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원각경언해 제8집

  • 역주 원각경언해
  • 역주 원각경언해 제8집 하2의2
  • 8. 변음보살장(變音菩薩章)
  • 4. 세 관법을 닦는 순서를 밝혀주심
  • 4-2) 25종의 방법으로 결합되는 관법 나) 3관을 조합해서 닦는 방법 21가지 ① 사마타-삼마발제 3
메뉴닫기 메뉴열기

4-2) 25종의 방법으로 결합되는 관법 나) 3관을 조합해서 닦는 방법 21가지 ① 사마타-삼마발제 3


【경】 照諸幻者야 便於是中에 起菩薩行면

幻니 주001)
환(幻)니:
환(幻)으로 되어 있는 것을. 幻-+ㄴ(관형사형)#이(의존명사)+(목적격조사). ‘幻’은 사물의 실체가 아니지만 있는 것으로 보이는 것. 오늘날 ‘幻’은 ‘幻-’처럼 용언으로는 쓰이지 않고 명사로만 사용된다.
비취여 곧 이 中에 菩뽕薩行 주002)
보살행(菩薩行):
열반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6가지 수행. 보살로서 실행해야 할 모든 노력. ① 보시, ② 인욕(忍辱), ③ 지계(持戒), ④ 정진(精進), ⑤ 선정(禪定), ⑥ 지혜(智慧) 등을 이른다. 정각(正覺)의 궁극적인 목적은 세상을 구제하는 데 있다.
 니르와면

온갖 환(幻)으로 된 것을 비추어 곧 이 가운데서 보살행을 일으키면

【종밀주석】 兼修幻觀이니 若無靜慧시면 則自居幻化ㅣ어니 何能照幻이시리오
Ⓒ 구결 | 세조(조선) / 1465년(세조 11)

幻觀관을 조쳐 닷샤미니 다가 주003)
다가:
만약에. 만일. 15세기 문헌에는 주로 ‘다가’로 번역되었으나, 후대로 내려갈수록 ‘만일(萬一)·만약(萬若)’ 등 한자어로 교체되어 간다.
靜

원각경언해 하2의2:16ㄴ

慧 업스시면 걔 幻化황 주004)
환화(幻化):
실체가 없는 것을 현재 있는 것처럼 환술로 만들어 내는 것. 환(幻)은 환술하는 사람이 만들어내는 것이고, 화(化)는 불보살의 신통력으로 변화시킨 것.
잇거니 주005)
잇거니:
있거니. 어미 ‘-거니’는 이미 정해진 어떤 사실을 인정하면서 그것이 다른 사실의 전제나 조건이 됨을 나타내는 연결어미. 흔히 뒤에 의문 형식이 온다. ¶됴 香 퓌우고 잇거니 貪欲이 언제 업스료 더니(석상24:26ㄴ).
엇뎨 能히 幻 비취시리오 주006)
비취시리오:
비추실 수 있겠는가? ‘비취-’는 “빛을 내는 대상이 다른 대상에 빛을 보내어 밝게 하다”는 뜻의 타동사로 오늘날의 ‘비추-’에 대응된다.
Ⓒ 언해 | 세조(조선) 명찬 / 1465년(세조 11)

〈위의 수행법은〉 환관(幻觀)을 함께 닦으시는 것이니 만약에 정혜(靜慧
고요한 지혜
)가 없으시면 자기가 허깨비처럼 변화[=幻化]해 있거니 어찌 능히 환(幻)을 비추실 수 있겠는가?
Ⓒ 역자 | 정우영 / 2006년 12월 27일

주석
주001)
환(幻)니:환(幻)으로 되어 있는 것을. 幻-+ㄴ(관형사형)#이(의존명사)+(목적격조사). ‘幻’은 사물의 실체가 아니지만 있는 것으로 보이는 것. 오늘날 ‘幻’은 ‘幻-’처럼 용언으로는 쓰이지 않고 명사로만 사용된다.
주002)
보살행(菩薩行):열반에 이르기 위한 보살의 6가지 수행. 보살로서 실행해야 할 모든 노력. ① 보시, ② 인욕(忍辱), ③ 지계(持戒), ④ 정진(精進), ⑤ 선정(禪定), ⑥ 지혜(智慧) 등을 이른다. 정각(正覺)의 궁극적인 목적은 세상을 구제하는 데 있다.
주003)
다가:만약에. 만일. 15세기 문헌에는 주로 ‘다가’로 번역되었으나, 후대로 내려갈수록 ‘만일(萬一)·만약(萬若)’ 등 한자어로 교체되어 간다.
주004)
환화(幻化):실체가 없는 것을 현재 있는 것처럼 환술로 만들어 내는 것. 환(幻)은 환술하는 사람이 만들어내는 것이고, 화(化)는 불보살의 신통력으로 변화시킨 것.
주005)
잇거니:있거니. 어미 ‘-거니’는 이미 정해진 어떤 사실을 인정하면서 그것이 다른 사실의 전제나 조건이 됨을 나타내는 연결어미. 흔히 뒤에 의문 형식이 온다. ¶됴 香 퓌우고 잇거니 貪欲이 언제 업스료 더니(석상24:26ㄴ).
주006)
비취시리오:비추실 수 있겠는가? ‘비취-’는 “빛을 내는 대상이 다른 대상에 빛을 보내어 밝게 하다”는 뜻의 타동사로 오늘날의 ‘비추-’에 대응된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