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 분문온역이해방

  • 역주 분문온역이해방
  • 분문온역이해방
  • 불상전염문(不相傳染門)
  • 불상전염문 010
메뉴닫기 메뉴열기

불상전염문 010


千金方斷溫病令不相染着汲水甁繩長七寸盜着病人臥席下

千金方 주001)
천금방(千金方):
중국 당(唐)나라 때의 손사막(孫思邈)이 650년 무렵에 저술한 의학서. 원제는 ≪비급천금요방(備急千金要方)≫이며, 중국에서 체계적으로 편찬된 가장 오래된 의학 전서이다. 인명(人命)은 소중하여 천금(千金)의 가치가 있으며, 하나의 처방으로 인명을 구한다는 것은 덕이 천금을 초월하는 것과 같다는 데서 책이름이 붙여졌다. 내용은 대개 출전(出典)이 기록되어 있지 않고 대부분이 당시의 처방을 수록한 것이다. 이 책은 당나라 때부터 송(宋)나라 때에 걸쳐서 널리 이용되었으며 후에 ≪천금방≫을 보충하기 위하여 ≪천금익방(千金翼方)≫이 저술되었다.([11] 참조)
주002)
천금방(千金方)의:
≪천금방(千金方)≫+의(처겨 조사).
덥단  주003)
덥단 :
더운 열나는 병. 전염성 열병. 염병.
서 디 주004)
서 디:
서로#[染]-+-디(연결 어미). 서로 옮지. 서로 전염하지. 서로 전염되지.
아니케 호 주005)
아니케 호:
아니-+-게(연결 어미)#-+-오(연결 어미). 아니하게 하되.
드레줄 주006)
드레줄:
드레박줄.
닐굽 치를 주007)
닐굽 치를:
닐굽[七]#치[촌(寸)]+를(대격 조사). 일곱 치를.
 사 주008)
 사:
-+-ㄴ(관형사형 어미)#사+(속격 조사). 병 앓는 사람의. 병든 사람의.
누은 돗 주009)
누은 돗:
눕-+-은#[席]. 누운 자리. ‘누은’에서는 ‘ㅂ’이 완전히 자취를 감춘 듯이 여겨진다. 그러나 그 발음에서 /w/가 완전히 없어졌다고 보기는 어렵다.
아래 마니 주010)
마니:
만-+-이(부사 파생 접미사). 가만히. ‘만히’의 ‘히’에서 ‘ㅎ’이 떨어진 뒤에 ‘ㄴ’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녀허 두라 주011)
녀허 두라:
녛[揷入]-+-어(연결 어미)#두[置]-+-라(명령형 어미). 넣어 두라.
Ⓒ 언해 | 간경도감 / 1541년(중종 36) 월 일

≪천금방≫, 즉 ≪비급천금요방≫에 더운 열나는 병 서로 전염치 아니하게 하되, 드레박줄 일곱 치를 〈잘라〉 병 앓는 사람이 누운 자리 아래 몰래 넣어 두라고 하였다.
Ⓒ 역자 | 임홍빈 / 2000년 9월 일

원본이미지
이 기사는 전체 1개의 원본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석
주001)
천금방(千金方):중국 당(唐)나라 때의 손사막(孫思邈)이 650년 무렵에 저술한 의학서. 원제는 ≪비급천금요방(備急千金要方)≫이며, 중국에서 체계적으로 편찬된 가장 오래된 의학 전서이다. 인명(人命)은 소중하여 천금(千金)의 가치가 있으며, 하나의 처방으로 인명을 구한다는 것은 덕이 천금을 초월하는 것과 같다는 데서 책이름이 붙여졌다. 내용은 대개 출전(出典)이 기록되어 있지 않고 대부분이 당시의 처방을 수록한 것이다. 이 책은 당나라 때부터 송(宋)나라 때에 걸쳐서 널리 이용되었으며 후에 ≪천금방≫을 보충하기 위하여 ≪천금익방(千金翼方)≫이 저술되었다.([11] 참조)
주002)
천금방(千金方)의:≪천금방(千金方)≫+의(처겨 조사).
주003)
덥단 :더운 열나는 병. 전염성 열병. 염병.
주004)
서 디:서로#[染]-+-디(연결 어미). 서로 옮지. 서로 전염하지. 서로 전염되지.
주005)
아니케 호:아니-+-게(연결 어미)#-+-오(연결 어미). 아니하게 하되.
주006)
드레줄:드레박줄.
주007)
닐굽 치를:닐굽[七]#치[촌(寸)]+를(대격 조사). 일곱 치를.
주008)
 사:-+-ㄴ(관형사형 어미)#사+(속격 조사). 병 앓는 사람의. 병든 사람의.
주009)
누은 돗:눕-+-은#[席]. 누운 자리. ‘누은’에서는 ‘ㅂ’이 완전히 자취를 감춘 듯이 여겨진다. 그러나 그 발음에서 /w/가 완전히 없어졌다고 보기는 어렵다.
주010)
마니:만-+-이(부사 파생 접미사). 가만히. ‘만히’의 ‘히’에서 ‘ㅎ’이 떨어진 뒤에 ‘ㄴ’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주011)
녀허 두라:녛[揷入]-+-어(연결 어미)#두[置]-+-라(명령형 어미). 넣어 두라.
책목차이전페이지다음페이지페이지상단이동글자확대글자축소다운로드의견 보내기