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동국신속삼강행실도 3집

  • 역주 동국신속삼강행실도 3집(충신도 권1)
  • 동국신속삼강행실 충신도 제1권 주해
  • 충신도 제1권
  • 막개파인(莫介把刃)
메뉴닫기 메뉴열기

막개파인(莫介把刃)


1:84ㄱ

莫介把刃

1:84ㄴ

私婢莫介京都人縣監李汝機妻尹氏婢也壬辰倭亂尹氏遇賊將被害莫介大呼曰賊奴殺吾主耶突入賊前手把白刃賊殺之時年十八今 上朝旌門
Ⓒ 편찬 | 이성 / 1617년(광해군 9)

비 막개 주001)
막개(莫介):
계집종 이름.
셔올 주002)
셔올[京都]:
서울. 이 문헌에는 ‘셔올’과 ‘셔울’이 공존하고 있다.
사이니 현감 주003)
현감(縣監):
지방 행정관서인 현(縣)에 둔 우두머리. 수령(守令)으로 총칭된 지방관의 하나이며, 종6품의 외관직(外官職)이다. 조선 시대의 현감은 현령(종5품)이 관할하는 현보다 작은 고을의 원님이었다.
니여긔 안해 윤시의 이라 임진왜난의 윤시 도적 만나  해호 주004)
해호:
해-[害] + -오-(삽입모음) + -ㅁ(명사형 어미) + -(목적격 조사). 해함을. 해치기를. 이 시기는 명사형 어미 ‘-ㅁ’ 앞에 첨가되던 삽입모음 ㅗ/ㅜ가 이미 소실된 시기임에도 여기서처럼 남아 있는 경우를 이 문헌에서 가끔 볼 수 있다.
닙게 되매 막개 크게 블러 로 도적노미 주005)
도적노미[賊奴]:
도둑놈이.
내 거 주긴다 고 도적의 알 주006)
알:
앒[前] + -(처격 조사). 앞에. 이 문헌에는 ‘앒’에서 ㄹ이 탈락한 ‘앞’도 함께 쓰이고 있다. ¶바 어 아로 향거(효자도 6 : 11ㄴ). 박시 어 내여 핍박여 압 셰여 가려 거(열녀도 5 : 68ㄴ).
라드러 주007)
라드러:
달려들어.
소노로 주008)
소노로:
손[手] + -오로(조격 조사). 손으로. 조사 ‘-오로’는 ‘-으로’의 변이형이다.
흰 칼 주009)
흰 칼ㅎ[白刃]:
서슬이 시퍼렇게 번쩍이는 날카로운 칼날. ‘날ㅎ’은 ㅎ종성 체언이다.
자니 도적기 주010)
도적기:
도적이. ‘도적기’는 중철 표기이다.
주기니라 그제 나히 열여비러라 주011)
열여비러라:
열여[十八] + -이-(서술격 조사) + -더-(과거 시상 선어말 어미) + -라(평서법 어미). 열여덟이었다. 선어말 어미 ‘-더’는 서술격 조사 ‘-이-’ 아래에서 ‘-러-’로 교체되었다. ‘열여비러라’는 중철 표기이다.
금 샹됴의 문 시니라
Ⓒ 언해 | 이성 / 1617년(광해군 9)

막개파인 - 막개가 칼날을 잡다
계집종 막개(莫介)는 서울 사람인데, 현감(縣監) 이여기(李汝機)의 아내 윤씨(尹氏)의 종이다. 임진왜란 때 윤씨가 왜적을 만나 곧 해를 입게 되자 막개가 크게 부르짖어 이르기를, “도적놈이 우리 주인을 죽인다.”라고 하고, 왜적 앞으로 달려들어 손으로 서슬이 시퍼런 칼날을 잡으니 왜적이 〈막개〉를 죽였다. 그때 그의 나이가 열여덟 살이었다. 지금의 임금께서 〈막개를 위해〉 정문을 내리셨다.
Ⓒ 역자 | 김문웅 / 2015년 5월 15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막개(莫介):계집종 이름.
주002)
셔올[京都]:서울. 이 문헌에는 ‘셔올’과 ‘셔울’이 공존하고 있다.
주003)
현감(縣監):지방 행정관서인 현(縣)에 둔 우두머리. 수령(守令)으로 총칭된 지방관의 하나이며, 종6품의 외관직(外官職)이다. 조선 시대의 현감은 현령(종5품)이 관할하는 현보다 작은 고을의 원님이었다.
주004)
해호:해-[害] + -오-(삽입모음) + -ㅁ(명사형 어미) + -(목적격 조사). 해함을. 해치기를. 이 시기는 명사형 어미 ‘-ㅁ’ 앞에 첨가되던 삽입모음 ㅗ/ㅜ가 이미 소실된 시기임에도 여기서처럼 남아 있는 경우를 이 문헌에서 가끔 볼 수 있다.
주005)
도적노미[賊奴]:도둑놈이.
주006)
알:앒[前] + -(처격 조사). 앞에. 이 문헌에는 ‘앒’에서 ㄹ이 탈락한 ‘앞’도 함께 쓰이고 있다. ¶바 어 아로 향거(효자도 6 : 11ㄴ). 박시 어 내여 핍박여 압 셰여 가려 거(열녀도 5 : 68ㄴ).
주007)
라드러:달려들어.
주008)
소노로:손[手] + -오로(조격 조사). 손으로. 조사 ‘-오로’는 ‘-으로’의 변이형이다.
주009)
흰 칼ㅎ[白刃]:서슬이 시퍼렇게 번쩍이는 날카로운 칼날. ‘날ㅎ’은 ㅎ종성 체언이다.
주010)
도적기:도적이. ‘도적기’는 중철 표기이다.
주011)
열여비러라:열여[十八] + -이-(서술격 조사) + -더-(과거 시상 선어말 어미) + -라(평서법 어미). 열여덟이었다. 선어말 어미 ‘-더’는 서술격 조사 ‘-이-’ 아래에서 ‘-러-’로 교체되었다. ‘열여비러라’는 중철 표기이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