번열이 난다. 아랫배가 차고 아프면서 오랫동안 임신하지 못하는 것을 치료한다. 일명 조경산(調經散)이라고도 한다[정전]. 일명 대온경탕(大溫經湯)이라고도 한다. 또 한 가지 처방은 남자의 양기를 왕성하게 하여 정자가 자궁으로 곧바로 들어가 임신하게 하는 좋은 약이다. 또는 남자의 정액이 차서 아이를 낳지 못하는 것도 치료한다. 새삼씨(토사자, 술에 담갔다가 삶아서 법제한 것)를 보드랍게 가루를 내어 참새알 흰자위로 반죽한 다음 벽오동씨 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 번에 70알씩 데운 술로 빈속에 먹는데 효력이 있는 것을 여러 번 경험하였다. 나이가 50이 되어서 음위증이 있는 데는 매번 새삼씨 가루 600그램, 천웅 160그램(반죽한 밀가루에 싸서 잿불에 묻어 구운 다음 껍질과 배꼽을 버리고 4쪽으로 쪼갠 다음 동변에 담갔다가 약한 불기운에 말려 가루를 낸다)을 섞어서 알약을 만들어 먹으면 더욱 효력이 좋다[종행]. 또 한 가지 처방은 부인이 오랜 냉병으로 임신하지 못하는 데 무술주(戊戌酒)를 먹으면 아주 좋다(처방은 잡방에 있다). 참새고기를 오랫동안 먹으면 임신이 된다[본초]. 임신이 되지 않는 원인이 남자에게 있을 때에는 그의 배꼽에 뜸을 많이 뜨면 좋다.
주007)
여금단(女金丹):월경이 비정상적인 경우에 쓰는 처방. 2~3개월에 한 번씩 치르는 것은 물론이고 냉이 심한데다가 허리와 아랫배가 수시로 아파서 고통스러운 수가 있다. 우선 월경불순이 없어져야 임신 여부를 알 수 있다. 여금단을 쓰면서 치대오적산 3제를 더 하니 대하증이 없어지고 허리와 아랫배의 통증이 없어졌다는 임상 결과를 얻자 여야조경탕 2제를 복용시켰다. 그 뒤의 효과도 적중했다. 월경이 한 달에 한 번씩 나오면서 분량도 많아 3~5일간 지속 된다고 한다. 다시 조경종옥탕에 녹용을 가미해 1제를 썼다. 이제는 좋은 소식만 기다리는 일만 남은 것이다. 마침내 환자로부터 기쁜 소식이 들려왔다. 예정일이 되어도 월경이 없기에 산부인과에 가서 진찰하니 임신이라는 것이다. 38세에 첫 임신을 했으니 특별히 건강 관리에 조심하라고 일렀다.
주008)
백자건중환(百子建中丸):일명 백자부귀환이라고 이른다. 오래 먹으면 잉태가 되고 또 월경이 순조롭지 못한 것을 치료한다. 사제향부말 12냥, 천궁, 백작약, 당귀, 숙지황, 아교주, 진애엽 각 2냥을 가루로 하고 석류 한 개를 껍질 채 찧어서 달인 물에 풀을 끓이고 오동 열매 크기의 환을 지어 매 100알을 빈속에 애초탕으로 삼켜 내린다. 석류 한 가지가 없고 처음부터 끝까지 쇠를 피한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