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1(하)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1(하권)
  • 지장경
  • 지장경 ⑧-8
메뉴닫기 메뉴열기

지장경 ⑧-8


[지장경 ⑧-8]
地藏아 未來世 中에 善男子 善女人이 부텻 像과 菩薩ㅅ 像과 辟支佛像

월인석보 21 하:145ㄱ

과 轉輪王像 맛나 布施 供養면 無量福 어더 녜 人天에 이셔 勝妙樂 受리니 다가 能히 法界예 廻向면 이 사 福利 가비디 몯리라  地藏아 未來世 中에 善男

월인석보 21 하:145ㄴ

子 善女人이 大乘經典을 맛나 시혹 一偈一句 듣고 殷重  發야【殷은 클씨라】 讚歎며 恭敬며 布施 供養면 이 사미 큰 果報 주001)
과보(果報):
(1) 과(果)와 보(報)를 병칭. 동류인(同類因)으로 생기는 결과를 과, 이숙인(異熟因)으로 생기는 결과를 보라 한다. (2) 과(果)가 곧 보(報)란 뜻. 이숙인에 따라 얻은 보.
어두미 無量 無邊리니 다가 能히 法界 주002)
법계(法界):
달마타도(達磨馱都)라 음역. 3종의 뜻이 있다. ① 계(界)는 인(因)이란 뜻, 법(法)은 성법(聖法)이니, 성법을 내는 원인이 되는 것. 곧 진여(眞如). ② 계는 성(性)이란 뜻. 법은 일체 모든 법이니, 만유 제법의 체성이 되는 것. 곧 진여. ③ 계는 분제(分齊)란 뜻. 법은 모든 법이니 분제가 서로 같지 않은 모든 법의 모양. 곧 만유 제법을 포함하여 말함.
예 廻

월인석보 21 하:146ㄱ

向면 그 福 가비디 몯리라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지장경 ⑧-8]
지장아! 미래세 중에 선남자 선여인이 부처의 모습과 보살의 모습과 벽지불의 모습과 전륜왕의 모습을 만나 보시하고 공양하면 많은 복을 얻어 늘 인천에 있어 승묘락을 얻을 것이니, 만일 능히 법계에 회향하면 이 사람의 복리를 비교하지 못할 것이다. 또 지장아! 미래세 중에 선남자 선여인이 대승경전을 만나 혹시 일게 일구를 듣고 은중한 마음을 내어【은은 큰 것이다.】 찬탄하며 공경하며 보시하고 공양하면 이 사람이 큰 과보를 얻음이 무량 무변할 것이니, 만일 능히 법계에 회향하면 그 복을 비교하지 못할 것이다.
Ⓒ 역자 | 한재영 / 2010년 11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4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과보(果報):(1) 과(果)와 보(報)를 병칭. 동류인(同類因)으로 생기는 결과를 과, 이숙인(異熟因)으로 생기는 결과를 보라 한다. (2) 과(果)가 곧 보(報)란 뜻. 이숙인에 따라 얻은 보.
주002)
법계(法界):달마타도(達磨馱都)라 음역. 3종의 뜻이 있다. ① 계(界)는 인(因)이란 뜻, 법(法)은 성법(聖法)이니, 성법을 내는 원인이 되는 것. 곧 진여(眞如). ② 계는 성(性)이란 뜻. 법은 일체 모든 법이니, 만유 제법의 체성이 되는 것. 곧 진여. ③ 계는 분제(分齊)란 뜻. 법은 모든 법이니 분제가 서로 같지 않은 모든 법의 모양. 곧 만유 제법을 포함하여 말함.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