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3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3
  • 〈협주〉 목련이 아비지옥에 있는 어머니를 구함
  • 목련이 아비지옥에 있는 어머니를 구함 12
메뉴닫기 메뉴열기

목련이 아비지옥에 있는 어머니를 구함 12


[목련이 아비지옥에 있는 어머니를 구함 12]
目連이 이 말 듣고 바리 더뎌 주001)
더뎌:
기본형은 ‘더디다’. 던지다. 던져.
虛空애 라 耆闍崛山中에 賓鉢羅庵中에 가 結加趺坐야 주002)
혀:
서. 서까래.
 우희 다히고 忉利天이며 化樂天宮에 니르러 보니 오직 아비옷 하 福 受고 어미 몯 보아 도라와 世尊  어미 사라이 저긔 닐오 날마다 五百僧齋 노라 더니 주거 化樂天宮에 나리어늘 天宮에 몯 보니 이제 어듸 잇니고 부톄 니샤 네 어미 사라이 저긔 三寶 信

월인석보 23:78ㄴ

티 아니며 앗기고 주003)
앗기고:
기본형은 ‘앗기다’. 아끼다. 삼가다.
貪 로 모딘 이 야 罪 須彌山 주004)
수미산(須彌山):
불교의 우주관에서, 세계의 중앙에 있다는 산. 꼭대기에는 제석천이, 중턱에는 사천왕이 살고 있으며, 그 높이는 물 위로 팔만 유순이고 물속으로 팔만 유순이며, 가로의 길이도 이와 같다고 한다. 북쪽은 황금, 동쪽은 은, 남쪽은 유리, 서쪽은 파리(玻璃)로 되어 있고, 해와 달이 그 주위를 돌며 보광(寶光)을 반영하여 사방의 허공을 비추고 있다. 산 주위에 칠금산이 둘러섰고 수미산과 칠금산 사이에 칠해(七海)가 있으며 칠금산 밖에는 함해(鹹海)가 있고 함해 속에 사대주가 있으며 함해 건너에 철위산이 둘러 있다. 묘고산·묘광산·소미로·수미(須彌).
티 지 주거 地獄애 드러잇니라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목련이 아비지옥에 있는 어머니를 구함 12]
목련이 이 말 듣고 바리를 던져 허공에 날아 기사굴산 중에 빈발나암 중에 가서 결가부좌하여 서까래를 위에 대고 도리천이며 화락천궁에 이르러 보니 오직 아비만 하늘의 복을 받고 어미는 못 보아서 돌아와 세존께 아뢰되 어미가 살아 있을 적에 이르되 날마다 오백승재를 한다고 하더니 죽어 화락천궁에 날 것이어늘 천궁에서 못 보니 이제 어디 있습니까? 부처가 이르시되 네 어미가 살아 있을 적에 삼보를 믿지 아니하며 아끼고 탐하는 마음으로 모진 일을 하여 죄를 수미산같이 짓기에 죽어 지옥에 들어있느니라.
Ⓒ 역자 | 한재영 / 2009년 9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관련자료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자료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더뎌:기본형은 ‘더디다’. 던지다. 던져.
주002)
혀:서. 서까래.
주003)
앗기고:기본형은 ‘앗기다’. 아끼다. 삼가다.
주004)
수미산(須彌山):불교의 우주관에서, 세계의 중앙에 있다는 산. 꼭대기에는 제석천이, 중턱에는 사천왕이 살고 있으며, 그 높이는 물 위로 팔만 유순이고 물속으로 팔만 유순이며, 가로의 길이도 이와 같다고 한다. 북쪽은 황금, 동쪽은 은, 남쪽은 유리, 서쪽은 파리(玻璃)로 되어 있고, 해와 달이 그 주위를 돌며 보광(寶光)을 반영하여 사방의 허공을 비추고 있다. 산 주위에 칠금산이 둘러섰고 수미산과 칠금산 사이에 칠해(七海)가 있으며 칠금산 밖에는 함해(鹹海)가 있고 함해 속에 사대주가 있으며 함해 건너에 철위산이 둘러 있다. 묘고산·묘광산·소미로·수미(須彌).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