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월인석보 제13

  • 역주 월인석보
  • 역주 월인석보 제13
  • 수보리 등이 궁자의 비유로 여래의 공덕을 찬탄함
  • 수보리 등이 궁자의 비유로 여래의 공덕을 찬탄함 26
메뉴닫기 메뉴열기

수보리 등이 궁자의 비유로 여래의 공덕을 찬탄함 26


[수보리 등이 궁자의 비유로 여래의 공덕을 찬탄함 26]
世尊하 그 長者ㅣ 病야 아니오라 주 제 아라 窮子려 닐오 내 이제 金銀珍寶ㅣ 만히 이셔 倉庫애 야 디니 그 中에 하며 져근 거슬 가지

월인석보 13:27ㄱ

거나 주거나 호 네 다 알라 내 미 이러니 이 들 體信야 리라般若 주001)
반야(般若):
모든 사물의 도리를 분명히 들어보는 깊은 지혜.
 爲야 니샤 漸漸  實에 드리샤 가비시니라 長者ㅣ 病호 方等後에 名相 주002)
명상(名相):
일체 사물에는 들을 수 있는 명과 볼 수 있는 상이 있음.
 리디 몯야≪名은 일후미라≫ 사미 法 자 病이 하거늘 부텨도 病 너기시니라 마 주 저긔 寶藏 주003)
보장(寶藏):
진귀한 보배를 가득 채워 둔 보물창고. 부처님의 가르침인 삼장 가운데는 중생들의 뇌와 재액을 제거하는 미묘한 교법이 들어 있으므로 이같이 말하는 것이다.
닐오 化緣 주004)
화연(化緣):
교화하는 인연. 불 보살이 이 세상에 출현하는 것은 교화할 인연이 있는 까닭이므로 만일 이 화연이 다하면 곧 열반에 들게 된다.
이 쟝 시릴 般若 니샤 法華

월인석보 13:27ㄴ

ㅅ 몬져 引導 샤 주005)
샤:
-(만들다)+-샤-(‘으시’의 이형태)+-ㅁ(명사형어미)+을. 만드심을.
가비니 寶藏  니고 맛디디 아니호미 니라 般若敎 中에 六度萬行 주006)
육도만행(六度萬行):
부처와 보살이 여섯 가지 바라밀을 완전히 수행하는 것. 모든 선행. 일체의 행법(行法)을 일컫는다.
이  倉庫애 야 듀믈 가비니 그러나 圓敎 주007)
원교(圓敎):
원만하고 완전한 가르침의 뜻.
ㅣ 몯욀 그 中엣 보옛 거시  하며 져구미 잇니 시혹 가져 제 利며 시혹 주어  利라 시니 聖人ㅅ  샤미 이시니 法을 體야 리라 이 菩薩 옮겨 치라 샤 가비니라 大般若 주008)
대반야(大般若):
대반야경(大般若經). 대반야바라밀다경(大般若波羅蜜多經)의 약칭.
須菩提려 니샤 네 菩薩 爲야 般若 니라 시

월인석보 13:28ㄱ

며 아래 닐오 우리  如來ㅅ 智慧 因야 菩薩 爲야 여러 불우다 주009)
불우다:
불우-(‘펴 이르다’의 뜻)+-다(상대높임 종결어미). 펴 이르겠습니다.
호미 곧 옮겨 치논 이리라】
Ⓒ 필자 | 세조(조선) / 1447년(세조 5)

[수보리 등이 궁자의 비유로 여래의 공덕을 찬탄함 26]
세존이시어. 그때 장자가 병들어 오래지 않아 죽을 것을 알고 궁자더러 말하기를, “내가 이제 금은 진보가 많이 있어 창고에 가득하여 넘치니 그 중에 많고 적은 것을 네 가지거나 남 주거나 하는 것은 네가 다 알아서 하여라. 내 마음이 이러하니 이 뜻을 온전히 믿어야 할 것이다.반야를 위하여 말씀하시어 점점 참에 끌어들이심을 비유한 것이다. 장자기 병든 것은 방등후에 명상을 버리지 못하여≪명은 이름이다.≫ 사람이 법이 잡은 병이 많으므로 부처도 병든 것처럼 생각하신 것이다. 장차 죽을 때에 보장을 말함은 화연이 장차 마칠 것이므로 반야를 말씀하시어 법화의 먼저 인도하심 만듦을 비유한 것이니 보장을 막 말하고 맡기지 않음과 같다. 반야교 중에 육도만행이 갖추어 있으므로 창고에 가득하여 넘침을 비유하니, 그러나 원교가 못되므로 그 중에 있는 보배가 또 많고 적음이 있으니 혹 가져가 제 이익으로 삼으며 혹 남 주어 남을 이롭게 하라 하시니, 성인의 마음 쓰심이 이같으시니 법은 체득하여야 할 것이다. 이는 보살을 옮겨 가르치라고 하심을 비유한 것이다. 대반야경수보리더러 말씀하시기를 ‘네가 보살을 위하여 반야경을 말하라.’ 하시며, 옛날에 말하기를 ‘우리 또 여래의 지혜를 인하여 보살들 위하여 열어 펴 이르겠습니다.’ 함이 곧 옮겨 가르치는 일이다.】
Ⓒ 역자 | 장세경 / 2010년 9월 20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4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관련자료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자료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반야(般若):모든 사물의 도리를 분명히 들어보는 깊은 지혜.
주002)
명상(名相):일체 사물에는 들을 수 있는 명과 볼 수 있는 상이 있음.
주003)
보장(寶藏):진귀한 보배를 가득 채워 둔 보물창고. 부처님의 가르침인 삼장 가운데는 중생들의 뇌와 재액을 제거하는 미묘한 교법이 들어 있으므로 이같이 말하는 것이다.
주004)
화연(化緣):교화하는 인연. 불 보살이 이 세상에 출현하는 것은 교화할 인연이 있는 까닭이므로 만일 이 화연이 다하면 곧 열반에 들게 된다.
주005)
샤:-(만들다)+-샤-(‘으시’의 이형태)+-ㅁ(명사형어미)+을. 만드심을.
주006)
육도만행(六度萬行):부처와 보살이 여섯 가지 바라밀을 완전히 수행하는 것. 모든 선행. 일체의 행법(行法)을 일컫는다.
주007)
원교(圓敎):원만하고 완전한 가르침의 뜻.
주008)
대반야(大般若):대반야경(大般若經). 대반야바라밀다경(大般若波羅蜜多經)의 약칭.
주009)
불우다:불우-(‘펴 이르다’의 뜻)+-다(상대높임 종결어미). 펴 이르겠습니다.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