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1(상)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1(상권)
  • 지장경 설법
  • 지장경 설법 73
메뉴닫기 메뉴열기

지장경 설법 73


[지장경 설법 73]
地藏菩薩이 이러틋 不可說 百千萬億 大威神力 利益 이리 잇니 閻浮衆生이 이 大士애 큰 因緣 주001)
인연(因緣):
인(因)과 연(緣)을 아울러 이르는 말. 곧 결과를 만드는 직접적인 힘과 그를 돕는 외적이고 간접적인 힘이다. 유연(由緣). 결과를 내는 친인은 인(因), 결과를 내는데 보조되는 것은 연(緣)이다.
이 잇니 이 衆生히 주002)
중생(衆生)히:
‘衆生++ㅣ’. ‘-’은 복수형 접미사. ‘-ㅣ’는 주격 조사로서 체언 어간의 말음이 자음인 환경에서 나타나는 형태이다. 중생들이.
菩薩ㅅ 일훔 듣거나 菩薩ㅅ像 보거나 이 經

월인석보 21 상:100ㄱ

三字 五字 시혹 一 주003)
게(偈):
가타(伽陀). 부처의 공덕이나 가르침을 찬탄하는 노래 글귀.
주004)
구(句):
시조나 사설(辭說)의 짧은 토막.
드루메 주005)
드루메:
듣/들+오/우+ㅁ +에. ‘듣/들-’은 비자동적교체를 보이는 동사이다. ‘-오/우-’는 의도법의 어미로서 자음으로 끝난 어간 뒤에서 모음조화에 따라 ‘-오/우-’로 교체했었다. ‘-ㅁ’은 동명사의 어말 어미이다. 이는 항상 의도법의 선어말 어미에 결합되었는다. ‘-에’는 처격 조사로서, 조사 ‘-애’는 모음조화 규칙에 따라 양모음 어간 뒤라는 환경에서 ‘-애’로 실현된 것이다. 동명사 어말 어미 ‘-ㅁ’와 처격 조사 ‘-애’의 결합을 통해 탄생한 ‘매/메’는 원인을 나타내는 어미로 쓰였다. 들음에.
니르러도 現在예 주006)
현재(現在)예:
현재+예. ‘-예’는 처격조사로서, 기본형 ‘-애’가 i나 y 뒤의 환경에서 모음조화의 규칙에 따라 ‘-예’로 실현되었다.
 安樂며 未來世 百千萬生애 녜 端正 주007)
단정(端正):
옷차림새나 몸가짐 따위가 얌전하고 바르다.
야 尊貴 주008)
존귀(尊貴):
지위나 신분이 높고 귀함.
지븨 주009)
지븨:
집+. 여기서 ‘-’는 처격 조사이다.
나리라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지장경 설법 73]
지장보살이 이렇듯한 어떤 불가설 백천만억 대위신력 이익한 일이 있으니 염부중생이 이 대사에 큰 인연이 있으니 이 중생들이 보살의 이름 듣거나 보살의 상을 보거나 이 불경 석 자 다섯 자 혹시 일게 일구를 들음에 이르러도 현재에 가장 안락하며 미래세 백천만생에 항상 단정하여 존귀한 집에 태어날 것이다.
Ⓒ 역자 | 한재영 / 2010년 11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인연(因緣):인(因)과 연(緣)을 아울러 이르는 말. 곧 결과를 만드는 직접적인 힘과 그를 돕는 외적이고 간접적인 힘이다. 유연(由緣). 결과를 내는 친인은 인(因), 결과를 내는데 보조되는 것은 연(緣)이다.
주002)
중생(衆生)히:‘衆生++ㅣ’. ‘-’은 복수형 접미사. ‘-ㅣ’는 주격 조사로서 체언 어간의 말음이 자음인 환경에서 나타나는 형태이다. 중생들이.
주003)
게(偈):가타(伽陀). 부처의 공덕이나 가르침을 찬탄하는 노래 글귀.
주004)
구(句):시조나 사설(辭說)의 짧은 토막.
주005)
드루메:듣/들+오/우+ㅁ +에. ‘듣/들-’은 비자동적교체를 보이는 동사이다. ‘-오/우-’는 의도법의 어미로서 자음으로 끝난 어간 뒤에서 모음조화에 따라 ‘-오/우-’로 교체했었다. ‘-ㅁ’은 동명사의 어말 어미이다. 이는 항상 의도법의 선어말 어미에 결합되었는다. ‘-에’는 처격 조사로서, 조사 ‘-애’는 모음조화 규칙에 따라 양모음 어간 뒤라는 환경에서 ‘-애’로 실현된 것이다. 동명사 어말 어미 ‘-ㅁ’와 처격 조사 ‘-애’의 결합을 통해 탄생한 ‘매/메’는 원인을 나타내는 어미로 쓰였다. 들음에.
주006)
현재(現在)예:현재+예. ‘-예’는 처격조사로서, 기본형 ‘-애’가 i나 y 뒤의 환경에서 모음조화의 규칙에 따라 ‘-예’로 실현되었다.
주007)
단정(端正):옷차림새나 몸가짐 따위가 얌전하고 바르다.
주008)
존귀(尊貴):지위나 신분이 높고 귀함.
주009)
지븨:집+. 여기서 ‘-’는 처격 조사이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