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21(상)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21(상권)
  • 지장경 설법
  • 지장경 설법 59
메뉴닫기 메뉴열기

지장경 설법 59


[지장경 설법 59]
그 普賢菩薩 주001)
보현보살(普賢菩薩):
사보살(四菩薩)의 하나. 석가모니 여래의 오른쪽에 있는 보살로, 형상은 크게 흰 코끼리를 탄 모양과 연화대에 앉은 모양 두 가지가 있다. 불교의 진리와 수행의 덕을 맡았으며, 왼쪽의 문수보살과 함께 모든 보살의 으뜸이 되어 언제나 여래의 중생 제도를 돕는다.
摩訶薩
地藏菩薩 샤 仁者 주002)
인자(仁者):
‘부처’를 높여 이르는 말. 사람 가운데 가장 존귀한 분이라는 뜻이다.
ㅣ 願 天龍 八部 주003)
팔부(八部):
팔부중(八部衆). ① 불법을 지키는 여덟 신장(神將). 천(天), 용(龍), 야차(夜叉), 건달바(乾闥婆), 아수라(阿修羅), 가루라(迦樓羅), 긴나라(緊那羅), 마후라가(摩睺羅迦)이다. ② 사천왕에 딸린 여덟 귀신. 건달바(乾闥婆), 비사사(毘舍闍), 구반다(鳩槃茶), 아귀, 제용중, 부단나(富單那), 야차(夜叉), 나찰(羅刹)이다.
와 未

월인석보 21 상:73ㄴ

來 現在옛 一切 衆生 주004)
중생(衆生):
衆生(중생) : ① 불교에서 인간을 위시하여 생명을 가진 모든 생물을 가리키는 말. 극락왕생의 구품(九品) 가운데 상품, 중품, 하품의 각 중간 자리. 상품 중생, 중품 중생, 하품 중생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② 감정이 있는 모든 생물. 번뇌와 아무런 생각이 없는 멍한 상태를 끝없이 되풀이하는 모든 존재. 번뇌에 얽매여 미혹한 모든 존재. 살타(薩埵)·제유(諸有)·회생(懷生).
爲야 娑婆世界 주005)
사바세계[娑婆世界]:
괴로움이 많은 인간 세계. 석가모니불이 교화하는 세계를 이른다. 석존(釋尊)이 교화(敎化)하는 경토. 인간(人間) 세계(世界), 속세계(俗世界), 사바(娑婆)라고도 한다.
閻浮提 罪苦 衆生 報受 주006)
:
‘ㅎ’ 종성체언으로 기본형은 ‘’이다. 단독형으로 쓰일 때에는 ‘’로 쓰인다.
地獄 일훔과 구즌 報 等엣 이 니샤 未來世 末法 주007)
말법(末法):
말법시. 삼시법의 하나. 정법시, 상법시 다음에 오는 시기로 석가모니가 열반한 뒤 만 년 후에 온다. 이 시기에는 교법만 있고 수행·증과가 없다.
衆生이 이 果報 알에 쇼셔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지장경 설법 59]
그때 보현보살 마하살지장보살께 사뢰되, “인자가 원하건대 천룡 팔부와 미래 현재의 모든 중생을 위하여 사바세계와 염부제 죄고 중생의 보수하는 땅 지옥 이름과 궂은 보 등의 일을 이르시어 미래세 말법 중생이 이 과보를 알게 하십시오.”
Ⓒ 역자 | 한재영 / 2010년 11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2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보현보살(普賢菩薩):사보살(四菩薩)의 하나. 석가모니 여래의 오른쪽에 있는 보살로, 형상은 크게 흰 코끼리를 탄 모양과 연화대에 앉은 모양 두 가지가 있다. 불교의 진리와 수행의 덕을 맡았으며, 왼쪽의 문수보살과 함께 모든 보살의 으뜸이 되어 언제나 여래의 중생 제도를 돕는다.
주002)
인자(仁者):‘부처’를 높여 이르는 말. 사람 가운데 가장 존귀한 분이라는 뜻이다.
주003)
팔부(八部):팔부중(八部衆). ① 불법을 지키는 여덟 신장(神將). 천(天), 용(龍), 야차(夜叉), 건달바(乾闥婆), 아수라(阿修羅), 가루라(迦樓羅), 긴나라(緊那羅), 마후라가(摩睺羅迦)이다. ② 사천왕에 딸린 여덟 귀신. 건달바(乾闥婆), 비사사(毘舍闍), 구반다(鳩槃茶), 아귀, 제용중, 부단나(富單那), 야차(夜叉), 나찰(羅刹)이다.
주004)
중생(衆生):衆生(중생) : ① 불교에서 인간을 위시하여 생명을 가진 모든 생물을 가리키는 말. 극락왕생의 구품(九品) 가운데 상품, 중품, 하품의 각 중간 자리. 상품 중생, 중품 중생, 하품 중생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② 감정이 있는 모든 생물. 번뇌와 아무런 생각이 없는 멍한 상태를 끝없이 되풀이하는 모든 존재. 번뇌에 얽매여 미혹한 모든 존재. 살타(薩埵)·제유(諸有)·회생(懷生).
주005)
사바세계[娑婆世界]:괴로움이 많은 인간 세계. 석가모니불이 교화하는 세계를 이른다. 석존(釋尊)이 교화(敎化)하는 경토. 인간(人間) 세계(世界), 속세계(俗世界), 사바(娑婆)라고도 한다.
주006)
:‘ㅎ’ 종성체언으로 기본형은 ‘’이다. 단독형으로 쓰일 때에는 ‘’로 쓰인다.
주007)
말법(末法):말법시. 삼시법의 하나. 정법시, 상법시 다음에 오는 시기로 석가모니가 열반한 뒤 만 년 후에 온다. 이 시기에는 교법만 있고 수행·증과가 없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