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원각경언해 제9집

  • 역주 원각경언해
  • 역주 원각경언해 제9집 하3의1
  • 9. 정제업장보살장(淨諸業障菩薩章)
  • 4. 네 가지 미혹을 밝혀주심
  • 4-1) 미혹이 생긴 까닭 26
메뉴닫기 메뉴열기

4-1) 미혹이 생긴 까닭 26


【경】 一切衆生이 生無慧目니

一切 衆生이 나 慧目이 업스니

일체 중생이 나면서 지혜의 눈이 없으니

【종밀주석】 未曾悟故ㅣ니 如人이 若十歲어나 二十에 始盲면 則眼前에 雖不見物야도 說之면 即能了知려니와 若胎中에 無目야 生來에 便

원각경언해 하3의1:17ㄱ

盲이면 則對色之時예 種種爲說야도 終無所益 則先須金錍로 抉膜然後에 指示是非 니 故로 涅槃經에 說샤 如盲人이 不識乳色거든 他人이 爲說야 展轉譬喻貝米雪鶴야도 竟不能得識其乳色이라 시니라
Ⓒ 구결 | 세조(조선) / 1465년(세조 11)

일즉 아디 몯 니 사미 다가 十歲어나 二十에 비르서 눈 멀면 눈 알 비록 物을 보디 몯야도 니면 곧 能히 알려니와 다가 胎中에 눈 업서 生來예 곧 멀면 色 對 時節에 種種로 爲야 닐어도 내 利益 업슬  몬져 모로매 金錍로 膜 아

원각경언해 하3의1:17ㄴ

에
주001)
후(後)에:
어미 ‘-’는 시간이나 장소를 뜻하는 명사류와 함께 쓰일 때 처격조사 ‘-에/예’ 등의 뒤에 통합한다. 그렇지만 ‘이제’와 같이 ‘j’로 끝나는 명사류로서 시간이나 장소를 뜻하는 것들은 그 뒤에 처격조사 ‘-예’가 통합하지 않는다는 특성을 가진다. ‘이제’와 같은 경우에는 ‘-’가 ‘이제’에 직접 통합한 것이 아니라, ‘이제(예)’ 전체에 ‘-’가 통합한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錍 열운 사리오 膜 누네  이라】 올며 외요 쳐 뵈니 그럴  涅槃經 주002)
열반경(涅槃經):
대반열반경(大般涅槃經)을 줄여 가리키는 말이다.
에 니샤 눈 먼 사미 졋빗 아디 몯거든 주003)
몯거든:
중세어의 ‘-거든’은 매우 다양한 기능을 보인다. 같은 조건의 기능이라도 후행문에 명령문이 오게 한다는 제약이 없다는 점에서 중세어의 것은 현대어의 것과 크게 구별된다.
다 사미 爲야 닐어 올며 올마 貝와 와 눈과 鶴과로 주004)
학(鶴)과로:
‘패(貝)와 와 눈과 학(鶴)과로 가벼도’는 비교구문의 한 양상을 보인다. 비교대상 표현에 복합조사 ‘-과로’가 통합하였음이 두드러진다.
가벼도 내 能히 그 졋비츨 아디 몯홈 다 시니라
Ⓒ 언해 | 세조(조선) 명찬 / 1465년(세조 11)

일찍이 알지 못하던 것이니 만약 사람이 십 세이거나 이십에 비로소 눈멀면 눈앞에 비록 사물을 보지 못하여도 말하여 주면 곧 능히 알려니와 만약 태중에 눈이 없어 나면서 곧 눈이 멀면 색을 대하면서 여러 가지로 위하여 일러주어도 마침내 얻는 것이 없을 것이기에 먼저 모름지기 금비로 막을 없이한 후에야【비는 열게 한 화살이고, 막은 눈에 낀 청이다.】 옳으며 그름을 가르쳐 보이듯 하니 그러기에 열반경에 이르시되 눈먼 사람이 젖빛을 알지 못하거든 다른 사람이 위하여 일러 옮으며 옮아 패와 쌀과 눈과 학에 비유하여도 마침내 능히 그 젖빛을 알지 못함 같다 하시니라.
Ⓒ 역자 | 한재영 / 2007년 10월 9일

주석
주001)
후(後)에:어미 ‘-’는 시간이나 장소를 뜻하는 명사류와 함께 쓰일 때 처격조사 ‘-에/예’ 등의 뒤에 통합한다. 그렇지만 ‘이제’와 같이 ‘j’로 끝나는 명사류로서 시간이나 장소를 뜻하는 것들은 그 뒤에 처격조사 ‘-예’가 통합하지 않는다는 특성을 가진다. ‘이제’와 같은 경우에는 ‘-’가 ‘이제’에 직접 통합한 것이 아니라, ‘이제(예)’ 전체에 ‘-’가 통합한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주002)
열반경(涅槃經):대반열반경(大般涅槃經)을 줄여 가리키는 말이다.
주003)
몯거든:중세어의 ‘-거든’은 매우 다양한 기능을 보인다. 같은 조건의 기능이라도 후행문에 명령문이 오게 한다는 제약이 없다는 점에서 중세어의 것은 현대어의 것과 크게 구별된다.
주004)
학(鶴)과로:‘패(貝)와 와 눈과 학(鶴)과로 가벼도’는 비교구문의 한 양상을 보인다. 비교대상 표현에 복합조사 ‘-과로’가 통합하였음이 두드러진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