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원각경언해 제7집

  • 역주 원각경언해
  • 역주 원각경언해 제7집 하1의1
  • 5. 미륵보살장(彌勒菩薩章)
  • 1. 부처님께 드리는 질문
  • 1. 부처님께 드리는 질문 7
메뉴닫기 메뉴열기

1. 부처님께 드리는 질문 7


【종밀주석】 二 請後ㅣ니 文이 二니 一은 擧法問이오 二 結益請이라 初中이 二니 一은 問斷輪廻오

둘흔 주001)
둘흔:
둘은. 둟[二](ㅎ 종성체언)+은.
後를 請샤미니 주002)
샤미니:
하심이니. -+샤(주체존대 선어말어미)+옴(명사형어미)+이(서술격조사)+니. ‘-샤-’는 주체 존대 선어말어미 ‘-시-’의 이형태로서, 모음 앞에서 쓰임.
文이 둘히니 나 주003)
나:
하나는. 낳(ㅎ 종성체언)+.
法을 드러 주004)
드러:
들어. 들-[擧]+어.
묻오샤미오 주005)
묻오샤미오:
묻자오심이고. 묻-+/오(겸양 선어말어미)+샤+옴(명사형어미)+이(서술격조사)+고/오(연결어미). 연결어미 ‘-고’가 /ㄱ/ 약화를 거쳐 ‘-오’로 교체된 것. /ㄱ/은 서술격조사와 /ㄹ/ 및 하향이중모음의 음절부음 [j] 뒤에서 약화 되어 ‘ㅇ’으로 표기됨. /ㄱ/이 약화된 ‘ㅇ’은 유성성문(후두)마찰음 [ɦ]을 표기한 것. 이 때의 ‘ㅇ’은 자음을 표기한 것이므로 연철되거나, 모음 /ㅣ/의 영향을 입어 ‘요’로 변화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둘흔 益을 結야 請샤미라 처 주006)
처:
처음의. 처+ㅅ(관형격조사). 관형격 조사에는 ‘-ㅅ’과 ‘-/의’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무정체언 또는 높임의 대상인 체언 뒤에는 ‘-ㅅ’이, 평칭의 인칭 체언 뒤에서는 ‘-/의/ㅣ’가 쓰였다.
中이 둘히니 나 輪廻 그추믈 주007)
그추믈:
끊음을. 긏-[斷]++움(명사형어미)+을. ‘긏-’은 자동사와 타동사로 두루 쓰이는데, 여기서는 타동사로 쓰인 것. 여기의 ‘-우-’는 사동접미사가 아니다. ‘긏-’에 결합하는 사동접미사는 ‘-이-’이다.
묻오샤미오

둘은 나중을 청(請)하심이니, 글이 둘이니, 하나는 법을 들어 여쭈심이고, 둘은 이로움을 맺어서 청하심이다. 처음 중이 둘이니, 하나는 윤회를 끊음을 여쭈심이고,

【경】

원각경언해 하1의1:4ㄱ

世尊하 若諸菩薩와 及末世衆生이 欲遊如來大寂滅

世尊 주008)
하:
-이시여. 현대국어에 쓰이는 ‘-이시여’는 호격조사 ‘-이여’에 선어말어미 ‘-시-’가 결합한 것인데, ‘-이여’가 서술격조사의 활용형의 화석으로 보다라도, 대단히 예외적인 존재이다.
다가 諸菩薩와 末世 주009)
말세(末世):
사람의 마음이 어지럽고 여러 가지 죄악이 성행하는 시대. 말대(末代).
衆生이 如來 주010)
ㅅ:
-의. ‘如來ㅅ’의 ‘-ㅅ’은 관형격 조사. 관형격 조사에는 ‘-ㅅ’과 ‘-/의’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무정체언 또는 높임의 대상인 체언 뒤에는 ‘-ㅅ’이, 평칭의 인칭 체언 뒤에서는 ‘-/의/ㅣ’가 쓰였다.
大寂滅

세존이시여, 만일 모든 보살과 말세의 중생이 여래의 대적멸

【종밀주석】 大般涅槃이라
Ⓒ 구결 | 세조(조선) / 1465년(세조 11)

大般涅槃 주011)
대반열반(大般涅槃):
열반.
이라
Ⓒ 언해 | 세조(조선) 명찬 / 1465년(세조 11)

대반열반이다.
Ⓒ 역자 | 이유기 / 2005년 12월 23일

주석
주001)
둘흔:둘은. 둟[二](ㅎ 종성체언)+은.
주002)
샤미니:하심이니. -+샤(주체존대 선어말어미)+옴(명사형어미)+이(서술격조사)+니. ‘-샤-’는 주체 존대 선어말어미 ‘-시-’의 이형태로서, 모음 앞에서 쓰임.
주003)
나:하나는. 낳(ㅎ 종성체언)+.
주004)
드러:들어. 들-[擧]+어.
주005)
묻오샤미오:묻자오심이고. 묻-+/오(겸양 선어말어미)+샤+옴(명사형어미)+이(서술격조사)+고/오(연결어미). 연결어미 ‘-고’가 /ㄱ/ 약화를 거쳐 ‘-오’로 교체된 것. /ㄱ/은 서술격조사와 /ㄹ/ 및 하향이중모음의 음절부음 [j] 뒤에서 약화 되어 ‘ㅇ’으로 표기됨. /ㄱ/이 약화된 ‘ㅇ’은 유성성문(후두)마찰음 [ɦ]을 표기한 것. 이 때의 ‘ㅇ’은 자음을 표기한 것이므로 연철되거나, 모음 /ㅣ/의 영향을 입어 ‘요’로 변화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주006)
처:처음의. 처+ㅅ(관형격조사). 관형격 조사에는 ‘-ㅅ’과 ‘-/의’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무정체언 또는 높임의 대상인 체언 뒤에는 ‘-ㅅ’이, 평칭의 인칭 체언 뒤에서는 ‘-/의/ㅣ’가 쓰였다.
주007)
그추믈:끊음을. 긏-[斷]++움(명사형어미)+을. ‘긏-’은 자동사와 타동사로 두루 쓰이는데, 여기서는 타동사로 쓰인 것. 여기의 ‘-우-’는 사동접미사가 아니다. ‘긏-’에 결합하는 사동접미사는 ‘-이-’이다.
주008)
하:-이시여. 현대국어에 쓰이는 ‘-이시여’는 호격조사 ‘-이여’에 선어말어미 ‘-시-’가 결합한 것인데, ‘-이여’가 서술격조사의 활용형의 화석으로 보다라도, 대단히 예외적인 존재이다.
주009)
말세(末世):사람의 마음이 어지럽고 여러 가지 죄악이 성행하는 시대. 말대(末代).
주010)
ㅅ:-의. ‘如來ㅅ’의 ‘-ㅅ’은 관형격 조사. 관형격 조사에는 ‘-ㅅ’과 ‘-/의’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무정체언 또는 높임의 대상인 체언 뒤에는 ‘-ㅅ’이, 평칭의 인칭 체언 뒤에서는 ‘-/의/ㅣ’가 쓰였다.
주011)
대반열반(大般涅槃):열반.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