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해두창집요 하5ㄴ
萬病回春曰 痘渴宜紅花子湯
【方見出痘】 加鼠粘子 雖口中如烟起 卽解 切不可用棗湯 大渴者 定中湯和砂糖服 立止
【方見嘔吐】
Ⓒ 저자 | 임원준 / 1446년(세종 28) 월 일
만병회츈의 오 역의
갈커든주001) 갈커든:갈하거든(목마르거든). 기본형은 ‘갈하다’이며 형태분석을 하면, ‘갈하-(어간)+-거든(구속형 어미)’이다. 이와 같이 ‘하-’의 히읗이 줄어져 유기음화를 널리 확산시키는 현상이 우리말에 퍼져 있다. 이는 마치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이후 심리적으로 강퍅해진 사람들의 마음 때문에 유기음화같은 강음화현상이 늘어났다는 풀이가 있음과 맥을 함께한다.
홍화탕의
셔점주002) 셔점:서점자(鼠粘子). 단모음화에 따라서 ‘셔점〉서점자’로 굳어져 쓰인다.
서점자(鼠粘子) : 우엉을 이르는 말. 가시가 있어 쥐가 지나가다 가시에 걸리면 빠져 나가지 못한다고 붙여진 이름이다. 성분과 특성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가) 우엉이 지닌 올리고당은 체중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고 우엉의 식이 섬유는 섬유질 자체에 물을 자신보다 무려 16배나 무거운 물을 머금어 변을 부드럽게 하며 장내 박테리아의 활동을 원활히 도와 발효 가스를 발생시켜 변을 시원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나) 탄수화물이 주가 되는 이눌린이란 성분을 절반 이상 함유하고 있으며 그 밖에 당분, 무기질, 석회, 인, 칼리, 고토, 비타민을 지니고 있다.
○ 주의 : 바지락 같은 철분이 많은 먹거리는 우엉 자체가 철분 흡수를 방해하므로 함께 먹는 것 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우엉은 생으로 먹게 되면 소화흡수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가열해 먹는 것이 좋다.
○ 효능 : ① 칼슘이 풍부하여 고칼슘 섭취를 도와 성장기 어린이 키 크는 데 도움을 준다. 우엉은 칼슘이 매우 풍부하여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칼슘 흡수를 촉진시켜주는 이눌린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고칼슘식품의 섭취를 도와준다. 이 이눌린 성분은 다당류의 일종으로 가열해 먹어도 성분 변화가 거의 없다. 특히 기름에 볶아 먹으면 우엉 특유의 질감과 향을 살릴 수가 있다. 칼슘이 풍부한 멸치, 들깨와 함께 먹으면 칼슘 흡수를 높일 수 있다. ② 몸을 보호하며 하체를 튼튼하게 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며 장운동을 활성화시켜 장을 깨끗하게 유지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특히 변을 시원하게 볼 수 있게 도와준다. 만성 변비에 좋으며, 대장암 발생위험을 줄여준다.
가야 면 비록 입 안히 퓌 다가도 즉제 긋니
심도주003) 대조탕 디 말라 장 갈커든 딩[뎡]듕탕의
사당주004) 사당:사탕. 거센소리되기를 따라서 ‘사당〉사탕’으로 소리가 바뀐다. 현대중국어에서도 당(糖)을 ‘탕’이라고 발음한다. 한자의 자원으로 보면 당(唐)의 소리가 기본이므로 ‘당’이 먼저다.
머기면 즉시
근니라주005) 근니라:그친다. 기본형은 ‘귿다’이고 어미 앞에서 자음 역행동화를 따라서 ‘귿-(어간)+-니라(설명형 어미)〉근니라’로 소리가 변하였다.
Ⓒ 언해 | 허준 / 1608년(선조 41) 08월 일
만병회춘에 일렀으되, 마마에 목마르거든 홍화자탕에 서점자를 더하여 쓰라. 비록 입 안이 연기 피듯 하다가도 즉시 그친다. 감히 대조탕 쓰지 말라. 가장 목마르거든 정중탕에 사탕을 타 먹이면 즉시 그친다.
Ⓒ 역자 | 정호완 / 2009년 9월 3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