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1(상)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1(상권)
  • 지장경 설법
  • 지장경 설법 2
메뉴닫기 메뉴열기

지장경 설법 2


[지장경 설법 2]

월인석보 21 상:8ㄴ

忉利天에 겨샤 어마님 爲야 說法더시니 그 주001)
그:
그때. 장면전환부사. 이제 기록할 ‘이야기 속의 때’를 이른다. ‘그때’를 의미하는 다른 표현으로 쓰인 ‘그제’가 보다 구체적인 시간을 가리킨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十方 주002)
시방[十方]:
사방(四方)·사우(四隅)·상하(上下)를 통틀어 이르는 말. 사우(四隅)는 방 따위의 네 모퉁이의 방위. 곧 동남, 동북, 서남, 서북을 이른다.
無量世界 不可說 주003)
불가설(不可說):
참된 이치는 체득할 수 있을 뿐, 말로는 설명할 수 없음.
不可說 一切諸佛 주004)
일체제불(一切諸佛):
모든 부처.
大菩薩 주005)
대보살(大菩薩):
불도를 수행하는 보살 가운데 높은 지위에 오른 보살.
摩訶薩 주006)
마하살(摩訶薩):
위대한 존재·중생·사람이라는 뜻. 보살에 대한 존칭.
이 다 와 모다 겨샤 讚歎 주007)
찬탄(讚歎):
칭찬하며 감탄함. 어떠한 대상(對象)을 대단하다고 여겨 감탄(感歎)함.
샤 釋迦牟尼佛 주008)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
석가모니를 부처로 모시어 이르는 말. 삼신불 가운데 화신불에 해당한다. 삼신불은 부처의 신체를 그 성품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눈 것으로, 법신불, 보신불, 응신불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비로자나불, 아미타불, 석가모니불을 이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선종의 전통을 따라 비로자나불, 노사나불, 석가모니불을 이른다.
이 能히 五濁惡

월인석보 21 상:9ㄱ

주009)
오탁악세(五濁惡世):
오탁(五濁)으로 가득 찬 죄악의 세상. 오탁은 세상의 다섯 가지 더러움. 명탁(命濁), 중생탁(衆生濁), 번뇌탁(煩惱濁), 견탁(見濁), 겁탁(劫濁)을 이른다. 五濁의 한자음 표기가 ‘:·뙥’으로 되어 있는 것은 ‘:·똭’의 잘못이다.
不可思議 주010)
불가사의(不可思議):
(1) 사람의 생각으로는 미루어 헤아릴 수 없이 이상하고 야릇함. (2) ① 나유타의 만 배가 되는 수. 또는 그런 수의. 즉, 10⁶⁴을 이른다. ② 예전에, 나유타의 억 배가 되는 수를 이르던 말. 즉, 10¹²⁰을 이른다.
주011)
옛:
(다른 어미 앞에 쓰여)(‘다’의 어간이나 끝음절의 모음이 ‘ㅣ’인 어간 뒤에 붙어) -었-. 또는 -어 있-.
大智慧 神通力 주012)
신통력(神通力):
무슨 일이든지 해낼 수 있는 영묘하고 불가사의한 힘이나 능력. 불교에서는 선정(禪定)을 수행함으로써 이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나토샤 주013)
나토샤:
‘나타내다’의 옛말. 나타내시어.
剛强 주014)
강강(剛强):
마음이나 기력이 아주 단단함.
衆生을 질드리샤 주015)
질드리샤:
‘길들이다’의 옛말.
【剛强 세여 에구들 주016)
에구들:
기본형은 ‘에굳다’. 몹시 굳다. 완고하다.
씨라】
苦樂法을 알에 시놋다 시고 各各 주017)
각각(各各):
사람이나 물건의 하나하나. 各各의 한자음 표기가 ‘·긱·각’으로 되어 있는 것은 ‘·각·각’의 잘못이다.
뫼니 주018)
뫼니:
뫼+이. 모신 이.
보내샤 世尊安否 주019)
안부(安否):
어떤 사람이 편안하게 잘 지내는지 그렇지 아니한지에 대한 소식. 또는 인사로 그것을 전하거나 묻는 일.
묻시더니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지장경 설법 2]
부처도리천에 계시어 어머님을 위하여 설법하시더니 그때 시방 무수한 세계의 말로 다할 수 없이 많은 모든 부처대보살, 마하살이 모두 와 모여 계시어 찬탄하시되 석가모니불이 능히 오탁악세에 불가사의의 큰 지혜와 신통력을 나타내시어 굳세고 강하게 중생을 길들이시어【강강은 세어 몹시 굳은 것이다.】 고락법을 알게 하시겠다고 하시고 각각 모신 이를 보내시어 세존께 안부를 여쭈시더니
Ⓒ 역자 | 한재영 / 2010년 11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3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관련자료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자료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그:그때. 장면전환부사. 이제 기록할 ‘이야기 속의 때’를 이른다. ‘그때’를 의미하는 다른 표현으로 쓰인 ‘그제’가 보다 구체적인 시간을 가리킨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주002)
시방[十方]:사방(四方)·사우(四隅)·상하(上下)를 통틀어 이르는 말. 사우(四隅)는 방 따위의 네 모퉁이의 방위. 곧 동남, 동북, 서남, 서북을 이른다.
주003)
불가설(不可說):참된 이치는 체득할 수 있을 뿐, 말로는 설명할 수 없음.
주004)
일체제불(一切諸佛):모든 부처.
주005)
대보살(大菩薩):불도를 수행하는 보살 가운데 높은 지위에 오른 보살.
주006)
마하살(摩訶薩):위대한 존재·중생·사람이라는 뜻. 보살에 대한 존칭.
주007)
찬탄(讚歎):칭찬하며 감탄함. 어떠한 대상(對象)을 대단하다고 여겨 감탄(感歎)함.
주008)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석가모니를 부처로 모시어 이르는 말. 삼신불 가운데 화신불에 해당한다. 삼신불은 부처의 신체를 그 성품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눈 것으로, 법신불, 보신불, 응신불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비로자나불, 아미타불, 석가모니불을 이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선종의 전통을 따라 비로자나불, 노사나불, 석가모니불을 이른다.
주009)
오탁악세(五濁惡世):오탁(五濁)으로 가득 찬 죄악의 세상. 오탁은 세상의 다섯 가지 더러움. 명탁(命濁), 중생탁(衆生濁), 번뇌탁(煩惱濁), 견탁(見濁), 겁탁(劫濁)을 이른다. 五濁의 한자음 표기가 ‘:·뙥’으로 되어 있는 것은 ‘:·똭’의 잘못이다.
주010)
불가사의(不可思議):(1) 사람의 생각으로는 미루어 헤아릴 수 없이 이상하고 야릇함. (2) ① 나유타의 만 배가 되는 수. 또는 그런 수의. 즉, 10⁶⁴을 이른다. ② 예전에, 나유타의 억 배가 되는 수를 이르던 말. 즉, 10¹²⁰을 이른다.
주011)
옛:(다른 어미 앞에 쓰여)(‘다’의 어간이나 끝음절의 모음이 ‘ㅣ’인 어간 뒤에 붙어) -었-. 또는 -어 있-.
주012)
신통력(神通力):무슨 일이든지 해낼 수 있는 영묘하고 불가사의한 힘이나 능력. 불교에서는 선정(禪定)을 수행함으로써 이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주013)
나토샤:‘나타내다’의 옛말. 나타내시어.
주014)
강강(剛强):마음이나 기력이 아주 단단함.
주015)
질드리샤:‘길들이다’의 옛말.
주016)
에구들:기본형은 ‘에굳다’. 몹시 굳다. 완고하다.
주017)
각각(各各):사람이나 물건의 하나하나. 各各의 한자음 표기가 ‘·긱·각’으로 되어 있는 것은 ‘·각·각’의 잘못이다.
주018)
뫼니:뫼+이. 모신 이.
주019)
안부(安否):어떤 사람이 편안하게 잘 지내는지 그렇지 아니한지에 대한 소식. 또는 인사로 그것을 전하거나 묻는 일.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