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석보상절 제20

  • 역주 석보상절 제20
  • 역주 석보상절 제20
  • 묘음보살의 신통력과 지혜에 대한 석존의 설법
  • 묘음보살의 신통력과 지혜에 대한 석존의 설법 6
메뉴닫기 메뉴열기

묘음보살의 신통력과 지혜에 대한 석존의 설법 6


[묘음보살의 신통력과 지혜에 대한 석존의 설법 6]
童男 주001)
동남(童男):
범어로는 ‘kumāra ; kumāraka’라고 한다. 대략 4세 이상부터 20세 이하의 소년과 청년을 가리킨다. 또는 동정남(童貞男)을 줄여서 이르기도 한다.
童女 주002)
동녀(童女):
대략 4세 이상부터 20세 이하의 여자 아이를 가리킨다. 또는 동정녀(童貞女)를 줄여서 이르기도 한다.
몸도 現며 天龍 주003)
천룡(天龍):
불법을 지키는 여덟 신장(神將) 가운데 제천(諸天)과 용신(龍神)을 이른다. 각각 천룡팔부(天龍八部)의 하나이다. ‘천룡팔부(天龍八部)’는 고대 인도에서 불교 성립 이전부터 있었던 여러 신(神)인데, 불교에 수용되어 불법과 불국토(佛國土) 수호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한다. 명중팔부(冥衆八部), 또는 팔부신장(八部神將)이라고도 한다.
夜叉 乾達婆 주004)
건달바(乾闥婆):
천룡팔부(天龍八部)의 하나이다. 음악의 신(神)으로 수미산(須彌山)의 남쪽 금강굴(金剛窟)에 산다는 하늘나라의 신(神)이다. 고기나 밥 등의 음식은 먹지 않고 향(香)을 먹고 살며, 허공을 날아다니면서 노래를 즐긴다고 한다.
阿修羅 주005)
아수라(阿修羅):
천룡팔부(天龍八部)의 하나이다. 호흡의 신(神)이라고 하며, 싸움을 일삼는 나쁜 신으로 알려져 있다. 인도(印度)에서 가장 오래된 귀신 중 하나이기도 하다.

석보상절 20:48ㄴ

迦樓羅 주006)
가루라(迦樓羅):
천룡팔부(天龍八部)의 하나이다. 용(龍)을 잡아서 먹고 산다고 한다. 금시조에서 발전한 새 중의 왕이라고 한다.
緊那羅 주007)
긴나라(緊那羅):
천룡팔부(天龍八部)의 하나이다. 노래와 춤을 좋아하는 제석천(帝釋天)의 악신(樂神) 중 하나이다.
摩睺羅迦 주008)
마후라가(摩睺羅迦):
천룡팔부(天龍八部)의 하나이다. 사람의 몸에 뱀의 머리를 한 음악(音樂)의 신으로 땅속의 모든 요귀를 쫓아내는 임무를 수행한다고 전한다.
人 非人 等 주009)
인비인(人非人) 등(等):
인비인(人非人) 등(等)의. ‘인비인(人非人)’은 사람이라고 할 수도 없고, 축생(畜生)이라고 할 수도 없고, 신(神)이라고 할 수도 없는 것들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또는 천룡팔부(天龍八部)가 거느린 종속자(從屬者)를 이르기도 하고, 사람과 사람이 아닌 것을 이르기도 한다.
몸도 現야 이 經을 니르며
Ⓒ 필자 | 수양대군(조선) / 1447년(세종 29)

〔월인석보언해〕시혹 天 龍

월인석보 18:86ㄴ

夜叉 乾闥婆 阿脩羅 迦樓羅 緊那羅 摩猴羅伽 人 非人 等 身 現야 이 經을 니며

법화경 7:28ㄱ

五應八部類
〔법화경〕或現天龍夜叉乾闥婆阿修羅迦樓羅緊那羅摩睺羅伽人非人等身야 而說是經며

〔법화경언해〕○시

법화경 7:28ㄴ

혹 天 龍 夜叉 乾闥婆 阿脩羅 迦樓羅 緊那羅 摩睺羅伽 人非人 等身을 現야 이 經을 니며

[묘음보살의 신통력과 지혜에 대한 석존의 설법 6]
천룡(天龍), 야차(夜叉), 건달바(乾達婆), 아수라(阿修羅), 가루라(迦樓羅), 긴나라(緊那羅), 마후라가(摩睺羅迦), 인비인(人非人) 등의 몸도 나타내어 이 경(經)을 이르며,
Ⓒ 역자 | 김무봉 / 2012년 12월 9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관련자료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자료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동남(童男):범어로는 ‘kumāra ; kumāraka’라고 한다. 대략 4세 이상부터 20세 이하의 소년과 청년을 가리킨다. 또는 동정남(童貞男)을 줄여서 이르기도 한다.
주002)
동녀(童女):대략 4세 이상부터 20세 이하의 여자 아이를 가리킨다. 또는 동정녀(童貞女)를 줄여서 이르기도 한다.
주003)
천룡(天龍):불법을 지키는 여덟 신장(神將) 가운데 제천(諸天)과 용신(龍神)을 이른다. 각각 천룡팔부(天龍八部)의 하나이다. ‘천룡팔부(天龍八部)’는 고대 인도에서 불교 성립 이전부터 있었던 여러 신(神)인데, 불교에 수용되어 불법과 불국토(佛國土) 수호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한다. 명중팔부(冥衆八部), 또는 팔부신장(八部神將)이라고도 한다.
주004)
건달바(乾闥婆):천룡팔부(天龍八部)의 하나이다. 음악의 신(神)으로 수미산(須彌山)의 남쪽 금강굴(金剛窟)에 산다는 하늘나라의 신(神)이다. 고기나 밥 등의 음식은 먹지 않고 향(香)을 먹고 살며, 허공을 날아다니면서 노래를 즐긴다고 한다.
주005)
아수라(阿修羅):천룡팔부(天龍八部)의 하나이다. 호흡의 신(神)이라고 하며, 싸움을 일삼는 나쁜 신으로 알려져 있다. 인도(印度)에서 가장 오래된 귀신 중 하나이기도 하다.
주006)
가루라(迦樓羅):천룡팔부(天龍八部)의 하나이다. 용(龍)을 잡아서 먹고 산다고 한다. 금시조에서 발전한 새 중의 왕이라고 한다.
주007)
긴나라(緊那羅):천룡팔부(天龍八部)의 하나이다. 노래와 춤을 좋아하는 제석천(帝釋天)의 악신(樂神) 중 하나이다.
주008)
마후라가(摩睺羅迦):천룡팔부(天龍八部)의 하나이다. 사람의 몸에 뱀의 머리를 한 음악(音樂)의 신으로 땅속의 모든 요귀를 쫓아내는 임무를 수행한다고 전한다.
주009)
인비인(人非人) 등(等):인비인(人非人) 등(等)의. ‘인비인(人非人)’은 사람이라고 할 수도 없고, 축생(畜生)이라고 할 수도 없고, 신(神)이라고 할 수도 없는 것들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또는 천룡팔부(天龍八部)가 거느린 종속자(從屬者)를 이르기도 하고, 사람과 사람이 아닌 것을 이르기도 한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