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1(하)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1(하권)
  • 지장경
  • 지장경 ⑧-1
메뉴닫기 메뉴열기

지장경 ⑧-1


[지장경 ⑧-1]
그 주001)
그:
그때. 장면전환부사. 이제 기록할 ‘이야기 속의 때’를 이른다. ‘그때’를 의미하는 다른 표현으로 쓰인 ‘그제’가 보다 구체적인 시간을 가리킨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地藏菩薩 摩訶薩

월인석보 21 하:138ㄱ

부텻 威神 주002)
위신(威神):
부처가 가진, 인간의 지식으로는 헤아릴 수 없는 영묘하고도 불가사의한 힘.
을 받 座로셔 니러 러 合掌 주003)
합장(合掌):
두 손바닥을 합하여 마음이 한결같음을 나타내는 인도의 경례하는 법의 일종. 그 모양이 같지 않다. 보통으로는 두 손바닥과 열 손가락을 합하는 것인데, 손가락만을 합하고, 손바닥을 합하지 않는 것은 마음이 거만하고 생각이 흩어졌기 때문이라 하여 꺼린다. 밀교에서는 두 손을 합하는 것은 정혜 상응(定慧相應)·이지 불이(理智不二)를 나타내는 것이라 하여 그 공덕이 광대 무량하다 함.
야 부텻긧 샤 世尊하 내 業道 주004)
업도(業道):
삼도(三道)의 하나. 몸, 입, 뜻으로 짓는 선악(善惡)의 행업(行業).
衆生 보아
布施 주005)
보시[布施]:
단나(檀那)라 음역. (1) 6바라밀의 하나. 자비심으로써 다른 이에게 조건 없이 물건을 줌. 이것을 재시(財施). 보시는 재시·법시·무외시(無畏施)의 3종으로 나누며, 또 4종, 5종, 7종, 8종으로 나누기도 한다. (2) 4섭법(攝法)의 하나. 보살이 재시·법시로써 중생을 섭수(攝受)하여 화도(化導)하는 것. (3) 지금은 흔히 신도들이 스님들에게 독경을 청하거나 불사를 행하고 보수로 금전이나 물품을 주는 것을 보시라고 말한다.
 혜아리건댄 輕니 잇고 重니 이셔 一生 受福 주006)
수복(受福):
① 죽은 사람의 명복을 빌어 불공을 드림. ② 복된 공덕을 닦음.
리도 이시며 十生 受福 리도 이시며 百生 千

월인석보 21 하:138ㄴ

生 큰 福利 受리도 잇니 이 이리 엇뎨 고 願 世尊이 날 爲야 니쇼셔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지장경 ⑧-1]
그때 지장보살 마하살부처의 위신을 받아 좌로부터 일어나 꿇어 합장하여 부처께 아뢰시되 세존이시여! 내가 업도 중생을 보아 보시를 생각하건대 경한 이가 있고 중한 이가 있어 일생을 수복할 이도 있으며 십생을 수복할 이도 있으며 백생 천생을 큰 복리를 받을 이도 있으니 이 일이 어찌합니까? 원하건대 세존이 나를 위하여 이르십시오.
Ⓒ 역자 | 한재영 / 2010년 11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3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그:그때. 장면전환부사. 이제 기록할 ‘이야기 속의 때’를 이른다. ‘그때’를 의미하는 다른 표현으로 쓰인 ‘그제’가 보다 구체적인 시간을 가리킨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주002)
위신(威神):부처가 가진, 인간의 지식으로는 헤아릴 수 없는 영묘하고도 불가사의한 힘.
주003)
합장(合掌):두 손바닥을 합하여 마음이 한결같음을 나타내는 인도의 경례하는 법의 일종. 그 모양이 같지 않다. 보통으로는 두 손바닥과 열 손가락을 합하는 것인데, 손가락만을 합하고, 손바닥을 합하지 않는 것은 마음이 거만하고 생각이 흩어졌기 때문이라 하여 꺼린다. 밀교에서는 두 손을 합하는 것은 정혜 상응(定慧相應)·이지 불이(理智不二)를 나타내는 것이라 하여 그 공덕이 광대 무량하다 함.
주004)
업도(業道):삼도(三道)의 하나. 몸, 입, 뜻으로 짓는 선악(善惡)의 행업(行業).
주005)
보시[布施]:단나(檀那)라 음역. (1) 6바라밀의 하나. 자비심으로써 다른 이에게 조건 없이 물건을 줌. 이것을 재시(財施). 보시는 재시·법시·무외시(無畏施)의 3종으로 나누며, 또 4종, 5종, 7종, 8종으로 나누기도 한다. (2) 4섭법(攝法)의 하나. 보살이 재시·법시로써 중생을 섭수(攝受)하여 화도(化導)하는 것. (3) 지금은 흔히 신도들이 스님들에게 독경을 청하거나 불사를 행하고 보수로 금전이나 물품을 주는 것을 보시라고 말한다.
주006)
수복(受福):① 죽은 사람의 명복을 빌어 불공을 드림. ② 복된 공덕을 닦음.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