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분류두공부시언해 권21

  • 역주 분류두공부시언해
  • 역주 분류두공부시언해 권21
  • 기간 하(寄簡下)
메뉴닫기 메뉴열기

기간 하(寄簡下)


寄簡 주001)
기간(寄簡)
부치는 편지. 통문관(通文館)에서 영인한 〈두시언해〉 권21에는 여기서 우리가 ‘중분류 제목’이라 한, ‘기간 하(寄簡下)’가 나타나 있지 않다. 이 부분의 원본이 낙자(落字)인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중간본에는 이 부분이 ‘기간 하(寄簡下)’로 되어 있으므로, 본 역주에서는 이를 반영하였다.
律詩 주002)
율시(律詩)
여덟 개의 행, 열여섯 개의 구로 이루어진 한시를 가리킨다. 즉, 두 구가 한 짝을 이루는 연(聯) 넷으로 이루어진다. 율시도 절구(絶句)와 마찬가지로 오언율시와 칠언율시가 있다. 오언율시는 한자 다섯 자로 된 구가 여덟 개로 이루어진 시를 말하고, 칠언율시는 한자 일곱 자로 된 구가 여덟 개로 이루어진 시를 말한다. ‘율시 52수’는 협주의 형식으로 된 것이다. 여기서는 그것을 편의상 굵은 꺾쇠괄호 속에 보였다.
五十二首】

기간 하
(부치는 편지 하편)
【율시가 52수이다.】

주석
주001)
기간(寄簡) : 부치는 편지. 통문관(通文館)에서 영인한 〈두시언해〉 권21에는 여기서 우리가 ‘중분류 제목’이라 한, ‘기간 하(寄簡下)’가 나타나 있지 않다. 이 부분의 원본이 낙자(落字)인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중간본에는 이 부분이 ‘기간 하(寄簡下)’로 되어 있으므로, 본 역주에서는 이를 반영하였다.
주002)
율시(律詩) : 여덟 개의 행, 열여섯 개의 구로 이루어진 한시를 가리킨다. 즉, 두 구가 한 짝을 이루는 연(聯) 넷으로 이루어진다. 율시도 절구(絶句)와 마찬가지로 오언율시와 칠언율시가 있다. 오언율시는 한자 다섯 자로 된 구가 여덟 개로 이루어진 시를 말하고, 칠언율시는 한자 일곱 자로 된 구가 여덟 개로 이루어진 시를 말한다. ‘율시 52수’는 협주의 형식으로 된 것이다. 여기서는 그것을 편의상 굵은 꺾쇠괄호 속에 보였다.
책목차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