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3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3
  • 〈협주〉 목련이 아비지옥에 있는 어머니를 구함
  • 목련이 아비지옥에 있는 어머니를 구함 11
메뉴닫기 메뉴열기

목련이 아비지옥에 있는 어머니를 구함 11


[목련이 아비지옥에 있는 어머니를 구함 11]
目連부텻긔  世尊하 寶塔이 크면 功德이 엇더니고 世尊이 니샤 目連아 寶塔이 놉고 커 집기슬기 주001)
집기슬기:
집기숡이. 처맛기슭이.
서르 니 梵天 주002)
범천(梵天):
십이천의 하나. 위를 지키는 신이다. 십이천(十二天)은 인간 세상을 지키는 열두 하늘로 그곳을 지킨다는 신으로, 동방에 제석천(帝釋天), 남방에 염마천(閻魔天), 서방에 수천(水天), 북방에 비사문천(毘沙門天), 동남방에 화천(火天), 서남방에 나찰천(羅刹天), 서북방에 풍천(風天), 동북방에 대자재천(大自在天), 위에 범천(梵天), 아래에 지천(地天)과 일천(日天), 월천(月天)이 있다.

월인석보 23:77ㄴ

니를에 야도 百年 後에 부텻  비옷 면 當來 주003)
당래(當來):
내세.
예 罪 어드리어니와 出家욘 功德은 金剛 야 허디 아니 모미리라 目連이  이제 하딕고 뫼해 드러가 道理 호려 노다 世尊이 니샤 네 道理 닷고져 거든 주004)
년:
녀느. ① 다른 것. 여느 것. 휴지(休止) 앞에서나 자음으로 시작하는 조사 앞에서 나타나며, 그 밖에 모음으로 시작하는 조사 앞에서는 ‘’으로 나타난다. ② 여느.
듸 마오 내 耆闍崛山 中에 가 道理 닷가라 目連이  山中에 므슴 주005)
므슴:
무엇. 무슨. 어찌. 여기서는 관형사로서 ‘무슨’의 의미이다.
粮食을 먹고 道理 호리고 부톄 니샤 山中에 오직 범과 일히 주006)
일히:
이리.
와 雜이 잇니 齋 時節이어든 香花 주007)
향화(香花):
① 향과 꽃을 아울러 이르는 말. ② 향기로운 꽃.

월인석보 23:78ㄱ

므러와 供養니라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목련이 아비지옥에 있는 어머니를 구함 11]
목련이 부처께 아뢰되 세존이시여. 보탑이 크면 공덕이 어떠합니까? 세존이 이르시되 목련아. 보탑이 높고 커서 처맛기슭이 서로 이어 범천에 이르게 하여도 백년 후에 부처의 얼굴에 비곧 새면 내세에 죄를 얻을 것이거니와 출가한 공덕은 금강과 같아서 헐지 아니할 몸일 것이다. 목련이 아뢰되 이제 하직하고 산에 들어가 道理를 배우려 합니다. 세존이 이르시되 네가 도리를 닦고자 하거든 다른 곳 말고 내 기사굴산 중에 가서 도리를 닦으라. 목련이 아뢰되 산중에 무슨 양식을 먹고 도리를 배우겠습니까? 부처가 이르시되 산중에 오직 범과 이리와 잡짐승이 있으니 재할 시절이거든 향화를 물어와 공양하느니라.
Ⓒ 역자 | 한재영 / 2009년 9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3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관련자료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자료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집기슬기:집기숡이. 처맛기슭이.
주002)
범천(梵天):십이천의 하나. 위를 지키는 신이다. 십이천(十二天)은 인간 세상을 지키는 열두 하늘로 그곳을 지킨다는 신으로, 동방에 제석천(帝釋天), 남방에 염마천(閻魔天), 서방에 수천(水天), 북방에 비사문천(毘沙門天), 동남방에 화천(火天), 서남방에 나찰천(羅刹天), 서북방에 풍천(風天), 동북방에 대자재천(大自在天), 위에 범천(梵天), 아래에 지천(地天)과 일천(日天), 월천(月天)이 있다.
주003)
당래(當來):내세.
주004)
년:녀느. ① 다른 것. 여느 것. 휴지(休止) 앞에서나 자음으로 시작하는 조사 앞에서 나타나며, 그 밖에 모음으로 시작하는 조사 앞에서는 ‘’으로 나타난다. ② 여느.
주005)
므슴:무엇. 무슨. 어찌. 여기서는 관형사로서 ‘무슨’의 의미이다.
주006)
일히:이리.
주007)
향화(香花):① 향과 꽃을 아울러 이르는 말. ② 향기로운 꽃.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