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원각경언해 제5집

  • 역주 원각경언해
  • 역주 원각경언해 제5집 상2의1
  • 2. 보현보살장(普賢菩薩章)
  • 3. 조용히 말씀을 기다림
메뉴닫기 메뉴열기

3. 조용히 말씀을 기다림


【경】

원각경언해 상2의1:13ㄴ

方便漸次야 令諸衆生으로 得離諸幻케 니 汝今諦聽라 當爲汝說호리라
時普賢菩薩이 奉敎歡喜와 及諸大衆과 黙然而聽시더니
Ⓒ 구결 | 세조(조선) / 1465년(세조 11)

원각경언해 상2의1:13ㄴ

원각경언해 상2의1:14ㄱ

便뼌 潮쪔次 주001)
점차(漸次):
차례를 따라 조금씩 진행하는 것. 순서.
 爲윙야 한 衆生로 한 幻 여희요 得득게 니 네 이제 仔細솅히 드르라 반기 주002)
반기:
반드시. 마땅히. 응당.
너 爲윙야 닐오리라 주003)
닐오리라:
이르리라. 말하리라. 니+오+리+라. ‘니-’는 모음으로 시작되는 어미 앞에서 불규칙활용을 하여 어간이 ‘닐-’로 교체된다. 불규칙활용 중 이른바 ‘ㄹ·ㅇ’형. ‘-오-’는 인칭활용으로 종결형이나 연결형에서 주어가 1인칭대명사[나] 등 화자일 때 결합하는 선어말어미. ‘-오/우-’가 연결되어 주체의 주관적 의도가 개재된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므로 ‘의도법’ 선어말어미로 보기도 한다.
時씽예 普퐁賢菩뽕薩이 敎 받와 주004)
받와:
받아. 받자와. ‘奉敎’에서 ‘奉’의 대역. ‘받-’은 대개 ‘바치다’[獻]의 뜻으로 썼으나 여기서는 ‘받다’의 높임말로 씀. ¶즈믄 長存샬 藥이라 받노다(악학:동동).
歡환喜힁와 주005)
환희(歡喜)와:
환희하여. 상위자인 ‘부처의 가르침’에 대한 겸양을 나타냄.
한 大땡衆과 야셔 주006)
야셔:
잠잠히 하고서. ‘-셔’는 ‘이시-’[有]의 이형태 ‘시-’에 ‘-어’가 통합되어 문법화한 보조사. ¶孤 져머셔 어버 업슨 사미오(석6:13).
듣오시더니 주007)
듣오시더니:
들으시더니. 15세기 관판 한글문헌에는 선어말어미 ‘-시더-’의 서열이 바뀌어 쓰인 ‘듣더시니’(능1:78)도 공존하였다. 객체(客體)란 행동(상태)이 미치는 대상을 가리키는데, 주로 목적어나 부사어로 지시되는 사람이나 일 혹은 물건을 가리킨다.
Ⓒ 언해 | 세조(조선) 명찬 / 1465년(세조 11)

방편(方便)과 점차[漸次=순서]를 위하여 많은 중생으로 〈하여금〉 많은 환(幻)을 여의는 것을 득하게 하나니, 네가 이제 자세히 들으라. 반드시 〈내가〉 너[=보현보살]를 위해 말해주리라.
이때 보현보살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받자와] 환희(歡喜)하며 많은 대중과 잠잠히 하고서 들으셨다.
Ⓒ 역자 | 정우영 / 2006년 5월 1일

주석
주001)
점차(漸次):차례를 따라 조금씩 진행하는 것. 순서.
주002)
반기:반드시. 마땅히. 응당.
주003)
닐오리라:이르리라. 말하리라. 니+오+리+라. ‘니-’는 모음으로 시작되는 어미 앞에서 불규칙활용을 하여 어간이 ‘닐-’로 교체된다. 불규칙활용 중 이른바 ‘ㄹ·ㅇ’형. ‘-오-’는 인칭활용으로 종결형이나 연결형에서 주어가 1인칭대명사[나] 등 화자일 때 결합하는 선어말어미. ‘-오/우-’가 연결되어 주체의 주관적 의도가 개재된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므로 ‘의도법’ 선어말어미로 보기도 한다.
주004)
받와:받아. 받자와. ‘奉敎’에서 ‘奉’의 대역. ‘받-’은 대개 ‘바치다’[獻]의 뜻으로 썼으나 여기서는 ‘받다’의 높임말로 씀. ¶즈믄 長存샬 藥이라 받노다(악학:동동).
주005)
환희(歡喜)와:환희하여. 상위자인 ‘부처의 가르침’에 대한 겸양을 나타냄.
주006)
야셔:잠잠히 하고서. ‘-셔’는 ‘이시-’[有]의 이형태 ‘시-’에 ‘-어’가 통합되어 문법화한 보조사. ¶孤 져머셔 어버 업슨 사미오(석6:13).
주007)
듣오시더니:들으시더니. 15세기 관판 한글문헌에는 선어말어미 ‘-시더-’의 서열이 바뀌어 쓰인 ‘듣더시니’(능1:78)도 공존하였다. 객체(客體)란 행동(상태)이 미치는 대상을 가리키는데, 주로 목적어나 부사어로 지시되는 사람이나 일 혹은 물건을 가리킨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