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별행록절요언해

  • 역주 별행록절요언해
  • 별행록절요언해
  • 별행록절요언해 0460
메뉴닫기 메뉴열기

별행록절요언해 0460


【私記】

별행록절요언해:38ㄱ

靈知之心이 在凡夫時예 全是愚迷貪愛故로 迷人 但見고 定是凡夫ㅣ라 니 上은 都喩六道衆生也ㅣ니라
Ⓒ 구결 | 미상 / 1522년(중종 17) 3월 일

히 주001)
히 :
신령스럽게. ‘靈靈히’이다. 이 책에는 ‘靈’의 한자음이 ‘령(3ㄴ, 8ㄴ), 녕(27ㄴ, 30ㄱ, 37ㄴ)’ 두 가지로 나타난다.
·아· ·미 凡범夫부·에 이·실 :제 젼·혀 주002)
젼혀:
모두. 온통. ‘젼’은 한자어 ‘全’이다.
어·리미·혹··야 주003)
어리미혹야:
어리석고 미혹하여. 형용사 ‘어리-[愚]’와 명사 ‘미혹(迷惑)’이 비통사적 합성어를 형성한 것이다. ¶어리迷惑 定 잇고 慧 ‘업수미라’〈능엄경언해 9:38〉.
간탐며 주004)
간탐며:
‘간탐’은 한자어 ‘慳貪’이다. ‘간탐’은 ‘인색하고 욕심이 많음’을 뜻하는데, 6폐(六蔽) 중 하나이다. 6폐란 청정한 마음을 가리는 여섯 가지 마음 작용, 즉 간탐(慳貪)·파계(破戒)·진에(瞋恚)·해태(懈怠)·산란(散亂)·우치(愚癡)이다.
愛·慾·욕·· 주005)
애욕(愛慾):
애욕을 품고 있으므로. ‘-’가 현대국어보다 더 생산적이었음을 보여 준다.
어·린 주006)
어린:
어리석은. 어리-[愚]+ㄴ(관형사형어미).
사:· ·오·직 보·고 주007)
오직 보고:
오직 보기만 하고도.
一·일定·히 주008)
일정(一定)히:
‘일정’은 대개 ‘확정, 결정’의 뜻으로 쓰이는데, 여기서처럼 ‘한결같이, 반드시, 마치’의 뜻을 나타내기도 한다.
凡범夫부ㅣ·라 ··니 ·이 우:흔 주009)
우흔:
위는. 우ㅎ[上](ㅎ말음체언)+은(보조사).
·다 六·륙道:도 주010)
육도(六道):
‘육취(六趣)’라고도 한다. 중생이 지은 업에 의해 생사를 되풀이하는 여섯 가지 세계, 즉 지옥도(地獄道)·아귀도(餓鬼道)·축생도(畜生道)·수라도(修羅道)·인간도(人間道)·천도(天道)를 말한다.
衆·生 주011)
중생(衆生):
생사윤회를 거듭하면서 여러 취(趣)를 거듭하여 왕래하는 존재이다. ‘취(趣)’란 중생이 번뇌로 말미암아 말과 행동과 생각 등으로 지은 악업(惡業) 때문에 가게 되는 국토.
·을 가·비·니라
Ⓒ 언해 | 미상 / 1522년(중종 17) 3월 일

신령스럽게 아는 마음이 범부(凡夫)에게 있을 때에 온전히 어리석고 미혹하여 간탐(慳貪)하며 애욕(愛慾)을 품고 있으므로 어리석은 사람은 오직 보기만 하고서, 반드시 범부(凡夫)라 하나니, 이 위의 내용은 다 육도(六道)중생을 비유한 것이다.
Ⓒ 역자 | 이유기 / 2017년 12월 25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히 :신령스럽게. ‘靈靈히’이다. 이 책에는 ‘靈’의 한자음이 ‘령(3ㄴ, 8ㄴ), 녕(27ㄴ, 30ㄱ, 37ㄴ)’ 두 가지로 나타난다.
주002)
젼혀:모두. 온통. ‘젼’은 한자어 ‘全’이다.
주003)
어리미혹야:어리석고 미혹하여. 형용사 ‘어리-[愚]’와 명사 ‘미혹(迷惑)’이 비통사적 합성어를 형성한 것이다. ¶어리迷惑 定 잇고 慧 ‘업수미라’〈능엄경언해 9:38〉.
주004)
간탐며:‘간탐’은 한자어 ‘慳貪’이다. ‘간탐’은 ‘인색하고 욕심이 많음’을 뜻하는데, 6폐(六蔽) 중 하나이다. 6폐란 청정한 마음을 가리는 여섯 가지 마음 작용, 즉 간탐(慳貪)·파계(破戒)·진에(瞋恚)·해태(懈怠)·산란(散亂)·우치(愚癡)이다.
주005)
애욕(愛慾):애욕을 품고 있으므로. ‘-’가 현대국어보다 더 생산적이었음을 보여 준다.
주006)
어린:어리석은. 어리-[愚]+ㄴ(관형사형어미).
주007)
오직 보고:오직 보기만 하고도.
주008)
일정(一定)히:‘일정’은 대개 ‘확정, 결정’의 뜻으로 쓰이는데, 여기서처럼 ‘한결같이, 반드시, 마치’의 뜻을 나타내기도 한다.
주009)
우흔:위는. 우ㅎ[上](ㅎ말음체언)+은(보조사).
주010)
육도(六道):‘육취(六趣)’라고도 한다. 중생이 지은 업에 의해 생사를 되풀이하는 여섯 가지 세계, 즉 지옥도(地獄道)·아귀도(餓鬼道)·축생도(畜生道)·수라도(修羅道)·인간도(人間道)·천도(天道)를 말한다.
주011)
중생(衆生):생사윤회를 거듭하면서 여러 취(趣)를 거듭하여 왕래하는 존재이다. ‘취(趣)’란 중생이 번뇌로 말미암아 말과 행동과 생각 등으로 지은 악업(惡業) 때문에 가게 되는 국토.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