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3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3
  • 불법전수에 관한 석존의 설법 ①
  • 불법전수에 관한 석존의 설법 7
메뉴닫기 메뉴열기

불법전수에 관한 석존의 설법 7


[불법전수에 관한 석존의 설법 7]
부톄 正法 주001)
정법(正法):
① 바른 교법(敎法). ② 정법시(正法時). 정법시는 삼시법의 하나로, 석가모니가 열반한 뒤 오백 년 또는 천 년 동안이다. 교법·수행·증과가 다 있어, 정법이 행하여진 시기이다.

월인석보 23:21ㄱ

으로 賓頭盧 주002)
빈두로(賓頭盧):
석가모니의 부촉을 받들어 열반에 들지 아니하고, 천축 마리지산(摩利支山)에 살면서 중생을 제도하는 아라한. 머리가 하얗고 눈썹이 길다. 우리나라에서는 독성(獨聖), 나반존자라고 하여 절마다 봉안한다.
羅睺羅 주003)
라후라(羅睺羅):
‘라훌라’의 음역. 석가모니의 십대 제자 가운데 한 사람. 석가모니의 아들로서, 아버지의 권유로 출가하여 계율을 엄격히 지켜 밀행의 일인자로 불리었다. 후에 사미(沙彌)의 시조가 되었다.
等 열여슷 大阿羅漢 주004)
아라한(阿羅漢):
① 소승 불교의 수행자 가운데서 가장 높은 경지에 오른 이. 온갖 번뇌를 끊고, 사제(四諦)의 이치를 바로 깨달아 세상 사람들의 존경을 받을 만한 공덕을 갖춘 성자를 이른다. ② 생사를 이미 초월하여 배울 만한 법도가 없게 된 경지의 부처. 나한(羅漢)·무생(無生)·응진(應眞).
주005)
:
기본적으로는 대격표지로 사용되나, 경우에 따라 여격표지로도 쓰인다. 여기서는 ‘에게’의 의미를 가지는 여격표지로 이해하여야 한다.
맛디샤 주006)
맛디샤:
기본형은 ‘맛디다’. 맡기다. 맡기시어.
【第一尊者 주007)
존자(尊者):
학문과 덕행이 뛰어난 부처의 제자를 높여 이르는 말. 존자(尊者) : 아리이라 음역. 성자·현자라 번역. 존중하고 덕 있는 이를 공경하는 칭호.
ㅅ 일후믄 賓度羅跋羅惰闍ㅣ니 걋 주008)
걋:
‘갸+ㅅ’. ‘갸’는 존칭의 3인칭 재귀대명사로서, 중국어의 ‘자가(自家)’에서 온 것이 아닌가 한다. 3인칭의 존칭 ‘갸’는 근대국어에 이르러서는 궁중어에 ‘가’의 형태로 남는다.
眷屬 주009)
권속(眷屬):
파니박라 음역. 권고하는 예속(隷屬)이란 뜻. 곧 따라서 친히 예속하는 것을 말함. 처자·도제(徒弟)·노복(奴僕) 또는 붕·보살을 모시고 수종하는 제존(諸尊) 등을 말한다.
千阿羅漢과로 西瞿陀尼洲 주010)
서구타니주(西瞿陀尼洲):
수미산의 서쪽에 있는 큰 주. ‘구타니’는 구다니, 구야니, 구가니, 구다니야, 과박니 등으로 음역하며, 우화(牛貨)라고 번역한다. 수가 많아 시장에서 금전과 같이 쓴다고 한다.
에 만히 分住야 잇고 第二尊者ㅅ 일후믄 迦諾迦伐蹉ㅣ니 걋 眷屬 五百阿羅漢과로 北方 迦溼彌羅國 주011)
가습미라국(迦溼彌羅國):
지금의 카슈미르. 북인도 건타라국의 동북 산중에 있는 왕국. 아육왕이 보낸 전도자가 처음으로 이곳에 불교를 펼치고, 2세기 경 카니시카왕의 영토로 되었다. 협, 세우 등 오백 스님이 모여 대비바사론[大毘婆沙論]을 편찬한 곳이다.
에 만히 分住야 잇고 第三尊者ㅅ 일후믄

월인석보 23:21ㄴ

諾跋釐惰闍
ㅣ니 걋 眷屬 六百阿羅漢과로 東勝身洲 주012)
동승신주(東勝身洲):
수미(須彌) 4주(州)의 하나. 또는 동불바뎨·동비뎨하, 음역하여 불우바비뎨하·포리바비뎨하·포아간미디갈. 수미산 동쪽으로 7금산과 철위산 사이 짠물바다 가운데 있는 사람들이 사는 세계. 이 땅 사람들은 몸이 매우 훌륭하므로 승신주라 한다. 땅 모양은 동쪽이 좁고 서쪽이 넓어서 세로와 넓이가 9천 유순, 발달 모양. 수명:250세. 키:8주.
에 만히 分住야 잇고 第四尊者ㅅ 일후믄 蘇頻陀ㅣ니 걋 眷屬 七百阿羅漢과로 北俱盧洲 주013)
북구로주(北俱盧洲):
울다라구루·울달라구로·욱다라구류·울단월이라 음역. 북승처·북승생·북고상이라 번역. 수미 4주해의 하나. 수미산의 북방 제칠금산과 대철위산 사이에 큰 바다가 있고, 바다 가운데 있는 인취 등이 사는 곳. 모양은 방좌와 같고, 지반은 다른 3주보다 높으며, 사람의 키는 32주, 목숨은 1000세, 중간에 조사(早死)하지 아니하고 쾌락이 끝이 없어 4주 중에서 중생·처소·재물·물품들이 모두 수승하다고 한다.
에 만히 分住야 잇고 第五尊者ㅅ 일후믄 諾詎羅ㅣ니 걋 眷屬 八百阿羅漢과로 南贍部洲 주014)
남섬부주(南贍部洲):
또는 남염부뎨·염부뎨를 말한다. 수미사주의 하나. 수미산의 남쪽에 있으며 7금산과 대철위산 중간, 짠물바다에 있는 대주 이름. 예주·예수성이라 번역함은 염부나무가 번성한 나라란 뜻. 승금주·호금토라 함은 염부단금을 산출하는 나라란 뜻.
에 만히 分住야 잇고 第六尊者ㅅ 일후믄 颰陀羅ㅣ니 걋 眷屬 九百阿羅漢과로 躭沒羅洲

월인석보 23:22ㄱ

만히 分住야 잇고 第七尊者ㅅ 일후믄 迦理迦ㅣ니 걋 眷屬 千阿羅漢과로 주015)
과로:
(‘ㄹ’ 외의 받침 있는 체언류 뒤에 붙어) ~와 더불어.
僧伽茶洲에 만히 分住야 잇고 第八尊者ㅅ 일후믄 伐闍羅弗多羅ㅣ니 걋 眷屬 千一百阿羅漢과로 鉢剌拏洲에 만히 分住야 잇고 第九尊者ㅅ 일후믄 戍博迦ㅣ니 걋 眷屬 九百阿羅漢과로 香醉山中에 만히 分住야 잇고 第十尊者ㅅ 일후믄 半託迦ㅣ니 걋 眷

월인석보 23:22ㄴ

屬 千三百阿羅漢과로 三十三天 주016)
삼십삼천(三十三天):
① 육욕천, 십팔천, 무색계 사천(四天)과 일월성수천(日月星宿天), 상교천(常憍天), 지만천(持鬘天), 견수천(堅首天), 제석천(帝釋天)을 통틀어 이르는 말. ② ‘도리천’을 달리 이르는 말. 가운데 제석천과 사방에 여덟 하늘씩이 있다 하여 이렇게 이른다.
에 만히 分住야 잇고 第十一尊者ㅅ 일후믄 羅怙羅ㅣ니 걋 眷屬 千一百阿羅漢과로 畢利颺瞿洲에 만히 分住야 잇고 第十二尊者ㅅ 일후믄 那伽犀那ㅣ니 걋 眷屬 千二百阿羅漢과로 半度波山애 만히 分住야 잇고 第十三尊者ㅅ 일후믄 目揭陀ㅣ니 걋 眷屬 千三百阿羅漢과로 廣脇山

월인석보 23:23ㄱ

中 만히 分住야 잇고 第十四尊者ㅅ 일후믄 伐那婆斯ㅣ니 걋 眷屬 千四百 阿羅漢과로 可住山 中에 만히 分住야 잇고 第十五尊者ㅅ 일후믄 阿氏多ㅣ니 걋 眷屬 千五百 阿羅漢과로 鷲峯山 주017)
추봉산(鷲峯山):
영추산이라고도 한다. 중인도 마갈타국 왕사성의 동북쪽에 있는 산. 곧 기사굴산.
中에 만히 分住야 잇고 第十六尊者ㅅ 일후믄 注茶半託迦ㅣ니 걋 眷屬 千六百 阿羅漢과로 持軸山 주018)
지축산(持軸山):
9산의 하나. 범어로는 이사타라산. 수미산의 둘레를 두 번째로 둘러싸고 있는 산으로, 산의 꼭대기가 차축(車軸)과 같이 생겼다고 한다.
中에 만히 分住야 잇나니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불법전수에 관한 석존의 설법 7]
부처가 정법으로 빈두노 라후라 등 열여섯 대아라한에게 맡기시어, 【제일존자의 이름은 빈도라발라타도이니 당신의 권속 천 아라한과 서구타니주에 많이 나뉘어 거주하고 있고, 제이존자의 이름은 가낙가벌차이니 당신의 권속 오백 아라한과 북방 가습미라국에 많이 나뉘어 살고 있고, 제삼존자의 이름은 가낙발리타도이니 당신의 권속 육백 아라한과 동승신주에 많이 나뉘어 살고 있고, 제사존자의 이름은 소빈타이니 당신의 권속 칠백 아라한과 북구노주에 많이 나뉘어 살고 있고, 제오존자의 이름은 낙거라이니 당신의 권속 팔백 아라한과 남섬부주에 많이 나뉘어 살고 있고, 제육존자의 이름은 발타라이니 당신의 권속 구백 아라한과 탐몰라주에 많이 나뉘어 살고 있고, 제칠존자의 이름은 가리가이니 당신의 권속 천 아라한과 승가다주에 많이 나뉘어 살고 있고, 제팔존자의 이름은 벌도라불다라이니 당신의 권속 천백 아라한과 발랄나주에 많이 나뉘어 살고 있고, 제구존자의 이름은 수박가이니 당신의 권속 구백 아라한과 향수산 중에 많이 나뉘어 살고 있고, 제십존자의 이름은 반탁가이니 당신의 권속 천삼백 아라한과로 삼십삼천에 많이 나뉘어 살고 있고, 제십일존자의 이름은 라호라이니 당신의 권속 천일백 아라한과 필리양구주에 많이 나뉘어 살고 있고, 제십이존자의 이름은 나가서나이니 당신의 권속 천이백 아라한과 반도파산애 많이 나뉘어 살고 있고, 제십삼존자의 이름은 목게타이니 당신의 권속 천삼백 아라한과 광협산 중에 많이 나뉘어 살고 있고, 제십사존자의 이름은 벌나파사이니 당신의 권속 천사백 아라한과 가주산 중에 많이 나뉘어 살고 있고, 제십오존자의 이름은 아씨다이니 당신의 권속 천오백 아라한과 추봉산 중에 많이 나뉘어 살고 있고, 제십육존자의 이름은 주다반탁가이니 당신의 권속 천육백 아라한과 지축산 중에 많이 나뉘어 살고 있나니,
Ⓒ 역자 | 한재영 / 2009년 9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6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정법(正法):① 바른 교법(敎法). ② 정법시(正法時). 정법시는 삼시법의 하나로, 석가모니가 열반한 뒤 오백 년 또는 천 년 동안이다. 교법·수행·증과가 다 있어, 정법이 행하여진 시기이다.
주002)
빈두로(賓頭盧):석가모니의 부촉을 받들어 열반에 들지 아니하고, 천축 마리지산(摩利支山)에 살면서 중생을 제도하는 아라한. 머리가 하얗고 눈썹이 길다. 우리나라에서는 독성(獨聖), 나반존자라고 하여 절마다 봉안한다.
주003)
라후라(羅睺羅):‘라훌라’의 음역. 석가모니의 십대 제자 가운데 한 사람. 석가모니의 아들로서, 아버지의 권유로 출가하여 계율을 엄격히 지켜 밀행의 일인자로 불리었다. 후에 사미(沙彌)의 시조가 되었다.
주004)
아라한(阿羅漢):① 소승 불교의 수행자 가운데서 가장 높은 경지에 오른 이. 온갖 번뇌를 끊고, 사제(四諦)의 이치를 바로 깨달아 세상 사람들의 존경을 받을 만한 공덕을 갖춘 성자를 이른다. ② 생사를 이미 초월하여 배울 만한 법도가 없게 된 경지의 부처. 나한(羅漢)·무생(無生)·응진(應眞).
주005)
:기본적으로는 대격표지로 사용되나, 경우에 따라 여격표지로도 쓰인다. 여기서는 ‘에게’의 의미를 가지는 여격표지로 이해하여야 한다.
주006)
맛디샤:기본형은 ‘맛디다’. 맡기다. 맡기시어.
주007)
존자(尊者):학문과 덕행이 뛰어난 부처의 제자를 높여 이르는 말. 존자(尊者) : 아리이라 음역. 성자·현자라 번역. 존중하고 덕 있는 이를 공경하는 칭호.
주008)
걋:‘갸+ㅅ’. ‘갸’는 존칭의 3인칭 재귀대명사로서, 중국어의 ‘자가(自家)’에서 온 것이 아닌가 한다. 3인칭의 존칭 ‘갸’는 근대국어에 이르러서는 궁중어에 ‘가’의 형태로 남는다.
주009)
권속(眷屬):파니박라 음역. 권고하는 예속(隷屬)이란 뜻. 곧 따라서 친히 예속하는 것을 말함. 처자·도제(徒弟)·노복(奴僕) 또는 붕·보살을 모시고 수종하는 제존(諸尊) 등을 말한다.
주010)
서구타니주(西瞿陀尼洲):수미산의 서쪽에 있는 큰 주. ‘구타니’는 구다니, 구야니, 구가니, 구다니야, 과박니 등으로 음역하며, 우화(牛貨)라고 번역한다. 수가 많아 시장에서 금전과 같이 쓴다고 한다.
주011)
가습미라국(迦溼彌羅國):지금의 카슈미르. 북인도 건타라국의 동북 산중에 있는 왕국. 아육왕이 보낸 전도자가 처음으로 이곳에 불교를 펼치고, 2세기 경 카니시카왕의 영토로 되었다. 협, 세우 등 오백 스님이 모여 대비바사론[大毘婆沙論]을 편찬한 곳이다.
주012)
동승신주(東勝身洲):수미(須彌) 4주(州)의 하나. 또는 동불바뎨·동비뎨하, 음역하여 불우바비뎨하·포리바비뎨하·포아간미디갈. 수미산 동쪽으로 7금산과 철위산 사이 짠물바다 가운데 있는 사람들이 사는 세계. 이 땅 사람들은 몸이 매우 훌륭하므로 승신주라 한다. 땅 모양은 동쪽이 좁고 서쪽이 넓어서 세로와 넓이가 9천 유순, 발달 모양. 수명:250세. 키:8주.
주013)
북구로주(北俱盧洲):울다라구루·울달라구로·욱다라구류·울단월이라 음역. 북승처·북승생·북고상이라 번역. 수미 4주해의 하나. 수미산의 북방 제칠금산과 대철위산 사이에 큰 바다가 있고, 바다 가운데 있는 인취 등이 사는 곳. 모양은 방좌와 같고, 지반은 다른 3주보다 높으며, 사람의 키는 32주, 목숨은 1000세, 중간에 조사(早死)하지 아니하고 쾌락이 끝이 없어 4주 중에서 중생·처소·재물·물품들이 모두 수승하다고 한다.
주014)
남섬부주(南贍部洲):또는 남염부뎨·염부뎨를 말한다. 수미사주의 하나. 수미산의 남쪽에 있으며 7금산과 대철위산 중간, 짠물바다에 있는 대주 이름. 예주·예수성이라 번역함은 염부나무가 번성한 나라란 뜻. 승금주·호금토라 함은 염부단금을 산출하는 나라란 뜻.
주015)
과로:(‘ㄹ’ 외의 받침 있는 체언류 뒤에 붙어) ~와 더불어.
주016)
삼십삼천(三十三天):① 육욕천, 십팔천, 무색계 사천(四天)과 일월성수천(日月星宿天), 상교천(常憍天), 지만천(持鬘天), 견수천(堅首天), 제석천(帝釋天)을 통틀어 이르는 말. ② ‘도리천’을 달리 이르는 말. 가운데 제석천과 사방에 여덟 하늘씩이 있다 하여 이렇게 이른다.
주017)
추봉산(鷲峯山):영추산이라고도 한다. 중인도 마갈타국 왕사성의 동북쪽에 있는 산. 곧 기사굴산.
주018)
지축산(持軸山):9산의 하나. 범어로는 이사타라산. 수미산의 둘레를 두 번째로 둘러싸고 있는 산으로, 산의 꼭대기가 차축(車軸)과 같이 생겼다고 한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