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원각경언해 제7집

  • 역주 원각경언해
  • 역주 원각경언해 제7집 하1의1
  • 5. 미륵보살장(彌勒菩薩章)
  • 2. 대답해 주실 것을 허락하심
  • 2. 대답해 주실 것을 허락하심 2
메뉴닫기 메뉴열기

2. 대답해 주실 것을 허락하심 2


【경】 令諸菩薩로 潔淸慧目며 及令一切末世衆生으로 永斷輪廻야 心悟實相야 具無生忍케 니

諸菩薩로 慧目이 조케 주001)
조케:
깨끗하게. 좋-[淨]+게.
며 一切 末世 주002)
말세(末世):
사람의 마음이 어지럽고 여러 가지 죄악이 성행하는 시대. 말대(末代).
衆生로 輪廻 永히 그처 주003)
그처:
그쳐. 끊어. 긏-[斷]+어(연결어미). ‘긏-’은 자동사로도 쓰이고 타동사로 쓰이는 이른바 능격동사.
매 實相 아라 無生忍 주004)
무생인(無生忍):
①무생인은 인공지(人空智)이고 무생법인(無生法忍)은 법공지(法空智). ②무생법인의 준말.
게 주005)
게:
갖추어지게. -[具]+게. 8종성표기법.
니

모든 보살로 〈하여금〉 혜목(慧目)이 깨끗하게 하며 일체 말세의 중생으로 〈하여금〉 윤회를 영원히 그쳐 마음으로 실상을 알아 무생인(無生忍)이 갖추어지게 하나니,

【종밀주석】 眞性은 無生야 本來淸淨커늘 衆生이 未悟야 妄心으로 見生니 生면 卽必滅릴 故로 是輪廻어늘 今悟實相야 了心의 無生면

원각경언해 하1의1:10ㄴ

心旣不生 輪廻ㅣ永絶니 如是忍可호미 名無生忍이라 上은 皆讚也ㅣ라
Ⓒ 구결 | 세조(조선) / 1465년(세조 11)

眞性 주006)
진성(眞性):
만유의 실상과 본체.
은 生호미 업서 本來 淸淨커늘 衆生이 아디 주007)
아디:
알지. 알-+디(보조적 연결어미). 현대국어의 보조적 연결어미 ‘-지’와 종결어미 ‘-지’는 그 기원이 서로 다르다. 전자는 ‘-디’의 발달형이고, 후자는 ‘-디’의 발달형이다. ‘-디’는 ‘~하면 했지’의 뜻을 지니면서 종속절을 구성한다.
몯야 妄心으로 生 보니 生면 곧 반기 주008)
반기:
반드시. 반(불규칙적 어근)+이(부사파생접미사). 종래의 사전에서는 ‘반드시’로만 풀이하였으나, ‘마땅히. 합당하게’로 풀이해야 할 경우도 많이 보인다.
滅릴 이 輪廻어늘 주009)
어늘:
-(이)거늘. ‘輪廻어늘’은 ‘輪廻+∅(서술격조사)+거늘/어늘’의 구조. 이중모음의 음절부음 [j] 뒤에서 서술격조사가 영형태로 나타남. ‘-거늘’의 ‘-거-’는 과거시제, 완료 또는 확정법을 나타내는데, 자동사와 형용사, 서술격조사에서는 ‘-거-’가 쓰이고, 타동사에서는 ‘-어-, -아-’가 쓰인다. 여기서는 ‘-거-’가 /ㄱ/ 약화를 거쳐 ‘-어-’로 표기된 것.
이제 實相 아라 心의 無生 알면 心이 마 生티 아니 輪廻ㅣ 永히 그츠니 주010)
그츠니:
끊어지니. 긏-[斷]+으니. ‘긏-’은 자동사로도 쓰이고 타동사로 쓰이는 이른바 능격동사.
이티 忍可호미 일후미 無生忍이라 우흔 주011)
우흔:
위는 웋(上. ㅎ 종성체언)+은.
기리샤미라 주012)
기리샤미라:
기리심이다. 기리-[讚]+샤(주체존대 선어말어미)+옴(명사형어미)+이+다/라.
Ⓒ 언해 | 세조(조선) 명찬 / 1465년(세조 11)

진성(眞性)은 생겨남이 없어 본래 청정하거늘, 중생이 알지 못하여 망심으로 생겨남을 보나니, 생겨나면 곧 반드시 사라질 것이므로 이것이 윤회이거늘 이제 실상을 알아 마음의 생겨나지 아니함을 알면 마음이 이미 생겨나지 아니하므로 윤회가 영원히 끊어지니, 이같이 인가함이 이름이 무생인이다. 위는 다 기리심
(=칭찬하심)
이다.
Ⓒ 역자 | 이유기 / 2005년 12월 23일

주석
주001)
조케:깨끗하게. 좋-[淨]+게.
주002)
말세(末世):사람의 마음이 어지럽고 여러 가지 죄악이 성행하는 시대. 말대(末代).
주003)
그처:그쳐. 끊어. 긏-[斷]+어(연결어미). ‘긏-’은 자동사로도 쓰이고 타동사로 쓰이는 이른바 능격동사.
주004)
무생인(無生忍):①무생인은 인공지(人空智)이고 무생법인(無生法忍)은 법공지(法空智). ②무생법인의 준말.
주005)
게:갖추어지게. -[具]+게. 8종성표기법.
주006)
진성(眞性):만유의 실상과 본체.
주007)
아디:알지. 알-+디(보조적 연결어미). 현대국어의 보조적 연결어미 ‘-지’와 종결어미 ‘-지’는 그 기원이 서로 다르다. 전자는 ‘-디’의 발달형이고, 후자는 ‘-디’의 발달형이다. ‘-디’는 ‘~하면 했지’의 뜻을 지니면서 종속절을 구성한다.
주008)
반기:반드시. 반(불규칙적 어근)+이(부사파생접미사). 종래의 사전에서는 ‘반드시’로만 풀이하였으나, ‘마땅히. 합당하게’로 풀이해야 할 경우도 많이 보인다.
주009)
어늘:-(이)거늘. ‘輪廻어늘’은 ‘輪廻+∅(서술격조사)+거늘/어늘’의 구조. 이중모음의 음절부음 [j] 뒤에서 서술격조사가 영형태로 나타남. ‘-거늘’의 ‘-거-’는 과거시제, 완료 또는 확정법을 나타내는데, 자동사와 형용사, 서술격조사에서는 ‘-거-’가 쓰이고, 타동사에서는 ‘-어-, -아-’가 쓰인다. 여기서는 ‘-거-’가 /ㄱ/ 약화를 거쳐 ‘-어-’로 표기된 것.
주010)
그츠니:끊어지니. 긏-[斷]+으니. ‘긏-’은 자동사로도 쓰이고 타동사로 쓰이는 이른바 능격동사.
주011)
우흔:위는 웋(上. ㅎ 종성체언)+은.
주012)
기리샤미라:기리심이다. 기리-[讚]+샤(주체존대 선어말어미)+옴(명사형어미)+이+다/라.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