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석보상절 제20

  • 역주 석보상절 제20
  • 역주 석보상절 제20
  • 묘음보살의 신통력과 지혜에 대한 석존의 설법
  • 묘음보살의 신통력과 지혜에 대한 석존의 설법 3
메뉴닫기 메뉴열기

묘음보살의 신통력과 지혜에 대한 석존의 설법 3


[묘음보살의 신통력과 지혜에 대한 석존의 설법 3]
轉輪聖王 주001)
전륜성왕(轉輪聖王):
정법(正法)으로 수미(須彌) 4주(洲)의 세계를 다스렸다는 왕이다. 몸에 32상(相)을 갖추고 있으며, 전차(戰車)처럼 생긴 윤보(輪寶)를 굴리어 사방을 위엄으로 굴복시켰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모든 악을 물리친다고 한다.
몸도 現며 諸小王 주002)
소왕(小王):
한 나라를 다스리는 이, 곧 임금을 가리킨다.
몸도 現며 長者 주003)
장자(長者):
범어로는 ‘śreṣṭha ; gṛhapati’라고 한다. 호족(豪族)이나 부귀한 사람, 덕행이 뛰어나고 나이가 많은 이에 대한 존칭이다. 일반적으로 고대 인도에서 가문이 좋은 집안 출신으로 재산이 많으며, 덕(德)이 높은 이를 가리키는 대명사로 쓰였던 말이다. 재가 신도 가운데 불교 교단에 많은 재물을 헌납하고 불법을 증장(增長)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였던 계층이 바로 장자 계급이었기 때문에 경전에 많이 등장한다.
몸도 現며 居士 주004)
거사(居士):
범어로는 ‘gṛhapati’이다. 인도의 4성 계급 중에서 상공업에 종사하고 있는 호족을 이른다. 불교에서는 출가하지 않고 가정에 있으면서 불문(佛門)에 귀의한 남자를 이른다.
몸도 現며 宰官 주005)
재관(宰官):
계환(戒環)의 해(解)에 의하면 재관은 방읍(邦邑)을 관리하는 이를 이른다. 일반적으로는 벼슬아치라는 의미로 쓴다.
몸도 現며 婆羅門 주006)
바라문(婆羅門):
brāhmaṇa 인도의 4성(姓) 중 하나로서 최상 계급. 바라문교의 사제(司祭)이다.
몸도 現

석보상절 20:48ㄱ

며
Ⓒ 필자 | 수양대군(조선) / 1447년(세종 29)

〔월인석보언해〕

월인석보 18:85ㄴ

시혹 轉輪聖王身 現며 시혹 諸小王身 現며 시혹 長者身 現며 시혹 居士身 現며 시혹 宰官身 現며 시혹 婆羅門身 現며

법화경 7:27ㄴ

二應王臣士庶
〔법화경〕或現轉輪聖王身며 或現諸小王身며 或現長者身며 或現居士身며 或現宰官身며 或現婆羅門身며

〔법화경언해〕○시혹 轉輪聖王身을 現며 시혹 諸小王身을 現며 시혹 長者身을 現며 시혹 居士身을 現며 시혹 宰官身을 現며 시혹 婆羅門身을 現며

[묘음보살의 신통력과 지혜에 대한 석존의 설법 3]
전륜성왕(轉輪聖王)의 몸도 나타내며, 여러 소왕(小王)들의 몸도 나타내며, 장자(長者)의 몸도 나타내며, 거사(居士)의 몸도 나타내며, 재관(宰官)의 몸도 나타내며, 바라문(婆羅門)의 몸도 나타내며,
Ⓒ 역자 | 김무봉 / 2012년 12월 9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관련자료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자료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전륜성왕(轉輪聖王):정법(正法)으로 수미(須彌) 4주(洲)의 세계를 다스렸다는 왕이다. 몸에 32상(相)을 갖추고 있으며, 전차(戰車)처럼 생긴 윤보(輪寶)를 굴리어 사방을 위엄으로 굴복시켰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모든 악을 물리친다고 한다.
주002)
소왕(小王):한 나라를 다스리는 이, 곧 임금을 가리킨다.
주003)
장자(長者):범어로는 ‘śreṣṭha ; gṛhapati’라고 한다. 호족(豪族)이나 부귀한 사람, 덕행이 뛰어나고 나이가 많은 이에 대한 존칭이다. 일반적으로 고대 인도에서 가문이 좋은 집안 출신으로 재산이 많으며, 덕(德)이 높은 이를 가리키는 대명사로 쓰였던 말이다. 재가 신도 가운데 불교 교단에 많은 재물을 헌납하고 불법을 증장(增長)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였던 계층이 바로 장자 계급이었기 때문에 경전에 많이 등장한다.
주004)
거사(居士):범어로는 ‘gṛhapati’이다. 인도의 4성 계급 중에서 상공업에 종사하고 있는 호족을 이른다. 불교에서는 출가하지 않고 가정에 있으면서 불문(佛門)에 귀의한 남자를 이른다.
주005)
재관(宰官):계환(戒環)의 해(解)에 의하면 재관은 방읍(邦邑)을 관리하는 이를 이른다. 일반적으로는 벼슬아치라는 의미로 쓴다.
주006)
바라문(婆羅門):brāhmaṇa 인도의 4성(姓) 중 하나로서 최상 계급. 바라문교의 사제(司祭)이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