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1(하)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1(하권)
  • 월인천강지곡 기425~기429(5곡)
  • 월인천강지곡 기425
메뉴닫기 메뉴열기

월인천강지곡 기425


其 四百二十五
阿僧祇 주001)
아승기(阿僧祇):
인도의 큰 수(數). 상세히는 아승기야(阿僧祇耶)·아승기야(阿僧企耶). 줄여서 승기(僧祇). 무수(無數)·무앙수(無央數)라 번역. 산수로 표현할 수 없는 가장 많은 수. 『화엄경(華嚴經)』 ‘아승기품’에서는 124 대수(大數) 중 제105. 『대비바사론(大毘婆沙論)』 177, 『대지도론(大智度論)』 4, 『화엄경탐현기(華嚴經探玄記)』 15 등에 나옴. 범어로는 아승기라 할 것인데 제방(諸方)에서 ‘아승지’라 함.
前劫에 波羅奈王 주002)
바라내왕[波羅奈王]:
바라내의 왕. 바라내[波羅奈]는 바라날(波羅捺)·바라내사(波羅奈斯)·바라니사(婆羅尼斯)라고도 쓴다. 중인도 마갈타국의 서북쪽에 있던 나라로, 별명을 가시(迦尸)라 한다. 지금의 오우드지방 베나레스시(市)에 해당. 석존이 성도하신 지 삼칠일(三七日) 후에 이 나라의 녹야원에서 처음으로 설법하여 교진여 5비구를 제도하고, 그 뒤 200년을 지나서 아육왕이 그 영지(靈地)를 표시하기 위하여 두 개의 석주(石柱)를 세웠다. 이 곳은 항하의 북쪽에 위치하였기 때문에 바라나강과 합류점이 되어 예로부터 인도교도들이 성지라고 하여 매우 소중히 여기며, 지금도 여러 곳에서 모여와서 항하에 목욕하고 죄업을 소멸하기 위하여 기원(祈願)하는 이가 많다고 한다.
이 太子 求더시니
열두 마내 第一夫人이

월인석보 21 하:211ㄴ

太子 나시니 주003)
나시니:
낳++시+니. 낳으시니.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기 사백이십오
아승기 전겁에 바라내왕이 태자를 구하시더니
열두해 만에 제일부인이 태자를 낳으시니
Ⓒ 역자 | 한재영 / 2010년 11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관련자료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자료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아승기(阿僧祇):인도의 큰 수(數). 상세히는 아승기야(阿僧祇耶)·아승기야(阿僧企耶). 줄여서 승기(僧祇). 무수(無數)·무앙수(無央數)라 번역. 산수로 표현할 수 없는 가장 많은 수. 『화엄경(華嚴經)』 ‘아승기품’에서는 124 대수(大數) 중 제105. 『대비바사론(大毘婆沙論)』 177, 『대지도론(大智度論)』 4, 『화엄경탐현기(華嚴經探玄記)』 15 등에 나옴. 범어로는 아승기라 할 것인데 제방(諸方)에서 ‘아승지’라 함.
주002)
바라내왕[波羅奈王]:바라내의 왕. 바라내[波羅奈]는 바라날(波羅捺)·바라내사(波羅奈斯)·바라니사(婆羅尼斯)라고도 쓴다. 중인도 마갈타국의 서북쪽에 있던 나라로, 별명을 가시(迦尸)라 한다. 지금의 오우드지방 베나레스시(市)에 해당. 석존이 성도하신 지 삼칠일(三七日) 후에 이 나라의 녹야원에서 처음으로 설법하여 교진여 5비구를 제도하고, 그 뒤 200년을 지나서 아육왕이 그 영지(靈地)를 표시하기 위하여 두 개의 석주(石柱)를 세웠다. 이 곳은 항하의 북쪽에 위치하였기 때문에 바라나강과 합류점이 되어 예로부터 인도교도들이 성지라고 하여 매우 소중히 여기며, 지금도 여러 곳에서 모여와서 항하에 목욕하고 죄업을 소멸하기 위하여 기원(祈願)하는 이가 많다고 한다.
주003)
나시니:낳++시+니. 낳으시니.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