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석보상절 제20

  • 역주 석보상절 제20
  • 역주 석보상절 제20
  • 묘음보살의 신통력과 지혜에 대한 석존의 설법
  • 묘음보살의 신통력과 지혜에 대한 석존의 설법 12
메뉴닫기 메뉴열기

묘음보살의 신통력과 지혜에 대한 석존의 설법 12


[묘음보살의 신통력과 지혜에 대한 석존의 설법 12]
부톄 니샤 주001)
니샤:
이르시되, 이르시기를. 니르-/니-[說/云/謂/言/告]+시/으시(주체높임 선어말어미)+오/우(설명, 양보의 연결어미). ¶ 爲야 니거나 제 쓰거나〈월석 17:41ㄱ〉. 니르고져  배 이셔도〈훈언 2ㄱ〉.
善男子아 그 三昧 일후미 現一切色身 주002)
현일체색신삼매(現一切色身三昧):
보현색신삼매(普現色身三昧)라고 하는데 갖가지 중생들을 교화(敎化)하기 위하여 그들 뭇 중생들의 근기(根機)에 맞추어 몸을 변화시켜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34가지 중생신(衆生身)의 모습에다가 4가지의 성인(聖人)의 몸, 즉 성문(聲聞), 연각(緣覺), 보살(菩薩), 부처의 모습으로 몸을 변화 시키는 삼매이다.
이니 妙音菩薩이 이 三昧예 住 주003)
주(住):
주(住)하므로. 머무르므로. 주(住)-+ㄹ(종속적 연결어미).
능히 無量衆生 이러히 饒益긔 주004)
요익(饒益)긔:
요익(饒益)하게. 이익이 되게. ‘요익(饒益)’은 다른 사람에게 넉넉하게 이익(利益)이 되게 함을 이르는 말이다. 보조적 연결어미 ‘-긔’ 앞에 ‘’가 생략되었다. 앞 음절의 끝소리가 무성자음이면 ‘’를 생략을 하는 것이 당시의 일반적인 현상이었다.
니라
Ⓒ 필자 | 수양대군(조선) / 1447년(세종 29)

〔월인석보언해〕* ≪월인석보≫ 누락 부분임.

법화경 7:32ㄴ

六佛答所問
〔법화경〕華德菩薩샤 善男子아 其三昧名이 現一切色身이니 妙音菩薩이 住是三昧中할 能如是饒益無量衆生니라

〔법화경언해〕○부톄 華德菩薩려 니샤 善男子아 그 三昧 일후미 現一切色身이니 妙音菩薩이 이 三昧 中에 住 能히 이티 無量 衆生 饒益니라

〔계환해〕如淨摩尼의 隨方現色샤 妙行流通이 期

법화경 7:33ㄱ

至於此ㅣ샷다

〔계환해언해〕○조 摩尼의 方 조차 빗 나토 샤 妙行 流通이 이 니르로매 期限샷다

[묘음보살의 신통력과 지혜에 대한 석존의 설법 12]
부처께서 〈화덕보살에게〉 이르셨다. “선남자야, 그 삼매의 이름이 현일체색신(現一切色身)이니, 묘음보살이 이 삼매에 머무르므로 능히 무량한 중생을 이렇게 요익(饒益)하게 하는 것이다.”
Ⓒ 역자 | 김무봉 / 2012년 12월 9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관련자료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자료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니샤:이르시되, 이르시기를. 니르-/니-[說/云/謂/言/告]+시/으시(주체높임 선어말어미)+오/우(설명, 양보의 연결어미). ¶ 爲야 니거나 제 쓰거나〈월석 17:41ㄱ〉. 니르고져  배 이셔도〈훈언 2ㄱ〉.
주002)
현일체색신삼매(現一切色身三昧):보현색신삼매(普現色身三昧)라고 하는데 갖가지 중생들을 교화(敎化)하기 위하여 그들 뭇 중생들의 근기(根機)에 맞추어 몸을 변화시켜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34가지 중생신(衆生身)의 모습에다가 4가지의 성인(聖人)의 몸, 즉 성문(聲聞), 연각(緣覺), 보살(菩薩), 부처의 모습으로 몸을 변화 시키는 삼매이다.
주003)
주(住):주(住)하므로. 머무르므로. 주(住)-+ㄹ(종속적 연결어미).
주004)
요익(饒益)긔:요익(饒益)하게. 이익이 되게. ‘요익(饒益)’은 다른 사람에게 넉넉하게 이익(利益)이 되게 함을 이르는 말이다. 보조적 연결어미 ‘-긔’ 앞에 ‘’가 생략되었다. 앞 음절의 끝소리가 무성자음이면 ‘’를 생략을 하는 것이 당시의 일반적인 현상이었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