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별행록절요언해

  • 역주 별행록절요언해
  • 별행록절요언해
  • 별행록절요언해 0440
메뉴닫기 메뉴열기

별행록절요언해 0440


【私記】
愚智善惡이 自有差別며 憂喜憎愛 自有起滅이언 能知之心은 不曾間斷니 此是不變易義也ㅣ니라
Ⓒ 구결 | 미상 / 1522년(중종 17) 3월 일

어·륨 주001)
어륨:
어리석음. 어리[愚]+움(명사형어미). 현대국어의 ‘어리다[幼]’에 대응되는 낱말은 ‘졈다’였다.
·과 가음 주002)
가음:
지혜로움. ᄉᆞᆯ갑-[慧]+옴(명사형어미). 명사형 어미 ‘-옴’이 ‘-음’으로 변한 모습을 보여 준다.
·과 善:션·과 惡·악·괘 :제 차:별 주003)
차별:
한자어 ‘差別’이다. 중세국어 시기의 다른 문헌에서는 ‘차별(差別)’이 한글로 적힌 예가 보이지 않는다.
·이 이시며 근심·며 깃·거·며 믜·여·며 주004)
깃거며 믜여며:
기뻐하며 미워하며. 동사 어간 ‘-’과 ‘믜-’에 ‘-어-’가 결합한 것이다. ‘깃그며 믜며’도 가능한데, ‘-어-’를 붙인 것은 형용사의 동사화에 쓰이는 ‘-어-’에 유추된 것으로 해석된다.
:호·미 주005)
호미:
사랑함이. 중세국어의 ‘’은 [思]를 뜻하기도 하고 [愛]를 뜻하기도 한다.
·제 :닐·며 주006)
닐며:
일어나며. 생기며. 닐-[起]+며. ‘닐-’은 [起]를 뜻하고 ‘일-’은 [成]을 뜻한다.
:업스·미 주007)
업스미:
없음이. 없-+음(명사형어미)+이. 중세국어에서는 명사형어미 ‘-옴/움’과 명사파생 접미사 ‘-음’이 구별되었는데, 이 책에서는 명사형 어미가 ‘음’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실 :·니언: 히 아· · :잠

별행록절요언해:37ㄱ

그:츤 주008)
그츤:
끊어진. 그친. 긏-[止, 斷]+은.
 주009)
:
사이. 현대국어와 같이 시간적 의미와 공간적 의미를 다 지니고 있다. 이 책에는 ‘ㅿ’이 ‘ㅅ’으로 교체된 ‘ᄉᆞ시’도 보인다(14ㄱ, 53ㄱ).
:업스·니 ·이· ·이 變:변易·역디 아·니· 주010)
아니:
아니한다는. ‘-’이 ‘-한다는’의 뜻으로 쓰일 때가 많다.
··디라
Ⓒ 언해 | 미상 / 1522년(중종 17) 3월 일

어리석음과 지혜로움과 선과 악이 제 스스로 차별이 있으며 근심하며 기뻐하며 미워하며 사랑함이 스스로가 일어나고 없어짐이 있을 뿐이지, 능히 아는 마음은 잠깐도 그친 적이 없으니, 이것이 바로 변하여 바뀌지 않는다는 뜻이니라.
Ⓒ 역자 | 이유기 / 2017년 12월 25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어륨:어리석음. 어리[愚]+움(명사형어미). 현대국어의 ‘어리다[幼]’에 대응되는 낱말은 ‘졈다’였다.
주002)
가음:지혜로움. ᄉᆞᆯ갑-[慧]+옴(명사형어미). 명사형 어미 ‘-옴’이 ‘-음’으로 변한 모습을 보여 준다.
주003)
차별:한자어 ‘差別’이다. 중세국어 시기의 다른 문헌에서는 ‘차별(差別)’이 한글로 적힌 예가 보이지 않는다.
주004)
깃거며 믜여며:기뻐하며 미워하며. 동사 어간 ‘-’과 ‘믜-’에 ‘-어-’가 결합한 것이다. ‘깃그며 믜며’도 가능한데, ‘-어-’를 붙인 것은 형용사의 동사화에 쓰이는 ‘-어-’에 유추된 것으로 해석된다.
주005)
호미:사랑함이. 중세국어의 ‘’은 [思]를 뜻하기도 하고 [愛]를 뜻하기도 한다.
주006)
닐며:일어나며. 생기며. 닐-[起]+며. ‘닐-’은 [起]를 뜻하고 ‘일-’은 [成]을 뜻한다.
주007)
업스미:없음이. 없-+음(명사형어미)+이. 중세국어에서는 명사형어미 ‘-옴/움’과 명사파생 접미사 ‘-음’이 구별되었는데, 이 책에서는 명사형 어미가 ‘음’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주008)
그츤:끊어진. 그친. 긏-[止, 斷]+은.
주009)
:사이. 현대국어와 같이 시간적 의미와 공간적 의미를 다 지니고 있다. 이 책에는 ‘ㅿ’이 ‘ㅅ’으로 교체된 ‘ᄉᆞ시’도 보인다(14ㄱ, 53ㄱ).
주010)
아니:아니한다는. ‘-’이 ‘-한다는’의 뜻으로 쓰일 때가 많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