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3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3
  • 〈협주〉 목련이 아비지옥에 있는 어머니를 구함
  • 목련이 아비지옥에 있는 어머니를 구함 22
메뉴닫기 메뉴열기

목련이 아비지옥에 있는 어머니를 구함 22


[목련이 아비지옥에 있는 어머니를 구함 22]
무로 스 어마니믜 姓과 일훔괘 주001)
성(姓)과 일훔괘:
‘성과 이름과가’. -과(접속조사)+-이(주격조사). 한 문장에서 동격으로 사용된 명사들은 마지막 것만이 필요한 조사를 가진다. 이것은 집단 곡용(集團曲用)이라 일컬어지는 것으로 알타이제어의 한 특색이다. 국어에 있어서 공동격 조사 ‘-과’가 사용됨이 다른 알타이제어와 비교할 때 특수한 점이라고 하겠는데 중세어에 있어서는 마지막 명사도 여기에서와 같이 공동격 조사를 취하고 다시 필요한 격조사를 취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리하여 ‘-왜/-괘’(주격형), ‘-와/-과’(대격형) 등이 나타난 것이다. 하지만 중세어 문헌에서 이미 마지막 명사가 공동격 조사를 가지지 않은 예가 발견되기도 한다.
므스기신고 스님 爲

월인석보 23:85ㄱ

야 獄中에 가 글왈 相考야 보리다 目連이 닐오 王舍城 中엣 傅相長者의 妻 靑提夫人이 姓은 ㅣ오 第四ㅣ라 야 獄主ㅣ 獄애 드러가 블로 王舍城靑提夫人 第四아 門 알 出家 아 法名 大目揵連이 와 겨시니 부텻 弟子ㅣ라 大不可思議로소니 이옷 네 아리면 아니 오라 주002)
아니 오라:
오래지 않아. 머지 않아.
地獄 여희리로다 고  무로 王舍城靑提夫人아 네 엇더 맛

월인석보 23:85ㄴ

디 아니다 야 罪人이 맛마 닐오 獄主ㅣ 더 셜 해 옮기가 야 맛디 몯다다 罪人이 다  아리로 出家 아니며 일후미 大目揵連 아니다 獄主ㅣ 나와 닐오  靑提夫人이 이셔 닐오 내 아리 出家 아니 고 일후미 大目揵連이 아니라 더다 目連이 닐오 몰래라 샤미 올니 父母 겨 젯 일후믄 羅卜이라니 父母 업거시 부텻긔 가 出家호니 부톄 일훔 샤 大目揵連이라 시니라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목련이 아비지옥에 있는 어머니를 구함 22]
묻되 스승님의 어머님의 성과 이름이 무엇입니까? 스승님 위하여 옥중에 가서 글월을 상고하여 보겠습니다. 목련이 이르되 왕사성 중에 부상장자의 처 청제부인이 성은 이고 제사라 하거늘 옥주가 옥에 들어가 부르되, 왕사성청제부인 제사야. 문 앞에 출가한 아들 법명 대목건련이 와 계시니 부처의 제자이다. 큰 불가사의니 이곧 네 아들이면 머지않아 지옥을 이별할 것이로다 하고, 또 묻되 왕사성청제부인아. 네가 어찌 응하지 아니하는가 하거늘 죄인이 응하여 이르되 옥주가 더 서러운 땅에 옮기실까 하여 응하지 못하였습니다. 죄인이 다만 한 아들이로되 출가를 아니하며 이름이 대목건련이 아닙니다. 옥주가 나와 이르되 한 청제부인이 있어 이르되 내 아들이 출가 아니 하고 이름이 대목건련이 아니라고 하였습니다. 목련이 이르되 모른다고 하심이 옳으니 부모가 계실 때의 이름은 나복이더니 부모가 없으셔서 부처께 가 출가하니 부처가 이름을 바꾸시어 대목건련이라고 하시었다.
Ⓒ 역자 | 한재영 / 2009년 9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3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관련자료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자료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성(姓)과 일훔괘:‘성과 이름과가’. -과(접속조사)+-이(주격조사). 한 문장에서 동격으로 사용된 명사들은 마지막 것만이 필요한 조사를 가진다. 이것은 집단 곡용(集團曲用)이라 일컬어지는 것으로 알타이제어의 한 특색이다. 국어에 있어서 공동격 조사 ‘-과’가 사용됨이 다른 알타이제어와 비교할 때 특수한 점이라고 하겠는데 중세어에 있어서는 마지막 명사도 여기에서와 같이 공동격 조사를 취하고 다시 필요한 격조사를 취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리하여 ‘-왜/-괘’(주격형), ‘-와/-과’(대격형) 등이 나타난 것이다. 하지만 중세어 문헌에서 이미 마지막 명사가 공동격 조사를 가지지 않은 예가 발견되기도 한다.
주002)
아니 오라:오래지 않아. 머지 않아.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