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언해태산집요

  • 역주 언해태산집요
  • 언해태산집요(諺解胎産集要)
  • 아기를 낳기 전의 모든 병증[産前諸證]
  • 자식을 밴 부인의 간질[子癎]
  • 영양각탕(羚羊角湯)
메뉴닫기 메뉴열기

영양각탕(羚羊角湯)


羚羊角湯治子癎
羚羊角【鎊一錢】 獨活 酸棗仁 五加皮【各八分】 薏苡仁 防風 當歸 川芎 茯神 杏仁【各五分】 木香 甘草【各二分半】
右剉作一貼生薑三片水煎服
Ⓒ 편찬 | 허준 / 1608년 1월 일

녕양각탕은 간주001)
자간(子癎):
간. 이 병은 임신 중 또는 산욕 중에 경련을 일으키고 간장출혈 및 간장 괴사가 많다. 이것이 수생목의 작용이다. 황달이 있으면 신장 상피 세포의 퇴행이 되고 간장 이상, 종양, 담석 등이 생기는데 이것이 신장과 간장의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것이다. 즉,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하면 간장에 상생작용을 못하므로 간에 이상이 생긴다.
을 고티니 녕 각 슬허  돈 독활 산조인 오가피 각 여 푼의 이  방풍 귀주002)
당귀(當歸):
당귀란 참당귀의 뿌리를 말하며 고려시대 목귀초(目貴草), 당적(當赤)이라고도 하였다. 1600년대에는 숭엄초 불휘라고도 하였다. 다른 이름으로 숙근초(宿根草)라고도 한다. 뿌리는 약재로 쓰이며 약성은 온화하고 맛은 달고 쓴데, 방향성 정유와 서당, 비타민 이(E) 등이 들어 있다. 월경을 조절하고 월경통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 이것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진통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또한 보혈작용이 두드러져 빈혈에 유효하고 일반 타박상이나 현전성 동맥염의 치료에도 응용된다. 만성 화농증에 사용하면 순환을 개선시키고 체내의 저항력을 증강시키며, 변비에 복용하면 장관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통변을 쉽게 한다. 이밖에도 빈혈로 오는 두통, 관절염 등에 널리 사용한다. 1) 보혈(補血) 기능 -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은 사물탕과 사군자탕에 바깥을 지켜주는 황기와 안을 데워주는 육계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서 사물탕에 대표약이 당귀다. 즉 피를 만드는 약이다. 여기서 당귀는 보혈 즉 피의 성분이 되는 약이다. 2) 활혈(活血) 기능 - 혈액순환의 기능을 이른다. 당귀는 혈액을 잘 흐르게 하고 어혈을 제거한다. 대표적인 처방으로 당귀 수산이라는 처방이 있다. 이는 당귀의 뿌리가 주로 많이 쓰인다. 여기서 당귀는 어혈을 제거하고 진통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래서 타박상이나 산후에 뱃속에 어혈을 있을 경우, 피를 잘 흐르게 해서 어혈을 제거 하게 된다. 3) 변비치료 - 당귀는 변비에 쓰인다. 당귀가 가지고 있는 보혈기능과 함께 장을 움직이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혈액이 부족해서 장이 잘 안 움직이는 경우 보혈기능과 장을 움직이는 기능으로 변을 잘 볼 수 있게 한다. 4) 자궁 수축 기능 - 당귀는 임산부가 출산하기 전에 복용을 하게 되면 출산 시에 자궁의 수축력을 키워주며, 자궁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5) 머리를 검고, 안 빠지게 하는 기능 - 당귀는 머리에 작용해서 나쁜 기운을 밑으로 끌고 내려가며 머리에 피가 많이 가게 해서 머리가 빠지거나 희게 되는 것을 막아준다. 당귀차 끓여 먹는 법은 물 1리터를 기준으로 봤을 때, 당귀 20-30그램을 깨끗한 물에 넣고 흔들어 씻고 난 뒤, 물 1리터에 씻은 당귀를 부직포에 담아 넣고 센 불로 끓이고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30분 이상 달이면 된다.
쳔궁주003)
천궁(川芎):
쳔궁. 일명 궁궁이풀. 약성과 특성에 대한 속내를 알아보면, 1) 약성은 독성이 없고 맛은 쓰고 맵다. 2) 효능 : 맛은 맵고 따뜻하다. 간과 담, 심포에 작용한다. 천궁은 혈액과 기를 잘 돌게 하는 대표적인 약재이다. 인체 내에서 혈액이 잘 돌지 못하면 월경불순, 월경통, 두통, 복통 등 여러 가지 증상이 생기는데 천궁은 이러한 증상을 개선시켜 준다. 또한 외상이나 타박상으로 비정상적인 혈액이 정체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데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두통, 어지럼, 생리불순, 생리통, 복통, 외상으로 인한 타박상 등을 다스린다. 3) 약리작용 : 심혈관계통에 대한 작용, 진경. 강압. 진정. 항방사선. 항균 등의 작용이 있다. 4) 월경불순·월경통·폐경·난산·산후 복통·지체 마목 및 타박상·두창 등의 병증에 쓰인다. 본 약재는 혈액순환과 응어리진 것을 풀어줄 수 있으므로 아픈 통증을 멎게 한다. 그러므로 옛 사람들은 이것을 신기한 약이라 했는데 실제로 기운을 살리고 피를 잘 돌게 하는 효능이 있다. 항상 당귀와 배합하여 사용함으로써 피 돌림을 잘 하게 하는 효능을 높인다. 이것을 기초로 하여 피가 잘 돌지 않는 증세에 상용된다. 조경에 쓸 때에는 본 약재에 적작 · 충울자 · 향부자 등을 배합할 수 있으며, 난산을 치료할 때에는 언제나 소 무릎 · 귀판등과 배합하며, 산후조리를 할 때에는 익모초, 복숭아 씨앗 등과 배합하여 사용한다. 간 기능의 저하로 인한 피 돌림이 좋지 않아 생기는 협심증을 치료할 때에는 시호 · 향부자 등과 배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지체마목 혹은 다친 부위의 통증을 치료할 때에는 적작·홍화 등과 배합하여 사용할 수 있고, 두드러기와 종기, 몸이 약한 경우에는 황기·인동초 조각자 등과 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예컨대 탁리소독산과 같은 것이다. 5) 두통 · 풍습 비통 등의 증세에 쓰인다. 천궁은 거풍지통의 효능이 매우 높다. 또한 승산의 성질에 근거하여 상행두목 할 수 있으므로 두통을 치료하는 중요한 약이다. 외감 풍한으로 인한 두통을 치료할 경우에는 백지, 방풍, 세신등과 배합하는데 천궁차조산과 같은 것이다. 풍열로 인한 두통에는 국화, 석고, 강잠과 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즉 천궁산이다. 풍습두통에는 강활, 고본, 방풍등과 배합한 강활승습탕을 사용한다. 그리고 혈허두통을 치료할 때에는 당귀·지황·백작·국화등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풍습비조·지절동통의 병증을 치료할 때에는 강활·독활·상지·해풍등 등의 거풍통락약과 배합하여 응용할 수 있다. 이 밖에 최근 임상에서는 본 약재를 상용하여 심장병·협심증 및 결혈성 뇌혈관병을 치료하고 있다. 6) 기원 : 미나리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인 궁궁이의 뿌리줄기다. 전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섰으며 성기게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 30∼60cm이다. 잎은 호생하며 잎자루는 길고 엽병 밑에 초가 있으며 삼출했고 이회우상으로 전열했으며 잎은 난상 또는 능상 난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결각 상의 뾰족한 거치가 있다. 꽃은 줄기 가지 끝에 정생하며 백색의 꽃이 8∼9월에 피고 과실은 난형이고 성숙하지 않는다. 7) 금기 : 피가 모자라고 열이 있는 이와 머리에 피가 가득한 이, 가래와 기침, 허화상염, 토하며 기침하는 이 등은 써서는 안 된다. 간장, 두통, 월경이 심한 이는 금한다. 8) 형태 : 일정하지 않은 유상 결절로 된 덩이를 이룬 뿌리줄기인데 흔히 드러난 목심으로 말미암아 연쇄상으로 이루어졌다. 외면은 암갈색이고 여러 곳에 평행한 결절상의 윤대와 뿌리의 흔적이 있다. 단면은 약성이 급한 편이고 담갈 백색 혹은 유황색을 띠고 있다. 쪄서 말린 것은 단면이 넓고 껍질로서 단단하며 담갈색이다. 9) 성분 : 뿌리줄기에는 1∼2%의 기름을 함유하였는데 기름 가운데의 성분은 천궁산, 천궁산지, 일종의 알콜 분해물, 페놀성 물질, 세다노익산 등을 함유하였다.
복신 인 각 다 푼 목향 감초주004)
감초(甘草):
성분은 따뜻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으며 백 가지의 독을 풀어 준다. 구토(九土)의 알맹이가 되며 72 가지의 석재와 1,200가지의 약재를 고루 완화하고 모든 약으로 해서 효력이 나도록하므로 국로(國老)라고 한다. 자감초(灸甘草)를 쓰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것은 감초를 물에 묻혔다가 불에 굽는 것인데 감초를 그냥 쓰면 밑으로 내려가는 하는 작용을 하나 구운 감초는 따뜻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주로 소화기 질병에 쓰일 때는 주로 자감초를 쓴다. 본디는 새끼줄을 물에 축인 다음 감초를 감아서 잿불 속에 묻어 두는 것인데 요즈음은 깨끗한 종이로 한번 싸고 그 위에 젖은 종이로 사서 화덕 불에 굽는 것으로 대신할 수 있다. 감초를 굽는 이유를 설명하면 열이 있는 사람이나 설사를 시켜야 할 경우가 있을 때에는 감초를 그냥 쓰지만 감초를 보약으로 쓰거나 해독하는 약으로 쓸 때에는 이렇게 구워서 쓰면 좋은 효험을 볼 수 있다. 실험결과에 따르면, 이렇게 열처리를 한 후에 화학변화가 일어나 감초가 간병이나 위병에 치료 효과가 좋아짐이 드러났다. 그리고 감초는 1호 감초 2호 감초 3호 감초의 구별이 있는데 이것은 크기나 질감으로 구분한 것으로 가격차이가 있다. 굳이 1호 감초와 같은 비싼 감초를 쓸 필요는 없다. 감초는 중국산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시험재배를 하고 있으며 곧 국내 최초로 국산감초의 맛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각 두 푼반 이 싸라  복 지어 강 세 뎜 녀허 달혀 머기라
Ⓒ 언해 | 허준 / 1608년 1월 일

영양각탕은 자간을 고친다. 영양각을 썬 것 한 돈, 독활과 산조인, 오가피 각 여덟 푼에 입쌀, 방풍과 당귀, 천궁과 복신, 행인 각 다섯 푼씩, 목향과 감초 각 두푼 반 이를 썰어 한 복 지어 생강 세 점을 넣어 달여 먹이라.
Ⓒ 역자 | 정호완 / 2010년 7월 1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자간(子癎):간. 이 병은 임신 중 또는 산욕 중에 경련을 일으키고 간장출혈 및 간장 괴사가 많다. 이것이 수생목의 작용이다. 황달이 있으면 신장 상피 세포의 퇴행이 되고 간장 이상, 종양, 담석 등이 생기는데 이것이 신장과 간장의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것이다. 즉,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하면 간장에 상생작용을 못하므로 간에 이상이 생긴다.
주002)
당귀(當歸):당귀란 참당귀의 뿌리를 말하며 고려시대 목귀초(目貴草), 당적(當赤)이라고도 하였다. 1600년대에는 숭엄초 불휘라고도 하였다. 다른 이름으로 숙근초(宿根草)라고도 한다. 뿌리는 약재로 쓰이며 약성은 온화하고 맛은 달고 쓴데, 방향성 정유와 서당, 비타민 이(E) 등이 들어 있다. 월경을 조절하고 월경통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 이것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진통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또한 보혈작용이 두드러져 빈혈에 유효하고 일반 타박상이나 현전성 동맥염의 치료에도 응용된다. 만성 화농증에 사용하면 순환을 개선시키고 체내의 저항력을 증강시키며, 변비에 복용하면 장관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통변을 쉽게 한다. 이밖에도 빈혈로 오는 두통, 관절염 등에 널리 사용한다. 1) 보혈(補血) 기능 -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은 사물탕과 사군자탕에 바깥을 지켜주는 황기와 안을 데워주는 육계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서 사물탕에 대표약이 당귀다. 즉 피를 만드는 약이다. 여기서 당귀는 보혈 즉 피의 성분이 되는 약이다. 2) 활혈(活血) 기능 - 혈액순환의 기능을 이른다. 당귀는 혈액을 잘 흐르게 하고 어혈을 제거한다. 대표적인 처방으로 당귀 수산이라는 처방이 있다. 이는 당귀의 뿌리가 주로 많이 쓰인다. 여기서 당귀는 어혈을 제거하고 진통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래서 타박상이나 산후에 뱃속에 어혈을 있을 경우, 피를 잘 흐르게 해서 어혈을 제거 하게 된다. 3) 변비치료 - 당귀는 변비에 쓰인다. 당귀가 가지고 있는 보혈기능과 함께 장을 움직이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혈액이 부족해서 장이 잘 안 움직이는 경우 보혈기능과 장을 움직이는 기능으로 변을 잘 볼 수 있게 한다. 4) 자궁 수축 기능 - 당귀는 임산부가 출산하기 전에 복용을 하게 되면 출산 시에 자궁의 수축력을 키워주며, 자궁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5) 머리를 검고, 안 빠지게 하는 기능 - 당귀는 머리에 작용해서 나쁜 기운을 밑으로 끌고 내려가며 머리에 피가 많이 가게 해서 머리가 빠지거나 희게 되는 것을 막아준다. 당귀차 끓여 먹는 법은 물 1리터를 기준으로 봤을 때, 당귀 20-30그램을 깨끗한 물에 넣고 흔들어 씻고 난 뒤, 물 1리터에 씻은 당귀를 부직포에 담아 넣고 센 불로 끓이고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30분 이상 달이면 된다.
주003)
천궁(川芎):쳔궁. 일명 궁궁이풀. 약성과 특성에 대한 속내를 알아보면, 1) 약성은 독성이 없고 맛은 쓰고 맵다. 2) 효능 : 맛은 맵고 따뜻하다. 간과 담, 심포에 작용한다. 천궁은 혈액과 기를 잘 돌게 하는 대표적인 약재이다. 인체 내에서 혈액이 잘 돌지 못하면 월경불순, 월경통, 두통, 복통 등 여러 가지 증상이 생기는데 천궁은 이러한 증상을 개선시켜 준다. 또한 외상이나 타박상으로 비정상적인 혈액이 정체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데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두통, 어지럼, 생리불순, 생리통, 복통, 외상으로 인한 타박상 등을 다스린다. 3) 약리작용 : 심혈관계통에 대한 작용, 진경. 강압. 진정. 항방사선. 항균 등의 작용이 있다. 4) 월경불순·월경통·폐경·난산·산후 복통·지체 마목 및 타박상·두창 등의 병증에 쓰인다. 본 약재는 혈액순환과 응어리진 것을 풀어줄 수 있으므로 아픈 통증을 멎게 한다. 그러므로 옛 사람들은 이것을 신기한 약이라 했는데 실제로 기운을 살리고 피를 잘 돌게 하는 효능이 있다. 항상 당귀와 배합하여 사용함으로써 피 돌림을 잘 하게 하는 효능을 높인다. 이것을 기초로 하여 피가 잘 돌지 않는 증세에 상용된다. 조경에 쓸 때에는 본 약재에 적작 · 충울자 · 향부자 등을 배합할 수 있으며, 난산을 치료할 때에는 언제나 소 무릎 · 귀판등과 배합하며, 산후조리를 할 때에는 익모초, 복숭아 씨앗 등과 배합하여 사용한다. 간 기능의 저하로 인한 피 돌림이 좋지 않아 생기는 협심증을 치료할 때에는 시호 · 향부자 등과 배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지체마목 혹은 다친 부위의 통증을 치료할 때에는 적작·홍화 등과 배합하여 사용할 수 있고, 두드러기와 종기, 몸이 약한 경우에는 황기·인동초 조각자 등과 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예컨대 탁리소독산과 같은 것이다. 5) 두통 · 풍습 비통 등의 증세에 쓰인다. 천궁은 거풍지통의 효능이 매우 높다. 또한 승산의 성질에 근거하여 상행두목 할 수 있으므로 두통을 치료하는 중요한 약이다. 외감 풍한으로 인한 두통을 치료할 경우에는 백지, 방풍, 세신등과 배합하는데 천궁차조산과 같은 것이다. 풍열로 인한 두통에는 국화, 석고, 강잠과 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즉 천궁산이다. 풍습두통에는 강활, 고본, 방풍등과 배합한 강활승습탕을 사용한다. 그리고 혈허두통을 치료할 때에는 당귀·지황·백작·국화등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풍습비조·지절동통의 병증을 치료할 때에는 강활·독활·상지·해풍등 등의 거풍통락약과 배합하여 응용할 수 있다. 이 밖에 최근 임상에서는 본 약재를 상용하여 심장병·협심증 및 결혈성 뇌혈관병을 치료하고 있다. 6) 기원 : 미나리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인 궁궁이의 뿌리줄기다. 전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섰으며 성기게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 30∼60cm이다. 잎은 호생하며 잎자루는 길고 엽병 밑에 초가 있으며 삼출했고 이회우상으로 전열했으며 잎은 난상 또는 능상 난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결각 상의 뾰족한 거치가 있다. 꽃은 줄기 가지 끝에 정생하며 백색의 꽃이 8∼9월에 피고 과실은 난형이고 성숙하지 않는다. 7) 금기 : 피가 모자라고 열이 있는 이와 머리에 피가 가득한 이, 가래와 기침, 허화상염, 토하며 기침하는 이 등은 써서는 안 된다. 간장, 두통, 월경이 심한 이는 금한다. 8) 형태 : 일정하지 않은 유상 결절로 된 덩이를 이룬 뿌리줄기인데 흔히 드러난 목심으로 말미암아 연쇄상으로 이루어졌다. 외면은 암갈색이고 여러 곳에 평행한 결절상의 윤대와 뿌리의 흔적이 있다. 단면은 약성이 급한 편이고 담갈 백색 혹은 유황색을 띠고 있다. 쪄서 말린 것은 단면이 넓고 껍질로서 단단하며 담갈색이다. 9) 성분 : 뿌리줄기에는 1∼2%의 기름을 함유하였는데 기름 가운데의 성분은 천궁산, 천궁산지, 일종의 알콜 분해물, 페놀성 물질, 세다노익산 등을 함유하였다.
주004)
감초(甘草):성분은 따뜻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으며 백 가지의 독을 풀어 준다. 구토(九土)의 알맹이가 되며 72 가지의 석재와 1,200가지의 약재를 고루 완화하고 모든 약으로 해서 효력이 나도록하므로 국로(國老)라고 한다. 자감초(灸甘草)를 쓰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것은 감초를 물에 묻혔다가 불에 굽는 것인데 감초를 그냥 쓰면 밑으로 내려가는 하는 작용을 하나 구운 감초는 따뜻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주로 소화기 질병에 쓰일 때는 주로 자감초를 쓴다. 본디는 새끼줄을 물에 축인 다음 감초를 감아서 잿불 속에 묻어 두는 것인데 요즈음은 깨끗한 종이로 한번 싸고 그 위에 젖은 종이로 사서 화덕 불에 굽는 것으로 대신할 수 있다. 감초를 굽는 이유를 설명하면 열이 있는 사람이나 설사를 시켜야 할 경우가 있을 때에는 감초를 그냥 쓰지만 감초를 보약으로 쓰거나 해독하는 약으로 쓸 때에는 이렇게 구워서 쓰면 좋은 효험을 볼 수 있다. 실험결과에 따르면, 이렇게 열처리를 한 후에 화학변화가 일어나 감초가 간병이나 위병에 치료 효과가 좋아짐이 드러났다. 그리고 감초는 1호 감초 2호 감초 3호 감초의 구별이 있는데 이것은 크기나 질감으로 구분한 것으로 가격차이가 있다. 굳이 1호 감초와 같은 비싼 감초를 쓸 필요는 없다. 감초는 중국산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시험재배를 하고 있으며 곧 국내 최초로 국산감초의 맛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