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1(하)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1(하권)
  • 지장경
  • 지장경 ②-3
메뉴닫기 메뉴열기

지장경 ②-3


[지장경 ②-3]
가비건댄 주001)
가비건댄:
기본형은 ‘가비다’. 비교하다. 비유하다. ‘-건댄’은 ‘ㅣ’ 계열 이중 모음이나 ‘ㄹ’ 받침으로 끝나지 않는 어간 뒤에 붙어, 주로 동사, 형용사 어간이나 어미 뒤에 붙어, -은즉슨. 비교한즉슨.
사미 믿지블 주002)
믿지블:
믿집+을. ‘믿집’은 ‘본가(本家)’의 옛말. 본래 살던 집. 잠시 따로 나와 사는 사람이, 가족들이 사는 중심이 되는 집을 가리키는 말.
몰라 일코 주003)
일코:
기본형은 ‘잃다’. 잃+고. 잃고. 잃어버리고.
險道애 그르 주004)
그르:
그릇되게. 잘못. 형용사 ‘그르다’의 어간만으로 파생부사를 이루었다. 중세국어에 있어서는 ‘외’[更], ‘밋’[及], ‘하’[多], ‘일’[早], ‘바’[直], ‘브르’[飽] 등 부사와 용언 어간이 일치하는 예들이 있다.
드니 그 險道 中에 여러가짓 夜叉 주005)
야차(夜叉):
팔부의 하나. 사람을 괴롭히거나 해친다는 사나운 귀신이다. 팔부는 사천왕에 딸린 여덟 귀신으로, 건달바(乾闥婆), 비사사(毘舍闍), 구반다(鳩槃茶), 아귀, 제용중, 부단나(富單那), 야차(夜叉), 나찰(羅刹)이다. 달리 염마졸 즉 염마청에서 염라대왕의 명을 받아 죄인을 벌하는 옥졸을 뜻하기도 한다.
虎狼 주006)
호랑(虎狼):
범과 이리라는 뜻으로, 욕심이 많고 잔인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 쓰이기도 한다.
과 獅子와 蚖虵 주007)
원사(蚖虵):
뱀.
蝮蝎 주008)
복갈(蝮蝎):
독사.
이 만히 잇더니 이 迷人 주009)
미인(迷人):
정신이 헷갈리어 헤매이는 이.
이 險道

월인석보 21 하:118ㄱ

中에 이셔 아니 한  주010)
:
‘사이’의 옛말.
예 여러 가짓 毒 맛냇거든  知識 주011)
지식(知識):
‘벗’을 이르는 말. 아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그 사람이 착한 사람으로서 세상을 올바르게 지도하면 선지식이라고 하고, 나쁜 사람이면 악지식이라고 한다.
이 큰 術을 만히 아라 이 毒과 夜叉 諸惡毒 주012)
악독(惡毒):
마음이 흉악하고 독함.
 잘 禁止니러니 주013)
금지(禁止)니러니:
금지(禁止)++이+러+니. 금지하는 이이더니.
믄득 迷人 맛나 險道애 나가려커늘 닐오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지장경 ②-3]
비유하건대 사람이 본가를 몰라 잃어버리고 험도에 잘못 드니 그 험도 중에 여러 가지 야차와 호랑과 사자와 원사 복갈이 많이 있더니 이 미인이 험도 중에 있어 많지 않은 사이에 여러 가지 독을 만났거든 한 지식이 큰 기술을 많이 알아 이 독과 야차 제악독을 잘 금지하는 이이더니 문득 미인을 만나 험도에 나아가려 하거늘 닐오되
Ⓒ 역자 | 한재영 / 2010년 11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가비건댄:기본형은 ‘가비다’. 비교하다. 비유하다. ‘-건댄’은 ‘ㅣ’ 계열 이중 모음이나 ‘ㄹ’ 받침으로 끝나지 않는 어간 뒤에 붙어, 주로 동사, 형용사 어간이나 어미 뒤에 붙어, -은즉슨. 비교한즉슨.
주002)
믿지블:믿집+을. ‘믿집’은 ‘본가(本家)’의 옛말. 본래 살던 집. 잠시 따로 나와 사는 사람이, 가족들이 사는 중심이 되는 집을 가리키는 말.
주003)
일코:기본형은 ‘잃다’. 잃+고. 잃고. 잃어버리고.
주004)
그르:그릇되게. 잘못. 형용사 ‘그르다’의 어간만으로 파생부사를 이루었다. 중세국어에 있어서는 ‘외’[更], ‘밋’[及], ‘하’[多], ‘일’[早], ‘바’[直], ‘브르’[飽] 등 부사와 용언 어간이 일치하는 예들이 있다.
주005)
야차(夜叉):팔부의 하나. 사람을 괴롭히거나 해친다는 사나운 귀신이다. 팔부는 사천왕에 딸린 여덟 귀신으로, 건달바(乾闥婆), 비사사(毘舍闍), 구반다(鳩槃茶), 아귀, 제용중, 부단나(富單那), 야차(夜叉), 나찰(羅刹)이다. 달리 염마졸 즉 염마청에서 염라대왕의 명을 받아 죄인을 벌하는 옥졸을 뜻하기도 한다.
주006)
호랑(虎狼):범과 이리라는 뜻으로, 욕심이 많고 잔인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 쓰이기도 한다.
주007)
원사(蚖虵):뱀.
주008)
복갈(蝮蝎):독사.
주009)
미인(迷人):정신이 헷갈리어 헤매이는 이.
주010)
:‘사이’의 옛말.
주011)
지식(知識):‘벗’을 이르는 말. 아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그 사람이 착한 사람으로서 세상을 올바르게 지도하면 선지식이라고 하고, 나쁜 사람이면 악지식이라고 한다.
주012)
악독(惡毒):마음이 흉악하고 독함.
주013)
금지(禁止)니러니:금지(禁止)++이+러+니. 금지하는 이이더니.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