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동국신속삼강행실도 3집

  • 역주 동국신속삼강행실도 3집(충신도 권1)
  • 동국신속삼강행실 충신도 제1권 주해
  • 충신도 제1권
  • 임현수성(任鉉守城)
메뉴닫기 메뉴열기

임현수성(任鉉守城)


1:89ㄱ

任鉉守城

1:89ㄴ

府使 주001)
부사(府使):
지방 행정 구역인 부(府)의 장관. 5품 이상으로 임명하고 정원은 1명이다. 도호부사(都護府使)의 줄임말이기도 하지만 도호부는 부와는 다른 행정 구역이므로 엄밀하게 말하자면 지사부(知事府)의 장관이다.
任鉉京都人丁酉倭亂爲南原府使時賊圍城甚急總兵楊元不能守出走城陷鉉死之 昭敬大王贈職今 上朝旌門
Ⓒ 편찬 | 이성 / 1617년(광해군 9)

부 임현 주002)
임현(任鉉):
(1549~1597) 조선 중기의 문신. 본관은 풍천(豊川)이고, 자는 사중(士重)이며, 호는 애탄(愛灘)이다. 유손(由遜)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임정(任楨)이고, 아버지는 원주 목사 임몽신(任夢臣)이며, 어머니는 송기문(宋起文)의 딸이다. 이이(李珥)와 성혼(成渾)의 문인으로서 일찍부터 인망이 높았다. 1583년(선조 16)에 정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강원도 도사로 기용되었으며, 이 때 춘천에서 왜병 400여 명을 죽이는 전공을 세워 회양 부사로 승진되었다. 이어 1594년에 길주 부사를 거쳐 함길도 병마절도사를 지냈다. 1597년 정유재란이 일어나 왜적이 호남에 침입하자 남원 부사가 되어 내려갔다. 이 때 명나라 장수 양원(楊元)과 함께 성을 수비하였는데, 양원은 도중에 도망하고 홀로 계속 분전하다가 전사하였다. 죽은 뒤 조정에서는 의정부 좌찬성에 추증하였다.
은 셔울 사이니 뎡유왜난의 남원 부 되여셔 시예 도적이 셩을 기 주003)
기[圍]:
포위하기를.
심히 급니 총병 양원이 능히 딕킈디 몯야 나 라나니 셩이 함호매 주004)
함호매[陷]:
함락되매.
현이 죽다 쇼경대왕이 증직시고 금 샹됴의 졍문 시니라
Ⓒ 언해 | 이성 / 1617년(광해군 9)

임현수성 - 임현이 성을 지키다
부사(府使)인 임현(任鉉)은 서울 사람인데, 정유재란 때 남원 부사가 되었다. 그때에 왜적이 성을 포위하여 심히 위급하게 되자 총병인 양원은 능히 성을 지키지 못하고 나가 달아나니 성이 함락되어 임현은 죽었다. 선조 임금께서 증직하시고, 지금의 임금께서는 정문을 내리셨다.
Ⓒ 역자 | 김문웅 / 2015년 5월 15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부사(府使):지방 행정 구역인 부(府)의 장관. 5품 이상으로 임명하고 정원은 1명이다. 도호부사(都護府使)의 줄임말이기도 하지만 도호부는 부와는 다른 행정 구역이므로 엄밀하게 말하자면 지사부(知事府)의 장관이다.
주002)
임현(任鉉):(1549~1597) 조선 중기의 문신. 본관은 풍천(豊川)이고, 자는 사중(士重)이며, 호는 애탄(愛灘)이다. 유손(由遜)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임정(任楨)이고, 아버지는 원주 목사 임몽신(任夢臣)이며, 어머니는 송기문(宋起文)의 딸이다. 이이(李珥)와 성혼(成渾)의 문인으로서 일찍부터 인망이 높았다. 1583년(선조 16)에 정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강원도 도사로 기용되었으며, 이 때 춘천에서 왜병 400여 명을 죽이는 전공을 세워 회양 부사로 승진되었다. 이어 1594년에 길주 부사를 거쳐 함길도 병마절도사를 지냈다. 1597년 정유재란이 일어나 왜적이 호남에 침입하자 남원 부사가 되어 내려갔다. 이 때 명나라 장수 양원(楊元)과 함께 성을 수비하였는데, 양원은 도중에 도망하고 홀로 계속 분전하다가 전사하였다. 죽은 뒤 조정에서는 의정부 좌찬성에 추증하였다.
주003)
기[圍]:포위하기를.
주004)
함호매[陷]:함락되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