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1(하)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1(하권)
  • 월인천강지곡 기418~기424(7곡)
  • 월인천강지곡 기418
메뉴닫기 메뉴열기

월인천강지곡 기418


其 四百十八
世尊이 아니 오실 優塡

월인석보 21 하:188ㄴ

주001)
우전왕(優塡王):
올타연나·오타연나·우타연(優陀延)이라 음역하고, 출애(出愛)·일자(日子)라 번역한다. 교상미국의 왕. 불교의 외호자. 『대보적경(大寶積經)』 97, 『대승일자왕소문경(大乘日子王所問經)』, 『법구비유경(法句譬喩經)』, 『우전왕경(優塡王經)』 등에 사적이 있음. 또 왕은 부처님이 33천에 올라 오랫동안 내려오지 않음을 걱정하다가 병이 나서 부처님의 형상을 우두전단에 조각하였는데, 이것이 불상의 시초가 됨.
波斯匿王 주002)
바사닉왕(波斯匿王):
발라서나시다(鉢邏犀那恃多)라고도 쓰며, 승군(勝軍)·승광(勝光)·월광(月光)이라 번역. 중인도 사위국의 왕. 어려서 북인도의 덕차시라국(德叉尸羅國)에 가서 공부하였다. 왕이 된 뒤에는 정치를 잘하여 가시국도 그의 지배를 받았다. 그의 아들 기타태자는 주장(主藏)하는 신하 수달다와 함께 힘을 모아 기원정사를 지어 부처님께 바쳤다. 왕도 불법을 독실하게 믿어 외호하는 일을 맡았다. 부처님과 생일이 같고, 부처님께서 성도하시던 해(589 B. C.)에 왕위에 올랐다.
檀香 주003)
단향(檀香):
단향목. 자단, 백단 따위의 향나무를 통틀어 이르는 말.
紫金 주004)
자금(紫金):
검붉은 색이 나는 도자기 잿물의 빛깔.
像 이니 주005)
이니:
일+++니. 이루니. ‘살-’(生), ‘일-’(成) 등 ‘ㄹ’ 말음을 가진 몇 어간은 접미사 ‘-이-’에 의한 ‘살이-, 일우-’와 함께 ‘사-, 이-’ 등 특수한 접미사 ‘--’에 의한 파생도 보여 준다. 이들은 의미의 차이가 있었다. ‘살이-’는 “어떤 곳에 살게 함”, ‘사-’는 “목숨을 살림”, ‘일우-’는 “어떤 일을 성취함”, ‘이-’는 “집이나 탑을 세움”을 의미하였다.
世尊이 오시릴 帝釋이 鬼神로 七寶 주006)
칠보(七寶):
① 일곱 가지 주요 보배. 무량수경에서는 금·은·유리·파리·마노·거거·산호를 이르며, 법화경에서는 금·은·마노·유리·거거·진주·매괴를 이른다. 칠진(七珍). ② 전륜성왕이 가지고 있는 일곱 가지 보배. 윤보, 상보(象寶), 마보(馬寶), 여의주보, 여보(女寶), 장보(將寶), 주장신보를 이른다.
黃金階 니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기 사백십팔
세존이 아니 오시기에 우전왕 바사닉왕이 단향으로 만든 자금색의 상을 이루니
세존이 오실 것이기에 제석이 귀신으로 칠보 황금계를 만드니
Ⓒ 역자 | 한재영 / 2010년 11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우전왕(優塡王):올타연나·오타연나·우타연(優陀延)이라 음역하고, 출애(出愛)·일자(日子)라 번역한다. 교상미국의 왕. 불교의 외호자. 『대보적경(大寶積經)』 97, 『대승일자왕소문경(大乘日子王所問經)』, 『법구비유경(法句譬喩經)』, 『우전왕경(優塡王經)』 등에 사적이 있음. 또 왕은 부처님이 33천에 올라 오랫동안 내려오지 않음을 걱정하다가 병이 나서 부처님의 형상을 우두전단에 조각하였는데, 이것이 불상의 시초가 됨.
주002)
바사닉왕(波斯匿王):발라서나시다(鉢邏犀那恃多)라고도 쓰며, 승군(勝軍)·승광(勝光)·월광(月光)이라 번역. 중인도 사위국의 왕. 어려서 북인도의 덕차시라국(德叉尸羅國)에 가서 공부하였다. 왕이 된 뒤에는 정치를 잘하여 가시국도 그의 지배를 받았다. 그의 아들 기타태자는 주장(主藏)하는 신하 수달다와 함께 힘을 모아 기원정사를 지어 부처님께 바쳤다. 왕도 불법을 독실하게 믿어 외호하는 일을 맡았다. 부처님과 생일이 같고, 부처님께서 성도하시던 해(589 B. C.)에 왕위에 올랐다.
주003)
단향(檀香):단향목. 자단, 백단 따위의 향나무를 통틀어 이르는 말.
주004)
자금(紫金):검붉은 색이 나는 도자기 잿물의 빛깔.
주005)
이니:일+++니. 이루니. ‘살-’(生), ‘일-’(成) 등 ‘ㄹ’ 말음을 가진 몇 어간은 접미사 ‘-이-’에 의한 ‘살이-, 일우-’와 함께 ‘사-, 이-’ 등 특수한 접미사 ‘--’에 의한 파생도 보여 준다. 이들은 의미의 차이가 있었다. ‘살이-’는 “어떤 곳에 살게 함”, ‘사-’는 “목숨을 살림”, ‘일우-’는 “어떤 일을 성취함”, ‘이-’는 “집이나 탑을 세움”을 의미하였다.
주006)
칠보(七寶):① 일곱 가지 주요 보배. 무량수경에서는 금·은·유리·파리·마노·거거·산호를 이르며, 법화경에서는 금·은·마노·유리·거거·진주·매괴를 이른다. 칠진(七珍). ② 전륜성왕이 가지고 있는 일곱 가지 보배. 윤보, 상보(象寶), 마보(馬寶), 여의주보, 여보(女寶), 장보(將寶), 주장신보를 이른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