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1(하)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1(하권)
  • 지장경
  • 지장경 ⑧-9
메뉴닫기 메뉴열기

지장경 ⑧-9


[지장경 ⑧-9]
地藏아 未來世 中에 善男子 善女人이 부텻 塔寺와 大乘經典을 맛나 새란 주001)
새란:
새+란. 현대국어에서는 관형사로 쓰여 곡용을 모르는 ‘새’(新)가 중세국어에서는 곡용을 하였다. 본래 명사였기 때문이다. 새로운 것은. 조사 ‘으란’은 특수조사 ‘은/는’과 같은 의미를 가지나 분포에 차이를 보인다. ‘은/는’이 주어와 목적어 자리에 쓰이는 데에 반하여 ‘으란’은 목적어 자리에만 나타나는 것이다.
布施 供養며 라 禮數며 讚歎며 恭敬 合掌고 니어나 주002)
니어나:
++이+거나. 낡은 것이거나.

월인석보 21 하:146ㄴ

니 맛나 修補야 고툐 시혹 오 發心커나 시혹 한 사 勸야 가지로 發心면 이트렛 주003)
이트렛:
이+트렛. ‘트렛’은 일부 명사 뒤에 붙어 ‘-들의, -들에 대한’이라는 뜻을 더하는 접미사. 이들의.
무 三十生 中에 녜 諸小國王이 외오 檀越 주004)
단월(檀越):
자비심으로 조건 없이 절이나 승려에게 물건을 베풀어 주는 일. 또는 그런 일을 하는 사람. 단나(檀那)·시조(施助)·시출(施出)·화주(化主).
엣 사 녜 輪王 주005)
윤왕(輪王):
전륜왕(轉輪王). 인도 신화 속의 임금. 정법(正法)으로 온 세계를 통솔한다고 한다. 여래의 32상(相)을 갖추고 칠보(七寶)를 가지고 있으며 하늘로부터 금, 은, 동, 철의 네 윤보(輪寶)를 얻어 이를 굴리면서 사방을 위엄으로 굴복시킨다. 전륜(轉輪)·전륜대왕·전륜성왕·전륜성제.
이 외야 도로 善法 주006)
선법(善法):
악법의 반대. 선한 교법. 5계·10선·3학·6도 등 이치에 맞고, 자기를 이익케 하는 법.
으로 諸小國

월인석보 21 하:147ㄱ

王 敎化리라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지장경 ⑧-9]
지장아! 미래세 중에 선남자 선여인이 부처의 탑사와 대승경전을 만나 새로운 것은 보시하고 공양하며 바라고 예수하며 찬탄하며 공경하고 합장하고 낡은 것이거나 헌 것을 만나거든 보수하여 고치되 혹시 혼자 발심하거나 혹시 많은 사람을 권하여 한가지로 발심하면 이들의 무리는 삼십 생 중에 항상 여러 소국왕이 되고, 단월에의 사람은 항상 윤왕이 되어 도로 선법으로 여러 소국왕을 교화할 것이다.
Ⓒ 역자 | 한재영 / 2010년 11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3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새란:새+란. 현대국어에서는 관형사로 쓰여 곡용을 모르는 ‘새’(新)가 중세국어에서는 곡용을 하였다. 본래 명사였기 때문이다. 새로운 것은. 조사 ‘으란’은 특수조사 ‘은/는’과 같은 의미를 가지나 분포에 차이를 보인다. ‘은/는’이 주어와 목적어 자리에 쓰이는 데에 반하여 ‘으란’은 목적어 자리에만 나타나는 것이다.
주002)
니어나:++이+거나. 낡은 것이거나.
주003)
이트렛:이+트렛. ‘트렛’은 일부 명사 뒤에 붙어 ‘-들의, -들에 대한’이라는 뜻을 더하는 접미사. 이들의.
주004)
단월(檀越):자비심으로 조건 없이 절이나 승려에게 물건을 베풀어 주는 일. 또는 그런 일을 하는 사람. 단나(檀那)·시조(施助)·시출(施出)·화주(化主).
주005)
윤왕(輪王):전륜왕(轉輪王). 인도 신화 속의 임금. 정법(正法)으로 온 세계를 통솔한다고 한다. 여래의 32상(相)을 갖추고 칠보(七寶)를 가지고 있으며 하늘로부터 금, 은, 동, 철의 네 윤보(輪寶)를 얻어 이를 굴리면서 사방을 위엄으로 굴복시킨다. 전륜(轉輪)·전륜대왕·전륜성왕·전륜성제.
주006)
선법(善法):악법의 반대. 선한 교법. 5계·10선·3학·6도 등 이치에 맞고, 자기를 이익케 하는 법.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