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13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13
  • 석존의 약초유 설법
  • 석존의 약초유 설법 13
메뉴닫기 메뉴열기

석존의 약초유 설법 13


[석존의 약초유 설법 13]
今世 後世 實다 아라 내 이 一切 아 사미며 一切 보 사미며 주001)
도(道):
밟아 행하여야 할 길. 열반의 과를 얻기 위하여 마땅히 의할 바 곧 불교의 궁극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하는 수행의 법칙.
아 사미며 여는 사미며 니 사미로니 너희 天 人 阿修羅 주002)
아수라(阿修羅):
육도(六道)의 하나. 전투를 좋아 하는 일종의 귀신.

월인석보 13:50ㄱ

衆이 다 이 오라 法 드로 爲혼 젼라【이 正 知見을 뵈샤 너비 여러 알외요리라 샤미라 今世 後世 實다 아샤 實相智로 三世 주003)
삼세(三世):
한 인간에 대하여 과거세, 현재세, 미래세를 말함.
ㅅ 이  아실씨니 華嚴 주004)
화엄(華嚴):
화엄경(華嚴經). 만행(萬行), 만덕(萬德)을 닦아 덕과(德果)를 장엄하게 하는 일. 부처님의 설법을 다섯 시기로 나눈 것 중 첫째이다.
에 一念에 去來住ㅣ 업슨 너비 보시다 미 니라 一切 알며 一切 보샤 부텻 知見으로 諸法을  아실씨라 道 아다 샤 마 몬져 알며 몬져 覺샤 니시니라 道 여다 샤 能히 이 道로 後ㅅ 사

월인석보 13:50ㄴ

여러 알외실씨라 道 니다 샤 能히 이 道로 方便으로 블어 니실씨라 이러트시 니샤 여러 機 알외요리라 실 天 人을 브르샤 드러 受케 시니라】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석존의 약초유 설법 13]
금세와 후세를 여실히 알아 내가 곧 이 일체를 아는 사람이며 일체를 보는 사람이며 도를 아는 사람이며 도를 여는 사람이며 도를 말하는 사람이니 너희 천 인 아수라 무리들이 다 여기에 오너라. 법을 듣기 위한 까닭이다.【이는 정지견을 보이시어 널리 열어 알게 할 것이라 하신 것이다. 금세와 후세를 여실히 아는 것은 실상지로 삼세의 일을 꿰뚫게 안다는 것이니 화엄에 있는 한 념에 가며 오며 주가 없는 줄 널리 보셨다고 하심 같은 것이다. 일체를 앎과 일체를 보심은 부처의 지견으로 여러 법을 꿰뚫게 아시기 때문이다. 도를 안다고 하심은 이미 먼저 알며 먼저 깨달으심을 말한 것이다. 도를 연다고 하심은 능히 이 도로 뒷 사람을 열어 알린다는 것이다. 도를 말한다고 하신 것은 능히 이 도로 방편으로 불리어 말하기 때문이다. 이렇듯이 말하심은 여러 기를 알리려고 하신 것이므로 천인을 부르시어 들어서 받게 하신 것이다.】
Ⓒ 역자 | 장세경 / 2010년 9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3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관련자료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자료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도(道):밟아 행하여야 할 길. 열반의 과를 얻기 위하여 마땅히 의할 바 곧 불교의 궁극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하는 수행의 법칙.
주002)
아수라(阿修羅):육도(六道)의 하나. 전투를 좋아 하는 일종의 귀신.
주003)
삼세(三世):한 인간에 대하여 과거세, 현재세, 미래세를 말함.
주004)
화엄(華嚴):화엄경(華嚴經). 만행(萬行), 만덕(萬德)을 닦아 덕과(德果)를 장엄하게 하는 일. 부처님의 설법을 다섯 시기로 나눈 것 중 첫째이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