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원각경언해 제7집

  • 역주 원각경언해
  • 역주 원각경언해 제7집 하1의1
  • 5. 미륵보살장(彌勒菩薩章)
  • 5. 게송으로 요약하심
  • 5. 게송으로 요약하심 1
메뉴닫기 메뉴열기

5. 게송으로 요약하심 1


【경】 尒時世尊이 欲重宣此義샤 而說偈言샤

주001)
:
때에. [時]+의(특수처소부사격조사). ‘-의’는 관형격 조사와 형태가 같은데, 이러한 특수처소부사격 조사를 취하는 체언은 정해져 있다. 대개 시간, 장소, 방향을 나타내는 체언이 특수처소부사격 조사를 취한다.
世尊이 이 들 다시 펴려 샤 偈 니샤

그 때에 세존께서 이 뜻을 다시 펴려 하시어 게를 이르시되,

【경】

원각경언해 하1의1:67ㄱ

彌勒아 汝ㅣ 當知라 一切諸衆生이 不得大解脫은 皆由貪欲故로 墮落於生死니

彌勒아 주002)
네:
네가. ‘네’는 주격형과 관형격형으로 두루 쓰이는데, 성조에 의해 구별된다. ‘:네’(상성)는 주격형이고, ‘네’(평성)는 관형격형이다. 인칭대명사의 주격 형태와 관형격 형태는 성조에 의해 구별되는 일이 많다. ①‧내(주격), 내(관형격) ②:네(주격), 네(관형격) ③‧뉘(주격), :뉘(관형격), ④:제(주격), 제(관형격).
반기 주003)
반기:
마땅히. 반(불규칙적 어근)+이(부사파생접미사). 종래의 사전에서는 ‘반드시’로만 풀이하였으나, ‘마땅히. 합당하게’로 풀이해야 할 경우도 많이 보인다.
알라 주004)
알라:
알아라. 현대국어에서는 ‘-아라/어라’와 달리 ‘-(으)라’는 간접인용문에 쓰여 구별되나, 중세국어에서는 차이가 없이 쓰인 것으로 보인다.
一切 諸衆生이 大解脫 得디 몯호 다 貪欲 브튼 젼로 生死애 리디니 주005)
리디니:
‘-호 ……니’ 구문이 ‘-호 …… 젼니’와 같은 의미로 쓰인 것.

미륵아, 너는 마땅히 알아라. 일체 모든 중생이 대해탈을 얻지 못함은 다 탐욕에 말미암은 까닭으로 생사에 떨어지나니(=떨어지기 때문이니),

【종밀주석】 示所斷也ㅣ니 長은 離而廣고 此 合而略니라
Ⓒ 구결 | 세조(조선) / 1465년(세조 11)

그출 주006)
그출:
끊어질. 긏-[斷]+오/우(선어말어미)+ㄹ(관형사형어미). ‘긏-’은 자동사로도 쓰이고 타동사로 쓰이는 이른바 능격동사.
주007)
곧:
것.
뵈샤미니 주008)
뵈샤미니:
보이심이니. 보-[見]+ㅣ(사동접미사)+샤(주체존대 선어말어미)+옴(명사형어미)+이+니.
長 화 주009)
화:
나누어. 호-[分]+아.
넙고 주010)
넙고:
넓고. 넙-[廣]+고.
이 어우러 주011)
어우러:
합해져서. 어울-[合]+어. ‘어울-’은 자동사임.
畧니라
Ⓒ 언해 | 세조(조선) 명찬 / 1465년(세조 11)

끊어진 것을 보이신 것이니, 긴 것은 나누어서 넓고 이 부분은 합해져서 간략하니라.
Ⓒ 역자 | 이유기 / 2005년 12월 23일

주석
주001)
:때에. [時]+의(특수처소부사격조사). ‘-의’는 관형격 조사와 형태가 같은데, 이러한 특수처소부사격 조사를 취하는 체언은 정해져 있다. 대개 시간, 장소, 방향을 나타내는 체언이 특수처소부사격 조사를 취한다.
주002)
네:네가. ‘네’는 주격형과 관형격형으로 두루 쓰이는데, 성조에 의해 구별된다. ‘:네’(상성)는 주격형이고, ‘네’(평성)는 관형격형이다. 인칭대명사의 주격 형태와 관형격 형태는 성조에 의해 구별되는 일이 많다. ①‧내(주격), 내(관형격) ②:네(주격), 네(관형격) ③‧뉘(주격), :뉘(관형격), ④:제(주격), 제(관형격).
주003)
반기:마땅히. 반(불규칙적 어근)+이(부사파생접미사). 종래의 사전에서는 ‘반드시’로만 풀이하였으나, ‘마땅히. 합당하게’로 풀이해야 할 경우도 많이 보인다.
주004)
알라:알아라. 현대국어에서는 ‘-아라/어라’와 달리 ‘-(으)라’는 간접인용문에 쓰여 구별되나, 중세국어에서는 차이가 없이 쓰인 것으로 보인다.
주005)
리디니:‘-호 ……니’ 구문이 ‘-호 …… 젼니’와 같은 의미로 쓰인 것.
주006)
그출:끊어질. 긏-[斷]+오/우(선어말어미)+ㄹ(관형사형어미). ‘긏-’은 자동사로도 쓰이고 타동사로 쓰이는 이른바 능격동사.
주007)
곧:것.
주008)
뵈샤미니:보이심이니. 보-[見]+ㅣ(사동접미사)+샤(주체존대 선어말어미)+옴(명사형어미)+이+니.
주009)
화:나누어. 호-[分]+아.
주010)
넙고:넓고. 넙-[廣]+고.
주011)
어우러:합해져서. 어울-[合]+어. ‘어울-’은 자동사임.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