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원각경언해 제8집

  • 역주 원각경언해
  • 역주 원각경언해 제8집 하2의1
  • 7. 위덕자재보살장(威德自在菩薩章)
  • 4. 수행에는 크게 세 종류의 관법이 있음
  • 4-2) 세 종류의 관찰하는 수행 가) 사마타 : 일체의 이미지를 없애 정신을 맑히는 관찰 수행 7
메뉴닫기 메뉴열기

4-2) 세 종류의 관찰하는 수행 가) 사마타 : 일체의 이미지를 없애 정신을 맑히는 관찰 수행 7


【경】

원각경언해 하2의1:19ㄱ

身心客塵이 從此永滅야

身신과 心심과 客塵띤괘 이 브터 永히 滅야

몸과 마음과 객진(客塵)이 이것[=지혜]에 의거하여 영원히 멸하여

【종밀주석】 由慧發生야 身心相이 盡야 塵妄이 不起실 名爲永滅이라 客은 非本性이오 塵은 汙自體라
Ⓒ 구결 | 세조(조선) / 1465년(세조 11)

慧ㅣ 發야 나 브터 身신과 心심괏 相이 다아 塵띤妄 주001)
진망(塵妄):
번뇌와 망념. 먼지와도 같이 미세하고 무수하기 때문에 진(塵, 티끌)이라 한다. 망(妄)은 무명(無明)에서 비롯된 그릇된 생각.
니디 주002)
니디:
일어나지. 닐-[起]+디(어미). 중세국어 시기에는 말음이 ‘ㄹ’인 어간 뒤에 ‘ㄷ, ㄴ’으로 시작되는 어미[디, 니 등]가 오면 어간 말음 ‘ㄹ’은 자동 탈락하였다. ¶  거스디[拒](←거슬-+디) 아니더니(석상6:8ㄴ). 믈읫 字ㅣ 모로매 어우러 소리 이니(훈언13ㄴ).
아니실 일후미 永히 滅호미라 客은 本본性 아니오 塵띤은 自體톙 더러유미라 주003)
더러유미라:
더럽히는 것이다. ‘汙’에 대한 번역. 더러이-+움(명사형어미)+이(서술격)+라(어미). 어간 ‘더러이-’는 어근 ‘더럽-’[汙]에 사동접사 ‘이’가 결합한 사동사. 활음 ‘j’ 첨가형인 ‘더레이-’(두초22:53)도 공존한다. 능엄경언해(1461) 이전에는 ‘더러-’로 표기되었다. ¶조 뎍 더러며(월석21:67ㄱ).
【客은 本본性 아닐니 本본性은 이 主즁人이오 妄念념은 이 客이라 塵띤은 自體톙 더러유미 거

원각경언해 하2의1:19ㄴ

우루엣 듣글 주004)
듣글:
티끌[塵]. 15세기 문헌에는 ‘드틀’(석상13:38ㄴ)과 ‘듣글’의 쌍형어간이 공존하였다. 16세기에도 두 어형이 공존하다가 17세기에는 ‘틔글’(마경, 상39ㄱ)·‘틧글’(박통사, 중43ㄱ)도 나타나기 시작한다.
니라】
Ⓒ 언해 | 세조(조선) 명찬 / 1465년(세조 11)

지혜가 피어남으로부터 몸과 마음에 있는 상(相=모습)이 다하여 진망(塵妄=번뇌와 망념)이 일어나지 않으므로 이름이 영원히 소멸함[=영멸(永滅)]이다. 객(客)은 본성이 아니고 진(塵)은 제 몸을 더럽히는 것이다.【객(客)은 본성이 아닌 것이니 본성은 이것이 주인이고, 망념은 이것이 객(客)이다. 진(塵)은 제 몸을 더럽힘이 〈마치〉 거울에 〈끼여 있는〉 티끌과 같은 것이다.】
Ⓒ 역자 | 정우영 / 2006년 12월 27일

주석
주001)
진망(塵妄):번뇌와 망념. 먼지와도 같이 미세하고 무수하기 때문에 진(塵, 티끌)이라 한다. 망(妄)은 무명(無明)에서 비롯된 그릇된 생각.
주002)
니디:일어나지. 닐-[起]+디(어미). 중세국어 시기에는 말음이 ‘ㄹ’인 어간 뒤에 ‘ㄷ, ㄴ’으로 시작되는 어미[디, 니 등]가 오면 어간 말음 ‘ㄹ’은 자동 탈락하였다. ¶  거스디[拒](←거슬-+디) 아니더니(석상6:8ㄴ). 믈읫 字ㅣ 모로매 어우러 소리 이니(훈언13ㄴ).
주003)
더러유미라:더럽히는 것이다. ‘汙’에 대한 번역. 더러이-+움(명사형어미)+이(서술격)+라(어미). 어간 ‘더러이-’는 어근 ‘더럽-’[汙]에 사동접사 ‘이’가 결합한 사동사. 활음 ‘j’ 첨가형인 ‘더레이-’(두초22:53)도 공존한다. 능엄경언해(1461) 이전에는 ‘더러-’로 표기되었다. ¶조 뎍 더러며(월석21:67ㄱ).
주004)
듣글:티끌[塵]. 15세기 문헌에는 ‘드틀’(석상13:38ㄴ)과 ‘듣글’의 쌍형어간이 공존하였다. 16세기에도 두 어형이 공존하다가 17세기에는 ‘틔글’(마경, 상39ㄱ)·‘틧글’(박통사, 중43ㄱ)도 나타나기 시작한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