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3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3
  • 불법전수에 관한 석존의 설법 ②
  • 불법전수에 관한 석존의 설법 12
메뉴닫기 메뉴열기

불법전수에 관한 석존의 설법 12


[불법전수에 관한 석존의 설법 12]
世尊天帝釋 주001)
천제석(天帝釋):
십이천의 하나. 수미산 꼭대기에 있는 도리천의 임금으로, 사천왕과 삼십이천을 통솔하면서 불법과 불법에 귀의하는 사람을 보호하고 아수라의 군대를 정벌한다고 한다.
四天王 주002)
사천왕(四天王):
사왕천(四王天)의 주신(主神)으로 사방을 진호(鎭護)하며 국가를 수호하는 네 신. 동쪽의 지국천왕, 남쪽의 증장천왕, 서쪽의 광목천왕, 북쪽의 다문천왕이다. 위로는 제석천을 섬기고 아래로는 팔부중(八部衆)을 지배하여 불법에 귀의한 중생을 보호한다.
려 니샤 如來 아니 오라 반기 無餘涅槃 주003)
무여열반(無餘涅槃):
무여의열반(無餘依涅槃), 4종의 열반의 하나. 생사의 괴로움을 여읜 진여(眞如), 번뇌장을 끊고 얻는 것. 이숙(異熟)의 고과(苦果)인 현재의 신체까지 멸해 없어진 곳에 나타나는 것이므로 이렇게 이름.
애 般涅槃리니 너희 各各 方土애 正法을 護持라 나 滅度 後에 千歲 디

월인석보 23:51ㄱ

나 敎法 滅 저긔 반기 非法이 世間애 나 十善 주004)
십선(十善):
십악(十惡)을 행하지 않음. 불살생(不殺生), 불투도(不偸盜), 불사음(不邪淫), 불망어(不妄語), 불기어(不綺語), 불악구(不惡口), 불양설(不兩舌), 불탐욕(不貪慾), 불진에(不瞋恚), 불사견(不邪見)을 지킴을 이른다.
이 다 허러 주005)
허러:
기본형은 ‘헐다’. 오래되거나 많이 써서 낡아지다. ‘헐+어’. 헐어.
閻浮提 中에 患難이 만리니 如來ㅅ 頂骨와 佛牙 주006)
불아(佛牙):
부처의 어금니.
佛鉢 주007)
불발(佛鉢):
부처 앞에 올리는 밥이나 쌀을 담는 그릇. 뚜껑이 있고 높은 굽이 달려 있다.
 東方애다 주008)
애다:
에다. 에다가. ① 일정한 위치를 나타내는 격 조사. ② 더해지는 대상을 나타내는 격 조사. 격 조사 ‘에’에 보조사 ‘다가’가 결합한 말이다.
가두라 法苑珠林 주009)
법원주림(法苑珠林):
당(唐)나라의 중 도세(道世)가 지은 책. 경·논 등에 나오는 여러 가지 사항(事項)을 분류(分類)하여 기록(記錄)한 불교(佛敎)의 백과 사전.
에 닐오 如來 미리 末法 주010)
말법(末法):
불교의 가르침만 있을 뿐 그것을 실천하는 수행이나 깨달음이 없는 세상.
으로 帝釋 주011)
제석(帝釋):
석제환인다라(釋提桓因陀羅)·석가제바인다라(釋迦提婆因陀羅). 제(帝)는 인다라의 번역. 석(釋)은 석가(釋迦)의 음역. 한문과 범어를 함께 한 이름. 수미산 꼭대기 도리천의 임금. 선견성(善見城)에 살면서 4천왕과 32천을 통솔하면서 불법과 불법에 귀의하는 사람을 보호하며 아수라의 군대를 정벌한다는 하늘 임금.
과 諸國王ㅅ게 囑累 주012)
촉루(囑累):
자주 부탁하다.
샤 하 히미 어루 주013)
어루:
가(可)에 해당되는 부사로는 ‘어루’나 ‘어로’의 두 가지 표기 양상으로 언해되는데 ‘어로’보다는 ‘어루’가 더 많이 보인다. ‘ 어로 正知見은 外道 샤미오’〈원각 하3-1:82ㄴ〉.

월인석보 23:51ㄴ

邪 것고 王ㅅ 威嚴 주014)
위엄(威嚴):
존경할 만한 위세가 있어 점잖고 엄숙함. 또는 그런 태도나 기세.
어르 주015)
어르:
‘어루’의 잘못으로 보인다.
兆庶 주016)
조서(兆庶):
만민(萬民).
 거느릴니라 열 億이 兆ㅣ라】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불법전수에 관한 석존의 설법 12]
세존천제석사천왕에게 이르시되 여래가 오래지 않아 무여열반에 반열반 하리니 너희 각각방토에 정법을 호지하라. 나 멸도 후에 천세 지나 교법이 멸할 적에 반드시 비법(불법)이 세간에 나와 십선이 다 허러염부제 중에 환난이 많으리니 여래의 정골과 부처의 어금니와 그릇을 동방에다가 거두라. 법원주림에 이르되 여래가 미리 말법으로 제석제국왕께 자주 부탁하심은 하늘의 힘이 가히 여러 바르지 못한 것을 꺾고 왕의 위엄이 가히 조서를 거느릴 것이니라. 열 억이 조이다.】
Ⓒ 역자 | 한재영 / 2009년 9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3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천제석(天帝釋):십이천의 하나. 수미산 꼭대기에 있는 도리천의 임금으로, 사천왕과 삼십이천을 통솔하면서 불법과 불법에 귀의하는 사람을 보호하고 아수라의 군대를 정벌한다고 한다.
주002)
사천왕(四天王):사왕천(四王天)의 주신(主神)으로 사방을 진호(鎭護)하며 국가를 수호하는 네 신. 동쪽의 지국천왕, 남쪽의 증장천왕, 서쪽의 광목천왕, 북쪽의 다문천왕이다. 위로는 제석천을 섬기고 아래로는 팔부중(八部衆)을 지배하여 불법에 귀의한 중생을 보호한다.
주003)
무여열반(無餘涅槃):무여의열반(無餘依涅槃), 4종의 열반의 하나. 생사의 괴로움을 여읜 진여(眞如), 번뇌장을 끊고 얻는 것. 이숙(異熟)의 고과(苦果)인 현재의 신체까지 멸해 없어진 곳에 나타나는 것이므로 이렇게 이름.
주004)
십선(十善):십악(十惡)을 행하지 않음. 불살생(不殺生), 불투도(不偸盜), 불사음(不邪淫), 불망어(不妄語), 불기어(不綺語), 불악구(不惡口), 불양설(不兩舌), 불탐욕(不貪慾), 불진에(不瞋恚), 불사견(不邪見)을 지킴을 이른다.
주005)
허러:기본형은 ‘헐다’. 오래되거나 많이 써서 낡아지다. ‘헐+어’. 헐어.
주006)
불아(佛牙):부처의 어금니.
주007)
불발(佛鉢):부처 앞에 올리는 밥이나 쌀을 담는 그릇. 뚜껑이 있고 높은 굽이 달려 있다.
주008)
애다:에다. 에다가. ① 일정한 위치를 나타내는 격 조사. ② 더해지는 대상을 나타내는 격 조사. 격 조사 ‘에’에 보조사 ‘다가’가 결합한 말이다.
주009)
법원주림(法苑珠林):당(唐)나라의 중 도세(道世)가 지은 책. 경·논 등에 나오는 여러 가지 사항(事項)을 분류(分類)하여 기록(記錄)한 불교(佛敎)의 백과 사전.
주010)
말법(末法):불교의 가르침만 있을 뿐 그것을 실천하는 수행이나 깨달음이 없는 세상.
주011)
제석(帝釋):석제환인다라(釋提桓因陀羅)·석가제바인다라(釋迦提婆因陀羅). 제(帝)는 인다라의 번역. 석(釋)은 석가(釋迦)의 음역. 한문과 범어를 함께 한 이름. 수미산 꼭대기 도리천의 임금. 선견성(善見城)에 살면서 4천왕과 32천을 통솔하면서 불법과 불법에 귀의하는 사람을 보호하며 아수라의 군대를 정벌한다는 하늘 임금.
주012)
촉루(囑累):자주 부탁하다.
주013)
어루:가(可)에 해당되는 부사로는 ‘어루’나 ‘어로’의 두 가지 표기 양상으로 언해되는데 ‘어로’보다는 ‘어루’가 더 많이 보인다. ‘ 어로 正知見은 外道 샤미오’〈원각 하3-1:82ㄴ〉.
주014)
위엄(威嚴):존경할 만한 위세가 있어 점잖고 엄숙함. 또는 그런 태도나 기세.
주015)
어르:‘어루’의 잘못으로 보인다.
주016)
조서(兆庶):만민(萬民).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