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석보상절 제20

  • 역주 석보상절 제20
  • 역주 석보상절 제20
  • 묘음보살의 신통력과 지혜에 대한 석존의 설법
  • 묘음보살의 신통력과 지혜에 대한 석존의 설법 4
메뉴닫기 메뉴열기

묘음보살의 신통력과 지혜에 대한 석존의 설법 4


[묘음보살의 신통력과 지혜에 대한 석존의 설법 4]
比丘 주001)
비구(比丘):
범어로는 ‘bhikṣu’라고 한다. 출가하여 구족계를 받은 남자를 이른다. 필추(苾芻)라고도 한다.
比丘尼 주002)
비구니(比丘尼):
범어로는 ‘bhikṣuṇī’라고 한다. 출가하여 구족계를 받은 여자를 이른다. 아난의 청을 받아들여서 부처님의 이모인 대애도(大愛道)에게 출가를 허락했던 것이 그 시초이다. 필추니(苾芻尼)라고도 한다.
優婆塞 주003)
우바새(優婆塞):
범어로는 ‘upāsaka’라고 한다. 재가(在家)의 남자 신도를 이른다. 불도에 입문하여 3보에 귀의하고, 5계를 받아 지니며, 불법을 믿고 따르는 남자이다. 청신남(淸信男), 청신사(淸信士), 근사남(近事男) 등으로도 부른다.
優婆夷 주004)
우바이(優婆夷):
범어로는 ‘upāsikā’라고 한다. 재가(在家)의 여자 신도를 이른다. 불도에 입문하여 3보에 귀의하고, 5계를 받아 지니며 불법을 믿고 따르는 여자이다. 청신녀(淸信女), 근사녀(近事女) 등으로도 부른다.
몸도 現며 長者 居士 주005)
거사(居士):
범어로는 ‘gṛhapati’이다. 인도의 4성 계급 중에서 상공업에 종사하고 있는 호족을 이른다. 불교에서는 출가하지 않고 가정에 있으면서 불문(佛門)에 귀의한 남자를 이른다. ‘’는 관형격조사이다.
 婦女 몸도 現며
Ⓒ 필자 | 수양대군(조선) / 1447년(세종 29)

〔월인석보언해〕시혹 比丘

월인석보 18:86ㄱ

比丘尼 優婆塞 優婆夷身 現며

법화경 7:27ㄴ

三應入道四衆
〔법화경〕或現比丘 比丘尼 優婆塞 優婆夷身며

〔법화경언해〕○시혹 比丘 比丘尼 優婆塞 優婆夷身을 現며

[묘음보살의 신통력과 지혜에 대한 석존의 설법 4]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의 몸도 나타내며,
Ⓒ 역자 | 김무봉 / 2012년 12월 9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관련자료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자료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비구(比丘):범어로는 ‘bhikṣu’라고 한다. 출가하여 구족계를 받은 남자를 이른다. 필추(苾芻)라고도 한다.
주002)
비구니(比丘尼):범어로는 ‘bhikṣuṇī’라고 한다. 출가하여 구족계를 받은 여자를 이른다. 아난의 청을 받아들여서 부처님의 이모인 대애도(大愛道)에게 출가를 허락했던 것이 그 시초이다. 필추니(苾芻尼)라고도 한다.
주003)
우바새(優婆塞):범어로는 ‘upāsaka’라고 한다. 재가(在家)의 남자 신도를 이른다. 불도에 입문하여 3보에 귀의하고, 5계를 받아 지니며, 불법을 믿고 따르는 남자이다. 청신남(淸信男), 청신사(淸信士), 근사남(近事男) 등으로도 부른다.
주004)
우바이(優婆夷):범어로는 ‘upāsikā’라고 한다. 재가(在家)의 여자 신도를 이른다. 불도에 입문하여 3보에 귀의하고, 5계를 받아 지니며 불법을 믿고 따르는 여자이다. 청신녀(淸信女), 근사녀(近事女) 등으로도 부른다.
주005)
거사(居士):범어로는 ‘gṛhapati’이다. 인도의 4성 계급 중에서 상공업에 종사하고 있는 호족을 이른다. 불교에서는 출가하지 않고 가정에 있으면서 불문(佛門)에 귀의한 남자를 이른다. ‘’는 관형격조사이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