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1(상)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1(상권)
  • 지장경 설법
  • 지장경 설법 72
메뉴닫기 메뉴열기

지장경 설법 72


[지장경 설법 72]
普廣아 未來世 衆生 이 初 八日 十

월인석보 21 상:98ㄱ

四 十五 十八日 二十三 二十四 二十八日 二十九 三十日에 이 날 罪 모도아 輕重을 一定니 南閻浮提 衆生 며 말며 念 뮈우미 業 아니니 업스며 罪 아니니 업스

월인석보 21 상:98ㄴ

니 며 제  주001)
:
‘’은 ‘만큼 다, 끝까지’ 정도의 의미를 가진다. 여기서는 ‘뜻대로, 마음대로’ 정도로 해석하는 것이 좋다.
산 것 주기며 도며 邪淫며 거즛말며 百千 罪狀 주002)
죄상(罪狀):
범죄의 구체적인 사실.
이녀 【罪狀 罪 라】 다가 能히 이 十齋日에 佛菩薩와 녀나 주003)
녀나:
‘다른’의 옛말.
賢聖 주004)
현성(賢聖):
현인과 성자(聖者)를 아울러 이르는 말. 불도를 수행하는 사람 가운데 견도(見道) 이상에 이른 사람이 성자이며, 견도에 이르지는 않았으나 악(惡)에서 벗어난 사람이 현인이다. 소승에서는 칠현 칠성(七賢七聖)을 말하고, 대승에서는 칠현 십성(七賢十聖)을 말한다.
ㅅ像 알 이 經을 번 닐그면 東西南北 百 由旬 주005)
유순(由旬):
고대 인도의 이수(里數) 단위. 소달구지가 하루에 갈 수 있는 거리로서 80리인 대유순, 60리인 중유순, 40리인 소유순의 세 가지가 있다.
內예 여

월인석보 21 상:99ㄱ

러 가짓 災難이 업고 이 지븨 사 얼우니며 아며 現在 未來 百千歲 中에 惡趣를 기리 여희리니 能히 十齋日마다  번 주006)
곰:
(주로 수량을 나타내는 체언에 붙어) -씩.
닐그면 現世예 이 지븨 사 사미 여러가짓 橫病 주007)
횡병(橫病):
뜻밖에 걸리는 병.
이 업서 衣食이 가멸리니 주008)
가멸리니:
기본형은 ‘가멸다’. ‘가멸다, 가며다’ 등의 형태로도 나타난다. 가멸다. 재산이나 자원 따위가 넉넉하고 많다. 가멸리니.
이럴

월인석보 21 상:99ㄴ

아 알라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지장경 설법 72]
보광아 미래세 중생이 이달 초하루, 팔일 십사, 십오, 십팔일 이십삼, 이십사, 이십팔일 이십구, 삽심일에 이 날들은 죄를 모아 경중을 일정하니 남염부제 중생의 하며 말며 염의 움직임이 업 아닌 것이 없으며 죄 아닌 것이 없으니 하물며 저의 뜻대로 산 것을 죽이며 도적질하며 사음하며 거짓말하며 백천 죄상이랴.【죄상은 죄의 모습이다.】 만일 능히 이 십재일에 불보살과 다른 현성의 상 앞에 이 경을 한 번 읽으면 동서남북 백유순 안에 여러 가지 재난이 없고 이 집에 사는 어른이며 아이며 현재 미래 백천세 중에 악취를 길이 여의 것이니 능히 십재일 마다 한 번씩 읽으면 현세에 이 집에 사는 사람이 여러 가지 횡병이 없어 옷과 음식이 가멸리니 이러하기에 보광아! 알라.
Ⓒ 역자 | 한재영 / 2010년 11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5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은 ‘만큼 다, 끝까지’ 정도의 의미를 가진다. 여기서는 ‘뜻대로, 마음대로’ 정도로 해석하는 것이 좋다.
주002)
죄상(罪狀):범죄의 구체적인 사실.
주003)
녀나:‘다른’의 옛말.
주004)
현성(賢聖):현인과 성자(聖者)를 아울러 이르는 말. 불도를 수행하는 사람 가운데 견도(見道) 이상에 이른 사람이 성자이며, 견도에 이르지는 않았으나 악(惡)에서 벗어난 사람이 현인이다. 소승에서는 칠현 칠성(七賢七聖)을 말하고, 대승에서는 칠현 십성(七賢十聖)을 말한다.
주005)
유순(由旬):고대 인도의 이수(里數) 단위. 소달구지가 하루에 갈 수 있는 거리로서 80리인 대유순, 60리인 중유순, 40리인 소유순의 세 가지가 있다.
주006)
곰:(주로 수량을 나타내는 체언에 붙어) -씩.
주007)
횡병(橫病):뜻밖에 걸리는 병.
주008)
가멸리니:기본형은 ‘가멸다’. ‘가멸다, 가며다’ 등의 형태로도 나타난다. 가멸다. 재산이나 자원 따위가 넉넉하고 많다. 가멸리니.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