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1(상)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1(상권)
  • 지장경 설법
  • 지장경 설법 71
메뉴닫기 메뉴열기

지장경 설법 71


[지장경 설법 71]
普廣아 未來

월인석보 21 상:97ㄱ

世中에 閻浮提內옛 刹利 주001)
찰리(刹利):
크샤트리아. 인도 카스트 제도에서 두 번째 지위인 왕족과 무사 계급. 찰제리.
婆羅門長者 居士 주002)
거사(居士):
가라월·의가하발저라 음역하고, 가주라고 번역한다. 재물을 많이 가진 사람, 집에 있는 선비란 뜻으로, (1) 인도에서는 4성(姓) 중 공(工)·상(商)에 종사하는 비사(毘舍) 종족의 부자. (2) 중국에서는 학식과 도덕이 높으면서도 벼슬하지 않는 사람. (3) 불교에서는 보통으로 출가하지 않고, 가정에 있으면서 불문(佛門)에 귀의한 남자. 여자는 여거사(女居士). (4) 후세에는 남자가 죽은 뒤, 그 법명(法名) 아래 붙이는 칭호로도 쓴다. 장군이나 귀인(貴人)은 대거사, 사인(士人) 등은 거사라 함. 지금은 일반인에게도 쓴다.
一切 사콰 다 주003)
성(姓):
혈족(血族)을 나타내기 위하여 붙인 칭호. 주로 아버지와 자식 간에 대대로 계승된다.
種族 주004)
종족(種族):
조상이 같고, 같은 계통의 언어·문화 따위를 가지고 있는 사회 집단.
애 새 産生 사미 아리어나 리어나 七日中에 어셔 주005)
어셔:
‘이셔’의 잘못. 이시+어. 있어.
이 不思議 經典을 닑고 다시 爲야 菩薩ㅅ 일후믈

월인석보 21 상:97ㄴ

念호 一萬버니 면 이 아리어나 리어나 아 殃報 곧 버서 安樂야 수 길어 목수미 增長리니 주006)
증장(增長)리니:
증장하다. 점점 더 자람. 점점 더 자랄 것이니.
다가 福 바다 난 사미면 더욱 安樂며 목숨 길리라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지장경 설법 71]
보광아! 미래세 중에 염부제 안에 찰리 파라문장자 거사 모든 사람들과 다른 성 종족에 새로 산생한 사람이 아들이거나 딸이거나 칠일 안에 있어 이 불사의 경전을 읽고 다시 위하여 보살의 이름을 염하되 만 번이 차면 이 아들이거나 딸이거나 전의 앙보를 곧 벗어 안락하여 쉽게 길러 목숨이 점점 더 자랄 것이니 만약에 복을 받아 난 사람이면 더욱 안락하며 목숨이 길리라.
Ⓒ 역자 | 한재영 / 2010년 11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3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찰리(刹利):크샤트리아. 인도 카스트 제도에서 두 번째 지위인 왕족과 무사 계급. 찰제리.
주002)
거사(居士):가라월·의가하발저라 음역하고, 가주라고 번역한다. 재물을 많이 가진 사람, 집에 있는 선비란 뜻으로, (1) 인도에서는 4성(姓) 중 공(工)·상(商)에 종사하는 비사(毘舍) 종족의 부자. (2) 중국에서는 학식과 도덕이 높으면서도 벼슬하지 않는 사람. (3) 불교에서는 보통으로 출가하지 않고, 가정에 있으면서 불문(佛門)에 귀의한 남자. 여자는 여거사(女居士). (4) 후세에는 남자가 죽은 뒤, 그 법명(法名) 아래 붙이는 칭호로도 쓴다. 장군이나 귀인(貴人)은 대거사, 사인(士人) 등은 거사라 함. 지금은 일반인에게도 쓴다.
주003)
성(姓):혈족(血族)을 나타내기 위하여 붙인 칭호. 주로 아버지와 자식 간에 대대로 계승된다.
주004)
종족(種族):조상이 같고, 같은 계통의 언어·문화 따위를 가지고 있는 사회 집단.
주005)
어셔:‘이셔’의 잘못. 이시+어. 있어.
주006)
증장(增長)리니:증장하다. 점점 더 자람. 점점 더 자랄 것이니.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