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원각경언해 제8집

  • 역주 원각경언해
  • 역주 원각경언해 제8집 하2의2
  • 8. 변음보살장(變音菩薩章)
  • 4. 세 관법을 닦는 순서를 밝혀주심
  • 4-2) 25종의 방법으로 결합되는 관법 나) 3관을 조합해서 닦는 방법 21가지 ⑫ 삼마발제-(사마타와 선나를 동시) 4
메뉴닫기 메뉴열기

4-2) 25종의 방법으로 결합되는 관법 나) 3관을 조합해서 닦는 방법 21가지 ⑫ 삼마발제-(사마타와 선나를 동시) 4


【종밀주석】 六은 商那示相觀이니 商那和修 卽優波毱多之師也ㅣ니 先以神力으로 示相야 降伏毱多弟子의 慢心고 後乃入定歸寂니라
Ⓒ 구결 | 세조(조선) / 1465년(세조 11)

여스슨 商那낭 주001)
상나(商那):
상나화수(商那和修). 인도 마돌라국(魔突羅國) 사람. 인도 부법장(付法藏)의 제3조. 중인도 왕사성의 장자(長者)로서 석가모니 입멸 후 아난(阿難)의 제자가 되어 아라한과를 얻었다. 범연나국(梵衍那國), 가습미라국(迦濕彌羅國) 등을 두루 다니면서 불법을 전파했으며, 우바국다(優波麴多)에게 법을 전한 뒤 입적했다.
相 주002)
상(相):
볼 수 있고 알 수 있는 모습.
뵌 觀관이니 商那낭 和脩 곧 優波방毱꾹多당 주003)
우바국다(優波毱多):
‘優婆鞠多’로 쓰기도 한다. 상나화수의 제자. 상나화수가 아난존자에게 정법안장을 받아서 교화할 때 우바국다를 시자로 삼아 전법하였다. 계빈국 상백산에서 삼매 속에서 우바국다를 보니 5백 제자를 거느렸는데 항상 게으름을 부려, 상나화수 존자가 그들에게 용분신 삼매를 나타내어 다음과 같은 게송을 들려주었다. “통달하면 ‘너’니 ‘나’니 하는 것 없고, 지극한 성인에겐 길고 짧음이 없나니, 너희들이 교만한 뜻을 버리면 빨리 아라한을 얻게 되리라.” 5백 비구가 이 게송을 듣고, 모두가 분부대로 행하여 무루(無漏)의 과위를 얻었다 한다. 인도의 28조(祖) 중의 한 사람으로, 석가여래를 본존으로 하여 1조는 마하가섭, 2조는 아난 또는 아난다, 3조는 상나화수, 4조는 우바국다이다.
의 스이니 몬져 神씬力륵 주004)
신력(神力):
신묘한 도력(道力). 또는 그런 힘의 작용.
으로 相 뵈야 毱꾹多당 弟똉子 慢만心심 주005)
만심(慢心):
남을 업신여기며 잘난 체하는 마음. 교만한 마음.
降伏뽁오 주006)
항복(降伏)오:
굴복시키고. 몸과 마음을 고르게 하여 여러 가지 악행을 굴복시킴. 자아를 굽혀 굴복함. 조복(調伏). 降伏-[服]+ㅣ(사동접미사)+오(‘j’ 뒤에 오는 어미 ‘고’의 이형태).
後에 定에 드러 寂쪅에 가니라
Ⓒ 언해 | 세조(조선) 명찬 / 1465년(세조 11)

〈삼마발제를 머리로 하여 닦는 칠륜 가운데〉 여섯 번째는 상나(商那)가 상(相=모습)을 보이는 관(觀)이니, 상나화수(商那和修)는 곧 우바국다(優波毱多)의 스승인데, 먼저 신묘한 도력(道力)으로써 상(相)을 보여 국다(毱多) 제자(弟子)의 잘난 체하는 마음을 항복(降伏)시키고, 뒤에 정(定=선정)에 들어 적(寂)에 가니라.
Ⓒ 역자 | 정우영 / 2006년 12월 27일

주석
주001)
상나(商那):상나화수(商那和修). 인도 마돌라국(魔突羅國) 사람. 인도 부법장(付法藏)의 제3조. 중인도 왕사성의 장자(長者)로서 석가모니 입멸 후 아난(阿難)의 제자가 되어 아라한과를 얻었다. 범연나국(梵衍那國), 가습미라국(迦濕彌羅國) 등을 두루 다니면서 불법을 전파했으며, 우바국다(優波麴多)에게 법을 전한 뒤 입적했다.
주002)
상(相):볼 수 있고 알 수 있는 모습.
주003)
우바국다(優波毱多):‘優婆鞠多’로 쓰기도 한다. 상나화수의 제자. 상나화수가 아난존자에게 정법안장을 받아서 교화할 때 우바국다를 시자로 삼아 전법하였다. 계빈국 상백산에서 삼매 속에서 우바국다를 보니 5백 제자를 거느렸는데 항상 게으름을 부려, 상나화수 존자가 그들에게 용분신 삼매를 나타내어 다음과 같은 게송을 들려주었다. “통달하면 ‘너’니 ‘나’니 하는 것 없고, 지극한 성인에겐 길고 짧음이 없나니, 너희들이 교만한 뜻을 버리면 빨리 아라한을 얻게 되리라.” 5백 비구가 이 게송을 듣고, 모두가 분부대로 행하여 무루(無漏)의 과위를 얻었다 한다. 인도의 28조(祖) 중의 한 사람으로, 석가여래를 본존으로 하여 1조는 마하가섭, 2조는 아난 또는 아난다, 3조는 상나화수, 4조는 우바국다이다.
주004)
신력(神力):신묘한 도력(道力). 또는 그런 힘의 작용.
주005)
만심(慢心):남을 업신여기며 잘난 체하는 마음. 교만한 마음.
주006)
항복(降伏)오:굴복시키고. 몸과 마음을 고르게 하여 여러 가지 악행을 굴복시킴. 자아를 굽혀 굴복함. 조복(調伏). 降伏-[服]+ㅣ(사동접미사)+오(‘j’ 뒤에 오는 어미 ‘고’의 이형태).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