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1(상)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1(상권)
  • 월인천강지곡 기412~기417(6곡)
  • 월인천강지곡 기417
메뉴닫기 메뉴열기

월인천강지곡 기417


其 四百十七
如來 주001)
여래(如來):
여래 십호(如來十號)의 하나. 진리로부터 진리를 따라서 온 사람이라는 뜻으로 ‘부처’ 즉 석가모니(釋迦牟尼)를 달리 이르는 말이다. 여래 십호는 부처의 공덕을 기리는 열 가지 칭호. 곧, 여래(如來)·응공(應供)·정변지(正遍知)·명행족(明行足)·선서(善逝)·세간해(世間解)·무상사(無上士)·조어장부(調御丈夫)·천인사(天人師)·불세존(佛世尊)이다. 각각의 칭호가 가지는 의미는 다음과 같다. 여래(如來)는 진리로부터 진리를 따라서 온 사람이라는 뜻. 응공(應供)은 온갖 번뇌를 끊어서 인간과 천상(天上)의 모든 중생으로부터 공양을 받을 만한 사람이라는 뜻. 정변지(正遍知)는 온 세상의 모든 일을 모르는 것 없이 바로 안다는 뜻. 명행족(明行足)은 삼명(三明)의 신통한 지혜와 육도만행(六度萬行)을 갖추었다는 뜻. 선서(善逝)는 잘 가신 분이라는 뜻으로, 피안(彼岸)에 가서 다시는 이 세상에 돌아오지 않는다고 하여 이렇게 이른다. 세간해(世間解)는 세상의 모든 것을 안다는 뜻. 무상사(無上士)는 부처는 정(情)을 가진 존재 가운데 가장 높아서 그 위가 없는 대사라는 뜻. 조어장부(調御丈夫)는 중생을 잘 이끌어 가르치는 사람이라는 뜻. 천인사(天人師)는 하늘과 인간 세상의 모든 중생들의 스승이라는 뜻. 불세존(佛世尊)은 세상에서 가장 존귀하다는 뜻.
地藏ㅅ긔 如來

월인석보 21 상:3ㄴ

주002)
ㅅ:
① (‘ㄱ, ㅋ, ㆁ, ㄷ, ㅌ, ㄴ, ㄹ, ㅂ, ㅍ, ㅁ, ㅸ’으로 끝나는 체언류나 받침 없는 체언류 뒤에 붙어)(무정 체언과 존칭 체언류 뒤에 붙어) 의. ② (조사 ‘로’ 뒤에 붙어) 부터.
功德 주003)
공덕(功德):
범어 ‘구나(求那)’의 번역, 또는 ‘구낭(懼囊)’이라고도 쓴다. 좋은 일을 쌓은 공과 불도를 수행한 덕을 말한다. 종교적으로 순수한 것을 진실공덕(眞實功德)이라 이르고, 세속적인 것을 부실공덕(不實功德)이라 한다. 공덕을 해석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말이 있다. ① 복덕과 같은 뜻으로, 복은 복리. 선을 수행하는 이를 도와 복되게 하므로 복이라 하며, 복의 덕이므로 복덕이라 한다. ② 공을 공능(功能)이라 해석. 선을 수행하는 이를 도와 이롭게 하므로 공이라 하고, 공의 덕이란 뜻으로 공덕이라 한다. ③ 공을 베푸는 것을 공이라 하고, 자기에게 돌아옴을 덕이라 한다. ④ 악이 다함을 공, 선이 가득 차는 것을 덕이라 한다. ⑤ 덕은 얻었다는 것이니, 공을 닦은 뒤에 얻는 것이므로 공덕이라 한다.
니샤 주004)
니샤:
이르시어.
後世 주005)
후세(後世):
삼세(三世)의 하나. 죽은 뒤에 다시 태어나 산다는 미래의 세상을 이른다. 당(當)·당래(當來)·당래세·뒷세상·미래(未來)·미래세·후세·후제(後際)라고도 한다.
衆生 주006)
중생(衆生):
① 불교에서 인간을 위시하여 생명을 가진 모든 생물을 가리키는 말. 극락왕생의 구품(九品) 가운데 상품, 중품, 하품의 각 중간 자리. 상품 중생, 중품 중생, 하품 중생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② 감정이 있는 모든 생물. 번뇌와 아무런 생각이 없는 멍한 상태를 끝없이 되풀이하는 모든 존재. 번뇌에 얽매여 미혹한 모든 존재. 살타(薩埵)·제유(諸有)·회생(懷生).
付屬 주007)
부속(付屬):
주된 사물이나 기관에 딸려서 붙음. 또는 그렇게 딸려 붙은 사물.
시니
地藏如來ㅅ긔 걋 주008)
걋:
갸+ㅅ. 당신의. ‘갸’는 삼인칭대명사 ‘자기’의 높임말. 아마도 중국어의 ‘자가(自家)’에서 온 것이 아닌가 한다.
功德 샤 주009)
샤:
기본형은 ‘다’. 사뢰시어. ‘웃어른에게 말씀을 올리어’ 정도의 의미를 갖는다.
後世 衆生 救호려 주010)
구(救)호려:
구하려. 어미 ‘-려’는 의향을 나타내는 어미이다. 어미 ‘-려’는 언제나 선어말어미 ‘-오/우-’와 함께 나타났다.
시니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기 사백십칠
여래 지장보살여래의 공덕을 이르시어 후세 중생을 부탁하시니
지장보살여래께 당신의 공덕을 아뢰시어 후세 중생을 구하려 하시니
Ⓒ 역자 | 한재영 / 2010년 11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여래(如來):여래 십호(如來十號)의 하나. 진리로부터 진리를 따라서 온 사람이라는 뜻으로 ‘부처’ 즉 석가모니(釋迦牟尼)를 달리 이르는 말이다. 여래 십호는 부처의 공덕을 기리는 열 가지 칭호. 곧, 여래(如來)·응공(應供)·정변지(正遍知)·명행족(明行足)·선서(善逝)·세간해(世間解)·무상사(無上士)·조어장부(調御丈夫)·천인사(天人師)·불세존(佛世尊)이다. 각각의 칭호가 가지는 의미는 다음과 같다. 여래(如來)는 진리로부터 진리를 따라서 온 사람이라는 뜻. 응공(應供)은 온갖 번뇌를 끊어서 인간과 천상(天上)의 모든 중생으로부터 공양을 받을 만한 사람이라는 뜻. 정변지(正遍知)는 온 세상의 모든 일을 모르는 것 없이 바로 안다는 뜻. 명행족(明行足)은 삼명(三明)의 신통한 지혜와 육도만행(六度萬行)을 갖추었다는 뜻. 선서(善逝)는 잘 가신 분이라는 뜻으로, 피안(彼岸)에 가서 다시는 이 세상에 돌아오지 않는다고 하여 이렇게 이른다. 세간해(世間解)는 세상의 모든 것을 안다는 뜻. 무상사(無上士)는 부처는 정(情)을 가진 존재 가운데 가장 높아서 그 위가 없는 대사라는 뜻. 조어장부(調御丈夫)는 중생을 잘 이끌어 가르치는 사람이라는 뜻. 천인사(天人師)는 하늘과 인간 세상의 모든 중생들의 스승이라는 뜻. 불세존(佛世尊)은 세상에서 가장 존귀하다는 뜻.
주002)
ㅅ:① (‘ㄱ, ㅋ, ㆁ, ㄷ, ㅌ, ㄴ, ㄹ, ㅂ, ㅍ, ㅁ, ㅸ’으로 끝나는 체언류나 받침 없는 체언류 뒤에 붙어)(무정 체언과 존칭 체언류 뒤에 붙어) 의. ② (조사 ‘로’ 뒤에 붙어) 부터.
주003)
공덕(功德):범어 ‘구나(求那)’의 번역, 또는 ‘구낭(懼囊)’이라고도 쓴다. 좋은 일을 쌓은 공과 불도를 수행한 덕을 말한다. 종교적으로 순수한 것을 진실공덕(眞實功德)이라 이르고, 세속적인 것을 부실공덕(不實功德)이라 한다. 공덕을 해석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말이 있다. ① 복덕과 같은 뜻으로, 복은 복리. 선을 수행하는 이를 도와 복되게 하므로 복이라 하며, 복의 덕이므로 복덕이라 한다. ② 공을 공능(功能)이라 해석. 선을 수행하는 이를 도와 이롭게 하므로 공이라 하고, 공의 덕이란 뜻으로 공덕이라 한다. ③ 공을 베푸는 것을 공이라 하고, 자기에게 돌아옴을 덕이라 한다. ④ 악이 다함을 공, 선이 가득 차는 것을 덕이라 한다. ⑤ 덕은 얻었다는 것이니, 공을 닦은 뒤에 얻는 것이므로 공덕이라 한다.
주004)
니샤:이르시어.
주005)
후세(後世):삼세(三世)의 하나. 죽은 뒤에 다시 태어나 산다는 미래의 세상을 이른다. 당(當)·당래(當來)·당래세·뒷세상·미래(未來)·미래세·후세·후제(後際)라고도 한다.
주006)
중생(衆生):① 불교에서 인간을 위시하여 생명을 가진 모든 생물을 가리키는 말. 극락왕생의 구품(九品) 가운데 상품, 중품, 하품의 각 중간 자리. 상품 중생, 중품 중생, 하품 중생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② 감정이 있는 모든 생물. 번뇌와 아무런 생각이 없는 멍한 상태를 끝없이 되풀이하는 모든 존재. 번뇌에 얽매여 미혹한 모든 존재. 살타(薩埵)·제유(諸有)·회생(懷生).
주007)
부속(付屬):주된 사물이나 기관에 딸려서 붙음. 또는 그렇게 딸려 붙은 사물.
주008)
걋:갸+ㅅ. 당신의. ‘갸’는 삼인칭대명사 ‘자기’의 높임말. 아마도 중국어의 ‘자가(自家)’에서 온 것이 아닌가 한다.
주009)
샤:기본형은 ‘다’. 사뢰시어. ‘웃어른에게 말씀을 올리어’ 정도의 의미를 갖는다.
주010)
구(救)호려:구하려. 어미 ‘-려’는 의향을 나타내는 어미이다. 어미 ‘-려’는 언제나 선어말어미 ‘-오/우-’와 함께 나타났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