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1(하)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1(하권)
  • 월인천강지곡 기418~기424(7곡)
  • 월인천강지곡 기424
메뉴닫기 메뉴열기

월인천강지곡 기424


월인석보 21 하:191ㄱ

其 四百二十四
寶塔 주001)
보탑(寶塔):
귀(貴)한 보배로 장식(裝飾)한 탑.
이 소시니 七寶 주002)
칠보(七寶):
① 일곱 가지 주요 보배. 무량수경에서는 금·은·유리·파리·마노·거거·산호를 이르며, 법화경에서는 금·은·마노·유리·거거·진주·매괴를 이른다. 칠진(七珍). ② 전륜성왕이 가지고 있는 일곱 가지 보배. 윤보, 상보(象寶), 마보(馬寶), 여의주보, 여보(女寶), 장보(將寶), 주장신보를 이른다.
더시니 주003)
더시니:
기본형은 ‘다’. 갖추어져 있다. 갖추어져 있으시더니.
彌勒 주004)
미륵(彌勒):
대승 보살. 또는 매달려야·매달례야. 번역하여 자씨(慈氏). 이름은 아일다(阿逸多), 무승(無勝)·막승(莫勝)이라 번역. 인도 바라내국의 바라문 집에 태어나 석존의 교화를 받고, 미래에 성불하리라는 수기를 받아, 도솔천에 올라가 있으면서 지금 그 하늘에서 천인들을 교화한다. 석존 입멸 후 56억 7천만 년을 지나 다시 이 사바세계에 출현하여 화림원(華林園) 안의 용화수(龍華樹) 아래서 성도하여, 3회의 설법으로써 석존의 교화에서 빠진 모든 중생을 제도한다고 한다. 석존의 업적을 돕는다는 뜻으로 보처(補處)의 미륵이라 하며, 현겁(賢劫) 천불의 제5불(佛)이다. 이 법회를 용화삼회(龍華三會)라 함.
묻시니 주005)
묻시니:
물으시니.
寶塔 因緣 주006)
인연(因緣):
결과를 내는 친인(親因)은 인. 결과를 내는 데 보조되는 것은 연. 쌀과 보리는 그 종자를 인으로 하고, 노력(勞力)·우로(雨露)·비료(肥料) 등을 연으로 함.
衆心 주007)
중심(衆心):
뭇사람의 마음.
이 疑心터니 世尊이 니시니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기 사백이십사
보탑이 솟으시니 칠보가 갖추어져 있으시더니 미륵이 물으시니
보탑 인연을 중심이 의심하더니 세존이 이르시니
Ⓒ 역자 | 한재영 / 2010년 11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보탑(寶塔):귀(貴)한 보배로 장식(裝飾)한 탑.
주002)
칠보(七寶):① 일곱 가지 주요 보배. 무량수경에서는 금·은·유리·파리·마노·거거·산호를 이르며, 법화경에서는 금·은·마노·유리·거거·진주·매괴를 이른다. 칠진(七珍). ② 전륜성왕이 가지고 있는 일곱 가지 보배. 윤보, 상보(象寶), 마보(馬寶), 여의주보, 여보(女寶), 장보(將寶), 주장신보를 이른다.
주003)
더시니:기본형은 ‘다’. 갖추어져 있다. 갖추어져 있으시더니.
주004)
미륵(彌勒):대승 보살. 또는 매달려야·매달례야. 번역하여 자씨(慈氏). 이름은 아일다(阿逸多), 무승(無勝)·막승(莫勝)이라 번역. 인도 바라내국의 바라문 집에 태어나 석존의 교화를 받고, 미래에 성불하리라는 수기를 받아, 도솔천에 올라가 있으면서 지금 그 하늘에서 천인들을 교화한다. 석존 입멸 후 56억 7천만 년을 지나 다시 이 사바세계에 출현하여 화림원(華林園) 안의 용화수(龍華樹) 아래서 성도하여, 3회의 설법으로써 석존의 교화에서 빠진 모든 중생을 제도한다고 한다. 석존의 업적을 돕는다는 뜻으로 보처(補處)의 미륵이라 하며, 현겁(賢劫) 천불의 제5불(佛)이다. 이 법회를 용화삼회(龍華三會)라 함.
주005)
묻시니:물으시니.
주006)
인연(因緣):결과를 내는 친인(親因)은 인. 결과를 내는 데 보조되는 것은 연. 쌀과 보리는 그 종자를 인으로 하고, 노력(勞力)·우로(雨露)·비료(肥料) 등을 연으로 함.
주007)
중심(衆心):뭇사람의 마음.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