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3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3
  • 석존의 열반 예고
  • 석존의 열반 예고 4
메뉴닫기 메뉴열기

석존의 열반 예고 4


[석존의 열반 예고 4]
比丘히 듣고 다 림 주001)
림:
리+ㅁ. ‘리다’는 ‘정신을 차리다, 깨닫다’의 뜻.
몯 야 해 업더디여 주002)
업더디여:
기본형은 ‘업더디다’. 엎드러지다. 엎어지다.
목 노하 우더니 부톄 比丘려 니샤 너희히 슬허 말라 天地人物이 살면 아니  거시 업스니 有爲 주003)
유위(有爲):
무위의 대가 되는 말. 위는 위작(僞作)·조작의 뜻. 이것은 인연으로 말미암아 조작되는 모든 현상을 가리키는 것으로, 반드시 생주이멸(生住異滅)의 형태가 있다.

월인석보 23:104ㄴ

주004)
변역(變易):
고쳐져 바뀜. 또는 고치어 바꿈. 변개(變改).
아니케 호려 호미 이러 주005)
줄:
의존명사로서, 어떤 방법, 셈속 따위를 나타내는 말. 현대국어에서는 주로 ‘알다, 모르다’와 호응하나, 중세국어에서는 오히려 ‘듣다, 없다, 있다’ 등의 어휘와 호응하는 예를 더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업스니라 天魔波旬아 주006)
아:
‘전에, 일찍’의 의미를 갖는 단어이다. 현대국어의 방언에서도 그 형태를 찾아 볼 수 있다.
와 내게 請 내 닐오 이 後 석 래 涅槃호리라 호라 그저긔 阿難이 올무룹 러 叉手 부텻긔  願 世尊하  劫  滅度 마쇼셔

월인석보 23:105ㄱ

世尊이 對答 아니 야시 阿難이 세 번 請대 부톄 니샤 阿難아 네 내게 드르니 부톄 四神足 마 만히 니겨 닛디 아니  어루  劫을 有餘히 이셔 饒益 주007)
요익(饒益):
넉넉하게 다른 사람을 이익케 함.
호미 만야 天人이 便安리라 다니 네 그

월인석보 23:105ㄴ

저긔 엇뎨 請야 滅度 아니케 아니다 내 마 性命 료려 호니 如來 거즛말 줄 업스니라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석존의 열반 예고 4]
비구들이 듣고 다 깨닫지 못 하여 땅에 엎어져 목 놓아 울더니 부처가 비구들더러 이르시되 너희들이 슬퍼 말라. 천지인물이 살면 아니 마칠 것이 없으니 유위로 변역 아니하게 하려 함이 이러할 줄 없느니라. 천마파순이 전에 와서 내게 청하기에 내가 이르되 이 다음 석 달에 열반할 것이라고 하였다. 그적에 아난이 오른 무릎을 꿇어 차수하여 부처께 아뢰되 원하건대 세존이시여. 한 겁 사이를 멸도하지 마십시오. 세존이 대답을 아니 하시거늘 아난이 세 번 청하니까 부처가 이르시되 아난아. 네가 내게 들으니 부처가 사신족을 이미 많이 익혀 잇지 아니 하기에 가히 한 겁을 유여히 있어 요익함이 많아 천인이 편안할 것이다 하더니 네가 그 적에 어찌 청하여 멸도 아니하게 하는가? 내가 이제 곧 목숨을 버리려 하니 여래가 거짓말할 줄 없느니라.
Ⓒ 역자 | 한재영 / 2009년 9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4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관련자료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자료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림:리+ㅁ. ‘리다’는 ‘정신을 차리다, 깨닫다’의 뜻.
주002)
업더디여:기본형은 ‘업더디다’. 엎드러지다. 엎어지다.
주003)
유위(有爲):무위의 대가 되는 말. 위는 위작(僞作)·조작의 뜻. 이것은 인연으로 말미암아 조작되는 모든 현상을 가리키는 것으로, 반드시 생주이멸(生住異滅)의 형태가 있다.
주004)
변역(變易):고쳐져 바뀜. 또는 고치어 바꿈. 변개(變改).
주005)
줄:의존명사로서, 어떤 방법, 셈속 따위를 나타내는 말. 현대국어에서는 주로 ‘알다, 모르다’와 호응하나, 중세국어에서는 오히려 ‘듣다, 없다, 있다’ 등의 어휘와 호응하는 예를 더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주006)
아:‘전에, 일찍’의 의미를 갖는 단어이다. 현대국어의 방언에서도 그 형태를 찾아 볼 수 있다.
주007)
요익(饒益):넉넉하게 다른 사람을 이익케 함.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