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분류두공부시언해 권11

  • 역주 분류두공부시언해
  • 역주 분류두공부시언해 권11
  • 몽(夢)
메뉴닫기 메뉴열기

몽(夢)


주001)
몽(夢)
꿈. 꿈에 관한 두보의 시를 모아 놓은 편의 이름이다. 이 편은 분류두시에서 독립된 편의 지위를 가진다기보다는 앞에 있는 ‘주야(晝夜)’ 편에 부속되어 있는 것이다. 꿈에 관한 시가 네 수밖에 되지 않아 독립적인 편이 되기 어렵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꿈이 흔히 밤에 꾸는 것이므로, ‘주야’의 ‘야(夜)’와 관련된 것이라고 생각하여 ‘주야’에 붙인 것이라고 할 것이다.
古詩 주002)
고시(古詩)
중국의 당나라 시기에 확립된 시. 형식에 구애 받음이 없이 지어진 시를 말한다. 주로 사구체(四句體)의 시가 많고 글자 수에 있어서도 일정하지 않고 드나듦이 많다.
二首 律詩 주003)
율시(律詩)
여덟 개의 행, 열 여섯 개의 구로 이루어진 한시를 가리킨다. 즉, 두 구가 한 짝을 이루는 연(聯) 넷으로 이루어진다.
二首】

(꿈)
【고시 두 수와 율시 두 수이다.】

주석
주001)
몽(夢) : 꿈. 꿈에 관한 두보의 시를 모아 놓은 편의 이름이다. 이 편은 분류두시에서 독립된 편의 지위를 가진다기보다는 앞에 있는 ‘주야(晝夜)’ 편에 부속되어 있는 것이다. 꿈에 관한 시가 네 수밖에 되지 않아 독립적인 편이 되기 어렵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꿈이 흔히 밤에 꾸는 것이므로, ‘주야’의 ‘야(夜)’와 관련된 것이라고 생각하여 ‘주야’에 붙인 것이라고 할 것이다.
주002)
고시(古詩) : 중국의 당나라 시기에 확립된 시. 형식에 구애 받음이 없이 지어진 시를 말한다. 주로 사구체(四句體)의 시가 많고 글자 수에 있어서도 일정하지 않고 드나듦이 많다.
주003)
율시(律詩) : 여덟 개의 행, 열 여섯 개의 구로 이루어진 한시를 가리킨다. 즉, 두 구가 한 짝을 이루는 연(聯) 넷으로 이루어진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