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3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3
  • 〈협주〉 미륵의 하생
  • 미륵의 하생 22
메뉴닫기 메뉴열기

미륵의 하생 22


[미륵의 하생 22]
이 偈 니고 諸比丘 주001)
비구(比丘):
출가하여 구족계를 받은 남자 승려. 필추(苾芻).
려 닐오 釋迦牟尼 世尊五濁惡世 주002)
오탁악세(五濁惡世):
① 오탁(五濁)으로 가득 찬 죄악의 세상. 탁세.② ‘말세(末世)’를 달리 이르는 말.
예 衆生 敎化샤 千二百五十 弟子 中에 頭陀ㅣ 第一이며 모미 金色이며 金色婦 리고 出家야 道理 화 晝夜에 精進호 머리옛 블 救야 주003)
구(救)야:
‘救야’는 ‘-’가 현대어의 것과 상당한 다른 성격도 가지고 있음을 보인다. 여기서의 ‘-’는 분리되어 ‘救 야’로 되어야 할 것이다. “구하듯이 하여”의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이해되는바, ‘’에 통합한 서술어 부분이 부사어가 되어 ‘야’를 수식하는 구조로 이해되어야 하는 것이다.
艱難며 受苦며 아

월인석보 23:45ㄴ

주004)
아:
‘천하다(賤-)’. 천한. 모음으로 시작하는 어미 앞에서는 ‘-’이나 ‘아오-’로 나타난다.
衆生 어엿비 너겨 녜 福度야 法 爲야 世間애 住 摩訶 주005)
마하(摩訶):
(주로 다른 말이나 인명 앞에 쓰여) ‘위대함’, ‘뛰어남’, ‘많음’의 뜻을 나타내는 말.
迦葉 주006)
가섭(迦葉):
① 과거칠불의 여섯째 부처. 인간의 수명이 2만 살 때 난 부처로, 제자가 이만 명에 이르렀다. ② 마하카시아파. ③ 소승 음광부(小乘飮光部)의 조상. 이름은 선세(善歲). 석가모니 입적 후 300년 무렵의 사람으로, 점차 대중화하여 가는 상좌부에 대하여 그의 교의를 지키고자 하였다.
이 이 사미 긔라 야 一切 大衆이 다 爲야 절리라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미륵의 하생 22]
이 게를 이르고, 여러 비구더러 이르되, 석가모니 세존이 오탁악세에 중생을 교화하시어 천이백오십 제자 중에 두타가 제일이며 몸이 금색이며 금색처를 버리고 출가하여 도리를 배워 밤낮에 정진하되 머리에 있는 불을 구하듯 하여 가난하며 수고하며 천한 중생을 불쌍히 여겨 늘 복도하여 법을 위하여 세상에 사는 마하가섭이는 이 사람이 그이라 하거든 일체 대중이 다 위하여 절하리라.
Ⓒ 역자 | 한재영 / 2009년 9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비구(比丘):출가하여 구족계를 받은 남자 승려. 필추(苾芻).
주002)
오탁악세(五濁惡世):① 오탁(五濁)으로 가득 찬 죄악의 세상. 탁세.② ‘말세(末世)’를 달리 이르는 말.
주003)
구(救)야:‘救야’는 ‘-’가 현대어의 것과 상당한 다른 성격도 가지고 있음을 보인다. 여기서의 ‘-’는 분리되어 ‘救 야’로 되어야 할 것이다. “구하듯이 하여”의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이해되는바, ‘’에 통합한 서술어 부분이 부사어가 되어 ‘야’를 수식하는 구조로 이해되어야 하는 것이다.
주004)
아:‘천하다(賤-)’. 천한. 모음으로 시작하는 어미 앞에서는 ‘-’이나 ‘아오-’로 나타난다.
주005)
마하(摩訶):(주로 다른 말이나 인명 앞에 쓰여) ‘위대함’, ‘뛰어남’, ‘많음’의 뜻을 나타내는 말.
주006)
가섭(迦葉):① 과거칠불의 여섯째 부처. 인간의 수명이 2만 살 때 난 부처로, 제자가 이만 명에 이르렀다. ② 마하카시아파. ③ 소승 음광부(小乘飮光部)의 조상. 이름은 선세(善歲). 석가모니 입적 후 300년 무렵의 사람으로, 점차 대중화하여 가는 상좌부에 대하여 그의 교의를 지키고자 하였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