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1(하)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1(하권)
  • 금상의 불상 부촉
  • 금상의 불상 부촉 1
메뉴닫기 메뉴열기

금상의 불상 부촉 1


[금상의 불상 부촉 1]
그 주001)
그:
그때. 장면전환부사. 이제 기록할 ‘이야기 속의 때’를 이른다. ‘그때’를 의미하는 다른 표현으로 쓰인 ‘그제’가 보다 구체적인 시간을 가리킨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世尊

월인석보 21 하:200ㄴ

忉利天 주002)
도리천(忉利天):
불교(佛敎)에서 말하는 욕계(欲界) 6천(六天)의 제2천. 육욕천의 둘째 하늘이다. 섬부주 위에 8만 유순(由旬) 되는 수미산 꼭대기에 있는 곳으로, 가운데에 제석천이 사는 선견성(善見城)이 있으며, 그 사방에 권속되는 하늘 사람들이 살고 있는 8개씩의 성이 있다. 도리(忉利)라고도 한다.
에 겨샤 한 사 爲야 너비 說法샤  利益게 시고 석리 다거늘 주003)
다거늘:
다+거늘. 기본형은 ‘다다’. 다하다. 다하거늘. 어미 ‘-거늘’은 ‘이다’의 어간, 용언의 어간 또는 어미 ‘-으시-’ 따위의 뒤에 붙어, ① 까닭이나 원인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로 쓰이거나 ② 앞의 사실을 인정하면서 그와 맞서는 사실을 이어 주는 연결 어미로 쓰인다.
 도로 려오리라 샤 鳩摩羅 주004)
구마라(拘摩羅):
구마라(鳩摩羅·俱摩羅·矩磨羅)·구마라가(鳩摩羅迦). 번역하여 동자(童子). 초선천(超禪天)의 범왕(梵王) 이름. 그 얼굴이 동자를 닮았다. 항상 닭을 받들며 방울을 들고 붉은 번(幡)을 가지고 공작을 타고 있다. 밀교에서는 대자재천(大自在天)의 아들이라 하여 태장계 외금강부에 그린다.
 브리샤鳩摩羅 하 大將軍이라】 閻浮提 주005)
염부제(閻浮提):
염부나무가 무성(茂盛)한 땅이라는 뜻으로, 수미사주(須彌四洲)의 하나. 수미산(須彌山)의 남쪽 칠금산과 대철위산 중간(中間) 바다 가운데에 있다는 섬으로 삼각형(三角形)을 이루고, 가로 넓이 칠천 유순(七千由旬)이라 함. 후(後)에 인간(人間) 세계(世界)를 통틀어 이르는 말. 곧 현세(現世)의 의미(意味)로 됨.
예 려와 닐오 如來 아니 오라 涅槃 주006)
열반(涅槃):
Nirvana. 불교에서 수행을 통해 도달하는 궁극적 경지.
애 드르시리라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금상의 불상 부촉 1]
◯ 그때 세존도리천에 계시어 많은 사람을 위하여 널리 설법하시어 가장 이익하게 하시고 석 달이 다하거늘 장차 도로 내려 오겠다 하시어 구마라를 부리시어구마라는 하늘의 대장군이다.】 염부제에 내려와 이르되, 여래가 오래지 않아서 열반에 들어가실 것이다.
Ⓒ 역자 | 한재영 / 2010년 11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그:그때. 장면전환부사. 이제 기록할 ‘이야기 속의 때’를 이른다. ‘그때’를 의미하는 다른 표현으로 쓰인 ‘그제’가 보다 구체적인 시간을 가리킨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주002)
도리천(忉利天):불교(佛敎)에서 말하는 욕계(欲界) 6천(六天)의 제2천. 육욕천의 둘째 하늘이다. 섬부주 위에 8만 유순(由旬) 되는 수미산 꼭대기에 있는 곳으로, 가운데에 제석천이 사는 선견성(善見城)이 있으며, 그 사방에 권속되는 하늘 사람들이 살고 있는 8개씩의 성이 있다. 도리(忉利)라고도 한다.
주003)
다거늘:다+거늘. 기본형은 ‘다다’. 다하다. 다하거늘. 어미 ‘-거늘’은 ‘이다’의 어간, 용언의 어간 또는 어미 ‘-으시-’ 따위의 뒤에 붙어, ① 까닭이나 원인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로 쓰이거나 ② 앞의 사실을 인정하면서 그와 맞서는 사실을 이어 주는 연결 어미로 쓰인다.
주004)
구마라(拘摩羅):구마라(鳩摩羅·俱摩羅·矩磨羅)·구마라가(鳩摩羅迦). 번역하여 동자(童子). 초선천(超禪天)의 범왕(梵王) 이름. 그 얼굴이 동자를 닮았다. 항상 닭을 받들며 방울을 들고 붉은 번(幡)을 가지고 공작을 타고 있다. 밀교에서는 대자재천(大自在天)의 아들이라 하여 태장계 외금강부에 그린다.
주005)
염부제(閻浮提):염부나무가 무성(茂盛)한 땅이라는 뜻으로, 수미사주(須彌四洲)의 하나. 수미산(須彌山)의 남쪽 칠금산과 대철위산 중간(中間) 바다 가운데에 있다는 섬으로 삼각형(三角形)을 이루고, 가로 넓이 칠천 유순(七千由旬)이라 함. 후(後)에 인간(人間) 세계(世界)를 통틀어 이르는 말. 곧 현세(現世)의 의미(意味)로 됨.
주006)
열반(涅槃):Nirvana. 불교에서 수행을 통해 도달하는 궁극적 경지.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