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1(하)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1(하권)
  • 우전왕과 바사닉왕의 불상 조성
  • 우전왕과 바사닉왕의 불상 조성 3
메뉴닫기 메뉴열기

우전왕과 바사닉왕의 불상 조성 3


[우전왕과 바사닉왕의 불상 조성 3]
優塡 王世尊 그리 病을 야 나

월인석보 21 하:192ㄴ

라해 어딘 주001)
어딘:
기본형은 ‘어딜다’. ‘어질다’의 옛말. 마음이 너그럽고 착하며 슬기롭고 덕행이 높다. 어진.
匠人 주002)
장인(匠人):
손으로 물건을 만드는 일을 업으로 하는 사람.
뫼호아【匠人 자것 주003)
자것:
‘연장이나 물건’의 옛말.
 사미라】
牛頭栴檀香로 世尊ㅅ 像 【노 다 자히러라】 供養 주004)
공양(供養):
불(佛), 법(法), 승(僧)의 삼보(三寶)나 죽은 이의 영혼에게 음식, 꽃 따위를 바치는 일. 또는 그 음식.
더니 波斯匿王 주005)
바사닉왕[波斯匿王]:
발라서나시다(鉢邏犀那恃多)라고도 쓰며, 승군(勝軍)·승광(勝光)·월광(月光)이라 번역. 중인도 사위국의 왕. 어려서 북인도의 덕차시라국(德叉尸羅國)에 가서 공부하였다. 왕이 된 뒤에는 정치를 잘하여 가시국도 그의 지배를 받았다. 그의 아들 기타태자는 주장(主藏)하는 신하 수달다와 함께 힘을 모아 기원정사를 지어 부처님께 바쳤다. 왕도 불법을 독실하게 믿어 외호하는 일을 맡았다. 부처님과 생일이 같고, 부처님께서 성도하시던 해(589 B. C.)에 왕위에 올랐다.
도 그 말 듣고 紫磨金 주006)
자마금(紫磨金):
염부나무 사이를 흐르는 강에서 나오는 사금(沙金). 또는 염부나무 밑에 있다고 하는 금덩어리.
으로 如來ㅅ 像 니【이도 노 다 자히러라】 閻浮提 주007)
염부제(閻浮提):
염부제비파·섬부주(贍部洲). 수미사주(須彌四洲)의 하나. 수미산의 남쪽에 있으며 7금산과 대철위산 중간, 짠물 바다에 있는 대주(洲) 이름. 예주(穢洲)·예수성(穢樹城)이라 번역함은 염부나무가 번성한 나라란 뜻. 승금주(勝金洲)·호금토(好金土)라 함은 염부단금(閻浮檀金)을 산출하는 나라란 뜻.
ㅅ 內예 

월인석보 21 하:193ㄱ

 부텻 像이 이 둘히 始作이시니라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우전왕과 바사닉왕의 불상 조성 3]
우전왕세존을 그리워하여 병을 앓아 나라에 어진 장인 모아【장인은 연장 만드는 사람이다.】 우두전단향으로 세존의 상을 만들어【높이가 다섯 자이더라.】 공양하더니 바사닉왕도 그 말을 듣고 자마금으로 여래의 상을 만드니【이것도 높이가 다섯자이더라.】 염부제의 안에 만든 부처의 상이 이 둘이 시작이시다.
Ⓒ 역자 | 한재영 / 2010년 11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3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어딘:기본형은 ‘어딜다’. ‘어질다’의 옛말. 마음이 너그럽고 착하며 슬기롭고 덕행이 높다. 어진.
주002)
장인(匠人):손으로 물건을 만드는 일을 업으로 하는 사람.
주003)
자것:‘연장이나 물건’의 옛말.
주004)
공양(供養):불(佛), 법(法), 승(僧)의 삼보(三寶)나 죽은 이의 영혼에게 음식, 꽃 따위를 바치는 일. 또는 그 음식.
주005)
바사닉왕[波斯匿王]:발라서나시다(鉢邏犀那恃多)라고도 쓰며, 승군(勝軍)·승광(勝光)·월광(月光)이라 번역. 중인도 사위국의 왕. 어려서 북인도의 덕차시라국(德叉尸羅國)에 가서 공부하였다. 왕이 된 뒤에는 정치를 잘하여 가시국도 그의 지배를 받았다. 그의 아들 기타태자는 주장(主藏)하는 신하 수달다와 함께 힘을 모아 기원정사를 지어 부처님께 바쳤다. 왕도 불법을 독실하게 믿어 외호하는 일을 맡았다. 부처님과 생일이 같고, 부처님께서 성도하시던 해(589 B. C.)에 왕위에 올랐다.
주006)
자마금(紫磨金):염부나무 사이를 흐르는 강에서 나오는 사금(沙金). 또는 염부나무 밑에 있다고 하는 금덩어리.
주007)
염부제(閻浮提):염부제비파·섬부주(贍部洲). 수미사주(須彌四洲)의 하나. 수미산의 남쪽에 있으며 7금산과 대철위산 중간, 짠물 바다에 있는 대주(洲) 이름. 예주(穢洲)·예수성(穢樹城)이라 번역함은 염부나무가 번성한 나라란 뜻. 승금주(勝金洲)·호금토(好金土)라 함은 염부단금(閻浮檀金)을 산출하는 나라란 뜻.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